자승스님의 묵묵부답
자승.신동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깊은 뜻 삶의 지혜 『자승 스님의 묵묵부답』
『자승 스님의 묵묵부답』 ​자승 스님의 말씀입니다.

자승 스님의 가르침과 강연 속 아로새길 내용으로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승스님 말하고 신동호 새겨 적다’
자승 스님의 깊고 큰 뜻을 일반인들도 마음 깊이 새길 수 있도록 '신동호 시인님'께서 쉽게 말씀해 주신 덕분에 정통 불교라는 종교에 대한 가르침을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기회와 자승 스님의 말씀과 사상이 뇌리에 각인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자승 스님의 여러 종교를 화합과 조화롭게 통합하려는 모습으로 큰 배움을 얻었습니다. 나와는 다른 생각 나와는 다른 분야, 나와는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모습은 이 사회 곳곳에 만연하고 있습니다.

​인간 삶에서 자연스러운 고난과 갈등하는 상황 속에서 나와는 다른 생각을 의논하고 화합하며 발전해나가야 하는 근원적인 해결 방법에 대한 말씀을 통해 겸손함을 배우게 됩니다.

많은 가르침과 큰 뜻이 있지만 불교가 조금 더 대중들과 그리고 현대의 젊은이들에게 다가가야 한다는 말씀은 크게 공감하면서 와닿는 부분이었습니다.

​저 출산이라는 세계적인 문제의 대안 속에서 불교계에서도 처한 현실을 알게 되었고 이 책을 접하지 않았더라면 몰랐을 불교계에 속한 이야기들을 알게 되어 종교 불교에 조금 더 다가가는 느낌이 들어 너무 좋았습니다.

​여러 종교 간의 대립과 갈등보다는 종교 간의 통합과 화합을 중요시하는 자승 스님의 말씀이 모든 현실에서의 사사로운 분별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해답으로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불교계의 발전과 이 사회의 부조리한 면의 해결과 더 나은 사회로의 발전과 화합 그리고 모두가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는 자신으로 변화되어 가기를 바라는 자승 스님의 말씀으로 나의 마음을 내려놓고 나보다는 주위를 더욱더 둘러보게 되는 마음의 여유를 가져 봅니다.

​'일상 속에서 함께 울고 웃는 불교가 되어야 한다'는 자승 스님의 말씀처럼 불교가 미래 사회의 대안이 되고 흔들리는 저의 마음을 여여하게 어루만져 주는 안식처로 자리 잡게 되어 너무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소중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