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를 쓰게 된 이유는 간단하다. 수영이 안 는다고? 시나리오를 썼는데 돈을 못 벌었어? 좋아. 그래도 그 과정을 기록해두면 어딘가 쓸 데가 있겠지.
나는 8년차 프리랜서 서평가, 필요하다면 뭐라도 쓰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택시에 대해 쓰게 될 줄은 몰랐지만. - P23

어린 시절 읽은 『피너츠(Peanuts)』의 한 장면이 지금도 기억난다. 라이너스를 왜 그렇게 좋아하냐는 질문에 샐리 브라운은 이렇게 대답한다.
"누군가를 싫어하는 이유를 물어보는 건 괜찮지만, 누군가를 좋아하는 이유를 물어보는 건 안 돼.
왜냐하면 그게 더 어려우니까."
바로 이것이 내가 『피너츠를 좋아하는 이유다.
- P38

사건 이후 강남역 10번 출구의 포스트잇을통해, ‘여성 폭력 중단을 위한 필리버스터‘ 를통해, 트위터를 비롯한 SNS를 통해 터져 나온 수많은 여성의 목소리를 들은 후에야 나는지금까지 내가 심각한 오해를 하고 있었다는사실을 깨달았다. 그러나 다시 생각하면 그건전혀 오해가 아니었다. 나는 누군가가 (여자라서)겪어야 하는 일들은 별로 깊게 생각하지 않았고,
내가 (남자라서) 겪지 않아도 되는 일들은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이건 아무리 좋게 말해도무지이거나 묵인이거나 잠재적 동조지 오해가아니다.
- P47

비단 택시만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지하철에서, 버스에서, 길거리에서, 학교에서,
회사에서, 병원에서, 술집에서, 노래방에서,
클럽에서, 집에서……. 심지어 태어나기 전부터여성들은 크고 작은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위의단어들과 함께 여성, 범죄 등의 키워드를검색해보라). 그리고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누군가 범죄의 잠재적 피해자가 되는 사회라면그 사회는 여성혐오 사회가 맞다. 이런 상황에서여성혐오가 아니라는 주장들은 그 자체로 우리가여성혐오 사회에 살고 있다는 단적인 증거다.
- P48

그런데 아내는 그리고 다른 모든 여성은, 대체언제쯤에나 기분 좋게 혼자 택시를 탈 수 있지?
나는 지금도 그게 궁금하다. 아니, 그때보다 지금 더 궁금하다.
- P49

199
"젊은 아가씨가 겁도 없네. 안 무서워요? 내가어떻게 할 줄 알고.
다른 손님들이 다 내리고 혼자 남아 꾸벅꾸벅졸던 아내에게 총알택시 기사가 말했다. 아내는 당황했고 화가 났지만 기사에게 별다른 대꾸를 하지는못했다. 기사도 더는 말을 걸지 않았다. 아내는 무사히 집에 도착했다. 그런데 그걸 ‘무사히‘라고 할 수있을까.
- P50

우리는 모두 어딘가로 가려 한다. 물론 우리는그곳이 아닌 지금 이곳에 있다. 여기와 저기. 그러나 저기까지 가는 길을 정하는 건 내가 아니다. 돌아갈 수도 있고, 아무것도 아닌 곳에서 길을 잃을 수도있다. 심지어 전혀 다른 곳에 도착하기도 한다. 매순간 우리는 원하지도 않았고 상상하지도 못했던 지점들을 지난다. 우리가 원하는 곳으로 가고 있기를 희망하면서… 그것이 기본적으로 내가 인생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내 생각에, 택시도 비슷하다. 그러니요금 얼마 더 내는 게 뭐 그리 대수겠는가? 심지어목적지에 늘 데려다주는데.
택시의 세계에 가성비는 필요 없다. 그것이 내가 택시 일지에 요금을 적지 않는 이유다.
- P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