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실의 바다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나는 장편 소설보단 단편 소설을 선호하는 편이다. 물론 장편 소설도 좋지만 단편 소설은 그 짧은 이야기에만 집중해서 보기 때문에 훨씬 간편하게 읽을 수 있고 장편에 비해 책을 다 읽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소재들로, 그 작가의 생각이나 글을 조금이나마 더 많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짧은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 단편에 곧바로 빠져들게 하는 흡입력도 굉장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장편소설의 경우에는 어떤 책을 읽으면서 그 책의 절반 정도 읽고 나서야 빠져들게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게 단편의 경우라면 ...? 한 단편의 내용이 끝날때까지 집중하여 보지 못하고 멍하니 그냥 글만 읽게 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게 단편의 단점인지도 모르겠다. 글을 너무 잘쓰고 소재가 좋아서 한 단편이 끝나면 아쉬운 마음이 드는 작품도 있고, 반대로 그 짧은 글에 집중을 못해서 "이게 뭐야?" 하는 작품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경험을 이 책에서 처음으로 느꼈다. 

 사람들이 극찬했던 온다 리쿠의 데뷔작인 이 [도서실의 바다]는 10 편의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곳에는 SF, 호러, 미스테리 등 다양한 장르가 녹아있어서 두근두근 거리며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다. 얼마나 글을 잘 쓰면 그 많은 장르를 쓰는걸까? 얼마나 재미 있길래 사람들이 추천하고 극찬하는걸까? 무척이나 궁금했다. 

 그리고 그 호기심은 실망으로 변했다. 물론 개인차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내가 정말 좋아하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도 우리 언니는 이상하다, 재미없다 고 하니까 ...  

 어쨌든 내가 이 책을 읽으며 실망 했던 이유는 "뭐가 뭔지를 모르겠다". 이게 이 사람의 글 쓰는 스타일일 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 그 전개 방식이 뭔가 특이했다. 내가 처음 접하는 스타일의 글이라 처음엔 당황하면서 보았다. "이게 뭐지?"  

 나는 책을 읽을 때, 그 글에 나오는 대로 머릿속에 이미지를 만들어가며 읽는다. 책에 흡입력이 있고 내가 집중력이 생기면 쉬지 않고 읽어서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끔 하는 책도 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도통 머릿속에 이미지를 만들기가 쉽지 않았다. 만들어도 매끄럽
게 이어지질 않았다. 아무리 집중해서 봐도 전개방식도 특이할 뿐더러 그 어떤 설명도 없다.  

 글의 마지막에 작가가 확실하게 A는 A다 라고 말을 해줬으면 좋겠는데, 작품 속의 인물만 알고 있고, 왠지 나는 감을 잡을 수 조차 없고............ 책을 읽으면서 책 속에 녹아들지 못하고 내가 이방인 된 느낌이었다. 이런 경험은 처음이었다.

 음, 아마 이 책을 읽으신 다른 분들은 이런 것을 다 알았기에. 작가가 말하는것과 작품 속의 내용을 알았기에 좋아하는 것일테지만 나로서는 이렇게 애매한 작품은 피하고 싶다. 그냥 이 책을 먼저 접하지 않고 그녀의 장편소설부터 접할걸 ... 이라는 후회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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