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설의 전략 - 소설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ㅣ 오에 컬렉션 4
오에 겐자부로 지음, 성혜숙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6월
평점 :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가 알려주는 소설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오에 컬렉션 Ⅳ _ 소설의 전략』 책 추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오에 겐자부로가 말하는 소설이란
▤ 이 책은 오엔 겐자부로의 「소설의 전략」으로 소설을 어떻게 쓸 것인지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책입니다.
∴ 오엔 겐자부로 컬렉션의 네 번째 『소설의 전략』에 해당되는 책으로 기존의 컬렉션 『읽는 행위』 『쓰는 행위』를 통해 얻고 느낀 지식과 감동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오엔 겐자부로 그가 말하는 '소설이란 무엇인가' 하는 접근법과 그 소설을 쓰는 전략, 앎의 즐거움과 편지와 제언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설을 쓰는 과정에 있어 『소설의 전략』의 기본지침서 및 근본적인 접근법으로 인한 안내서 역할을 해주기에 충분합니다.
∴Ⅰ 소설의 전략, 앏의 즐거움
오엔 겐자부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21가지 작품을 통해 소설의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때론 비평하며 오에가 소설에 대해 생각하는 여러 관점에 대해 들여다보고 그로 인해 우리는 조금 더 소설의 참 의미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오엔 겐자부로 그가 말하는 소설이란 무엇이고 이 책을 서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책의 첫 장을 읽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설은 인간에 대해 근본적으로, 동시에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항상 처음부터 새로운 마음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소설에 대한 태도에는 '인간의 과학'으로서 일반적으로 유효하고도 재미있는 측면이 있는데 이데 관해 이야기하고 싶다.
그리고 내 이야기를 들어주는 대상은 소설을 쓰고자 하는 사람뿐 아니라 오히려 현재 소설을 쓰고 있는 사람들도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마음으로 들어 주었으면 한다.
강연 후의 짧았던 대화를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 읽고 있는 다양한 책이나 새로 시작한 소설과 관련하여 나에게 매우 생생한 깨달음을 주는 즐거운 작업으로서 소설의 다양한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p.16-17>」
∵ 소설의 전략 첫 번째
문장과 소설이 형식에 이르기까지 직접적인 난해성은 그의 글에 적용되는 '낯설게 하기'에 대해여 전략적 방법으로 제시합니다.
이 단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오에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법과 노하우로 소설에 대한 쓰기와 전략적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 '낯설게 하기'의 전략적 방법이란, 일상에서 너무 흔해서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사물을, 다시 하나하나 의식 속에 새겨 넣듯이 만드는 표현의 절차로서 익숙한 것으로 속에서 낯선 것, 새로운 결과의 도출, 새로운 것을 발견,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실제 작품에 적용해 보면 재미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낯설게 하기' 전략적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소설에서 리얼리티의 의미로 소설의 비평 용어로 가장 자주 사용되는 것 중 하나로 리얼리티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말합니다.
소설 속에서 리얼리티가 갖게 되는 근본원리로 신화적 시간 속에서 신들 혹은 선조들이 행한 행위의 '원형'을 모방하여 '원형'에 뿌리를 둔 행위만이 인간에게 있어 진정한 리얼리티라고 설명하며 소설 속에서 하나의 단어 ·관용구·이미지, 또한 그 소설 전체의 각각의 리얼리티를 느낄 수 있으며 그것도 현실에 입각하지 않고 현실 같지도 않은 것에서 리얼리티를 느끼는 이유는 '원형'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을 때 그럴 수 있음을 말합니다.
∵ 소설의 전략 두 번째로 새로움을 모색하는 수단으로 '상상력'입니다.
오엔 겐자부로는 '낯설게 하기'라는 전략을 사용하여 대상을 새롭게 파악하고 그를 토대로 '상상력'의 힘을 통해 지금 현재를 극복하고 새로운 것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 세계적인 작가 오엔 겐자부로의 모든 관점과 소설의 전략에 대해 포괄적으로 파악하기에는 조금 난해한 표현과 논리로 일반인이 읽기에는 조금 어렵고 쉽게 읽혀 내려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설의 전략을 읽으며 작가의 시점으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작품을 썼을까, 어떤 의도가 숨어있을까, 그로 인해 독자가 느끼고자 하는 바람이나 얻고자 하는 효과는 무엇이었을까 등 작가 Ι 소설가의 입장에서 작품을 바라보게 되는 조금은 넓어진 시야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글을 쓰시는 분 Ι 작가로 입문하시는 분 Ι 조금 더 넓어진 시야로 독서를 하시길 원하시는 분이시라면 세계적인 작가 오엔 겐자부로 오에 컬렉션 Ⅳ _ 『소설의 전략』 으로 보다 폭넓은 소설의 세계를 느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소중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