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는 행위 - 문학 노트 오에 컬렉션 3
오에 겐자부로 지음, 정상민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가 알려주는 유일한 창작 노트 Ι 글 쓰는 비법 『오에 컬렉션 Ⅲ _ 쓰는 행위』

이 책은 오엔 겐자부로의 「쓰는 행위」를 논한 창작론이다.

∴ 오엔 겐자부로 컬렉션의 세 번째 『쓰는 행위』에 해당되는 책으로 기존의 컬렉션 『읽는 행위』를 통해 얻고 느낀 지식과 감동을 이번에는 쓰는 사람이 되어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안내서 역할을 해주기에 충분합니다.



이 책은 어떻게 쓰는 것인가에 대한 세세한 기교를 논하기보다는 '진정한 작가의 글쓰기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와 같은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 Ι 오엔 겐자부로는 작가로서 천편일률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독특하게 창작론을 고민하고 소설을 쓰는 행위에 대한 구도적 자세를 보였다고 칭하고 있습니다.

∵ 제1장 「작가가 소설을 쓰려 한다」에서는 소설의 첫 구절을 쓰려고 할 때 직면하게 되는 막연하고 불안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그때 느끼게 되는 작가의 생각과 상상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쓰기도 전에 요약은 미친 짓이다'와 같이 소설이 갖고 있는 형식과 형태에 대한 구속이 아닌 각기 고유의 표현방식과 창작 의도대로 소설을 시작하도록 제시합니다.

∵ 2장 「말과 문체, 눈과 관조」에서는 소설을 쓸 때 작가를 괴롭히는 방해물에 대한 이야기로 언어를 통한 '암중모색'을 통해 소설에 딱 들어맞는 문체를 찾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언어를 통한 '암중모색'의 필수 불가결로 정의하며 오롯이 작가의 의식과 육체를 통한 승화작용으로 소설을 이어나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작가는 암중모색을 한다. 언어를 통해 암중모색을 한다.

암중모색을 하는 어둡고 깊은 심연에 있는 대상이 점차 교체되고, 결국에는 언어의 더듬이가 핵심에 다다른다. 이 언어의 더듬이는 암중모색의 유일한 지원부대이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작가가 암중모색하고 있는 동안, 바로 암중모색 자체에 의해서, 암중모색하는 작가 자신이 새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심화되기도 하는 것이다. <p.63>」

∵ 3장 「표현의 물질화와 표현된 인간의 자립」에서는 소설을 쓰면서 겪게 되는 소설가의 내면의 고통을 이야기하고 소설 창작 방법론에 대한 열의를 이야기합니다.



오엔 겐자부로가 창안한 용어로 평소에는 의식 밖에 두고 발견하지 못했던 것을 의식적으로 실재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 즉 사물의 존재감을 갖추고 있다는 이미지의 '물질화'에 대하여 설명하며 소설 속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또한 서술하고 있습니다.

∵ 4장 「작가에게 이의를 제기하다」 장에서는 소설가 스스로의 자기 부정에 대한 욕망에 대한 오엔 겐자부로 생각을 뒷받침하며 작가가 의지할 수 있는 척도로 자신의 쓴 글에 대한 이의 제기와 그로 인한 용기의 필요성, 즉 자기 부정의 긍정적인 시각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 역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파트에서는 소설을 읽을 때의 독자가 가져야 하는 태도 중 상상력의 중요성과 문학적 감동에 이르는 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5장 「표현되는 말의 창세기」 장에서는 소설의 표현 수단인 언어에 대한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설가의 창조 행위의 원동력인 '상상력'을 통해 자신의 소설에 대한 표현 능력에 대한 믿음과 의지를 가지고 소설을 쓴다면 독자에게 기쁨으로 다가갈 수 있음을 이야기하며 이 파트에서 무한한 긍정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 6장 「지움으로써 쓰다」 소설 퇴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퇴고를 앞둔 시점에서 소설가 스스로 겪어야 하는 심리적 갈등과 소설의 완성본을 마주쳤을 때의 심리 상태를 묘사하며 지속적으로 원고를 수정하고 고치기를 반복하여 완성된 원고는 작가에게서 완전히 분리되고 독립적인 상태로 남을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에 컬렉션 Ⅲ _ 쓰는 행위』

소설을 쓰는 방식과 소설가의 심리적 상태 및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서 근본적인 접근 방법으로 조금 더 세밀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오엔 겐자부로를 통해 배우게 되는 여러 감정의 기반으로 소설가 Ι 작가는 조금 더 나은 소설의 쓸모와 그 의미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소중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