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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 구경하는 사회 - 우리는 왜 불행과 재난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가
김인정 지음 / 웨일북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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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bdi519bE8dM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책 중에,

신형철님의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이 있습니다.

신형철님께서 말하는 우리가 슬픔을 공부해야하는 이유는

자기가 모르는 슬픔은 공감할 수가 없기 때문에,

슬픔을 공부해야 타인의 슬픔에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슬픔이라는 감정은 다른 감정과는 조금 달라서,

타인의 슬픔에 둔감하면 상처와 고통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으려면, 성숙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타인의 슬픔에 민감해야 한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책을 읽은 이후로 

타인의 슬픔을 공감해야하는 이유를 

곰곰히 생각하는 버릇이 생겼어요.


저는 이 책을 신형철님의 추천사 때문에

읽기를 결정했습니다.

이 책은 정확한 질문들로 현지화된

수전 손택의 타인의 고통의 속편 같다고 이야기하셨죠.

이 책에 의지해 '우리'와 싸우자구요.

타인의 고통은 정확하게 알아야만

그가 필요한 위로를 건낼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게 기억났어요.

이 책을 소개하면서 말씀하신

정확한 질문이 무엇인가가 무척 궁금해졌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인정 기자입니다.

광주MBC 보도국에서 사회부 기자로 

10년 동안 일하셨다고 하네요.


이 책은 간단히 말하면

뉴스, 언론, 기자윤리에 대한 고민을 쓴 책입니다.

뉴스와 언론이 사회의 고통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기자님은 어떻게 다루려고 했는지를,

그리고 요즘엔 뉴스가 어떻게 소비되는지를 

들여다보는 내용이 가장 큰 뼈대이죠.

뉴스가 언론 혹은 포털의 중요 콘텐츠로 자리잡은 시대에,

이젠 광고와 떨어질 수 없는 관계가 됐죠.

디지털 시대에 사람들의 뉴스 접근성이 올라가고

소모 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더 빠르게, 더 자극적으로 뉴스를 만들게 됐다는 말은

일견 뻔한 말로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 그 산업종사자가 전해주는 말에서 오는

남다른 깊이와 울림이 있습니다.

기자라는 직업이 요즘엔 욕을 많이 먹고 있는만큼

거꾸로 올바른 기자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죠.

올바른 기자라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기자의 직업 윤리는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느껴지는 책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이유는

언론인의 자아성찰이나 

심층적으로 다루어진 현대사회의 뉴스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자의 직업윤리는, 

사회의 슬픔을 어떻게 기사로 쓸 것인가로 결정됩니다.

타인의 슬픔을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계속 고민하는 것이죠.

그 질문은 '우리'를 향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누구나 뉴스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시대를 살고,

타인의 고통을 다룬 기사를 

편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시대를 사는 우리는

타인의 고통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


이 책은 이태원 참사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세월호 이후 올바른 재난 보도에 대한 지침이 생겼다고 합니다.

피해자 가족의 과도한 감정 표현,

부적절한 신체 노출, 본질과 관련없는 흥미 위주의 보도,

자극적인 장면의 단순 반복 보도는 지양한다는 내용이죠.

하지만 이태원 참사에서 이 지침은 얼마나 지켜졌나요.

희생자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찍힌 영상이

인터넷을 통해 반복적으로,

쉽게 눈이 닿는 모든 곳에 퍼져버렸죠.

작가님은 이태원 참사를 다룬 보도를 통해

언론과 뉴스의 역할과 기능을 다시 반추합니다.

그리고 작가님이 참여했던 많은 취재 이야기를 통해

기자의 직업윤리를 계속 이야기하시죠.


많은 생각 속에 책 속에서 읽을 수 있는

작가님께서 내린 기자의 정의를 소개해드리자면

고통의 총량이 높은 사회에 

고통을 파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나마 요즘은 뉴스를 찾아보는 사람이라면

주위의 고통을 읽으려는 의지가 있다고 보기에

그들에게 고통의 목격을 전달하는 사람이 기자란 것이죠.

