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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 하면 성공하는 GPT 프롬프트 with RAG 활용법 - 일잘러의 업무 효율화 및 생산성 극대화 비법 - 마케팅 업무를 중심으로
홍승민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10월
평점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따라 하면 성공하는 GPT 프롬프트 with RAG 활용법>은
RAG를 활용하여 GPT 프롬프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상과 업무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는 지금,
이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일잘러"가 되기위해선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특히 마케팅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효율적인 도구 활용이 곧 성공의 열쇠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막상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조차 막막합니다.
이 책은 따라 하기만 일잘러가 되도록하는 매우 유익한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1부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과 RAG의 개념을 다루며,
기술에 대한 기초 이해부터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례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단순히 AI 활용법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리적 배경을 설명한 부분입니다.
특히, '인공맹 탈출법'이나 '맥락적 이해 방법'은
초보자가 흔히 빠지는 함정을 짚어주며, 올바른 접근법을 알려줍니다.
2부에서는 실질적인 업무 사례를 통해 도구 활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보고서 작성, 소비자 조사, 가격 결정 등
구체적인 마케팅 업무 중심으로 구성된 내용은 매우 실용적입니다.
특히,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데이터를 분석할 때
RAG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기반으로 답변을 얻는 방식은
"정확성"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합니다.
AI가 생성하는 답변의 신뢰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돋보이는 대목이었습니다.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따라 하면 성공하는"이라는 표현 그대로,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저와 같이 AI나 마케팅의 초보자인 독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장점입니다.
예시로, 프롬프트 작성 시
해시태그나 기호를 사용해 질문을 명확히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지만,
작업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팁이었습니다.
읽으면서 '기획'이라는 것이 결국 인간의 몫이라는 점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AI는 어디까지나 도구일 뿐이며,
기획의 목적과 방향성을 잡는 것은 사람의 몫 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도구를 지배해야지 도구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저와 같이 AI를 쓸 줄만알고 활용을 못하는 분들에게는
이 책은 좋은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마케팅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더라도,
이를 바탕으로 다른 업무에도 충분히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제 더 이상 AI는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지금 우리의 일상을 바꿀 수 있는 핵심 도구입니다.
무엇이든 시도하고 익숙해지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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