다만 작가님께서 바라는 것이 하나 있다면,

뉴스를 보고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온라인 논쟁에 참여하고,

소식을 나르고, 기부를 인증하기도 하는

선한 사람들에게 기사가 가닿기를 바란다고 하십니다.

뉴스가 그런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주길 바라기에,

자기는 끝없이 조심하며 고통을 판다는 말이 인상적입니다.

결국 기자가 쓴 기사의 완성은 

행동하는 시민이라는 말인 것이죠.

기사가 전달하는 고통에 크게 가담하지 않더라도,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다는 것에서부터,

크게는 그 고통의 해소를 위해 행동에 나섬으로써

기자가 쓴 기사가 의미가 생기는 게 아닐까요.

고통의 목격을 전달하는 기자,

그리고 목격을 행동으로 옮기는 독자.

작가님은 이를 통틀어서 '우리'라고 말합니다.


이 책에서 기자님은 끝없이 질문합니다.

스스로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뉴스는 비극을 담고 있기에 질문은 자연스럽게

어떻게 슬픔을 바라볼 것인지,

어떻게 슬픔에 공감할 것인지,

어떻게 슬퍼할 것인지를 묻고 있지요.

이런 질문들이

이 책을 덮고나서 한참을 들여다보게 합니다.

언론이나 뉴스에 관한 고민이 아니라,

타인의 고통과 아픔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이 책을 소중하게 만들어줍니다.


우리가 왜 슬픔을 공부해야하는지에 대한

작가님의 답변도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타인의 고통을 바라보아야 하는 이유는

다른 이의 슬픔에 공감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연대를 통해 느슨한 공동체를 일시적으로나마

가동하기 위해서라구요.

느슨하더라도 우리가 공동체로 묶임으로써,

비슷한 아픔을 막아낼 수 있다는 것이지요.

너무나 기자다운 답변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우리가 슬픔을 공부해야하는 이유에

결코 빼놓을 수 없겠다는 생각도 함께 들었습니다.


슬픔은 내가 아는 슬픔에만 공감이 가능하다는 

신형철님의 문장이 계속 생각났습니다.

그 문장을 읽고선

다른 슬픔을 계속 공부해서, 

많은 슬픔에 공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이 책의 작가님은,

자신이 공감할 수 없는 슬픔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계속 고민합니다.

언어, 인종, 계급이나 격차, 성별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거리감은 어떻게 해야하나.

어떤 고통은 너무 멀게 느껴지고, 

어떤 고통은 나를 관통하는 것 같이 느껴지는데,

어떻게 해야 고통을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계속 고민하지요.

기자라는 직업은 공동체에 닿을 수 있을

보편의 언어를 발견하는 직업이라는 말도 좋았습니다.

여러 문장에, 여러 고민에 

생각이 가서 닿는 책이었어요.


고통 구경하는 사회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구경이 쉬워진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목격을 전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죠.

하지만 그 속에서 그저 구경으로 끝내지 않게,

고민을 시작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우리'에게 응원을 전하는 책이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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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독서 - 오늘도 책에서 세상과 사람을 읽는 네이버 브랜드 기획자의 이야기
김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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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인 김도영님은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수영을 하고 계십니다.

포브스 선정 네이버에서 가장 채혈 주사기를 꽂기 쉬운 팔뚝을 가진 남자 1위에 선정된 적도 있죠. 

그 직후에 이어진 조사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2위에도 뽑힌 적이 있지요.

1위로 뽑힌 사람이 저라는 점에서, 매우 신뢰할만한 조사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같이 일하고 싶다는 건, 

그 사람의 성품도 중요하지만 업무를 잘하는 것도 중요한 법입니다. 

햄버거에서도 번은 맛있는데 안에 든 패티가 맛이 없거나,

패티는 정말 기가 막힌데 번이 맛이 없다면 아쉬움만 가득하겠죠.


다행히 네이버 사옥 주변에는 맛있는 햄버거 집이 몇 군데 있습니다.

평소 미식가인 김도영님이 다니는 회사라면,

맛있는 햄버거 집이 몇군데 있는 건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햄버거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맛있는 패티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계십니까? 

재료의 신선함도 중요하지만, 고기를 어떻게 치대는지에 대한 노하우가 정말 중요합니다. 

말로 하기 어려운, 그 ‘적당히’ 부드럽고 쫄깃한 느낌이 날 때까지 치대야 맛있는 패티가 됩니다. 


일을 잘하는 것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무리없고 적절하게 업무를 완성해내는 건 노하우가 필요한 법이지요. 

그런 점에서 어떤 재료가 도움이 되었냐를 풀어낸 게 아니라, 

어떻게 적당히 쳐대야 하는지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집에서 수제 햄버거를 만들어 생각을 하고 계신 많은 분께 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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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곳 1~6 세트 - 전6권
최규석 지음 / 창비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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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에서 가장 약한 부분을 찌르는 날카로운 송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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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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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도움되는 글쓰기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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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EBS 자본주의 제작팀 지음 / 가나출판사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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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EBS 자본주의 제작팀

출판 가나출판사


알맹이 이야기

총 5 편의 다큐멘터리 영상을 책으로 엮었습니다.

1편에선 자본주의의 개요를, 2편에선 높은 금융 이해력이 필요하다는 말을합니다.

3편에선 소비를 줄여야 하는 이유, 4편은 자본주의의 문제점과 위기, 5편은 복지 자본주의를 다루고 있습니다.

2편과 3편은 약간 번외라는 느낌이 듭니다. 내용이 부실하다는 말은 결코 아니구요.

1편과 4편, 5편으로 이어지는 내용은 자본주의의 개요를 충실히 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선 이를 중심으로 풀어가보려고 합니다.


자본주의에서 물가는 수요와 공급을 따라가지 않습니다. 짜장면의 가격은 어릴 때와 지금을 비교해보면 한 번도 떨어진 적이 없지요.

책에선 물가는 돈의 양을 따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돈의 양이 많아지면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물가가 오르는 것이라고 이야기 하지요.

그럼 물가를 줄이기 위해선 돈의 양을 줄이면 되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선 바로 이야기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선 결코 돈의 양을 줄일 수 없다구요. 

“물가를 줄여줄테니 당신의 월급도 함께 줄이자.” 쉽게 납득하기 어렵지요. 사회신뢰도 이전의 문제이기도 하구요.

이런 점에서 돈의 양은 절대 줄어들 수 없고, 물가는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럼 돈은 계속 많아진다는데, 왜 내 손의 돈은 많아지지 않을까요. 그건 돈이 많아진다는 개념이 우리의 개념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에선 신용창조되는 돈이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실제로 종이에 찍혀 나오는 돈은 많이 없지요. 통장, 카드, 주식 등 실제가 아닌 신용으로 거래되는 돈이 훨씬 더 많습니다.

자본주의는 돈으로 굴러가는 사회라는 말 보단 돈을 만들어내는 사회가 더 맞고, 그 한 복판엔 은행이 존재하지요.


사회의 통화량, 즉 돈의 양을 조절하는 곳은 중앙은행입니다. 중앙은행이 돈의 양을 조절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기준금리를 통제하는 방법이지요. 은행대출의 기준금리를 이야기 합니다. 따라서 이자율이 낮으면 쉽게 대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중의 통화량이 증가하지요. 반대로 이자율이 높으면 대출의 문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시중의 통화량이 감소합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돈을 찍어내는 것, 양적완화입니다.


앞서 물가가 오르는 건 시중에 풀린 돈이 너무 많아 돈의 가치가 떨어질 때라고 정리했습니다. 그렇다면 양적완화는 그 자체가 물가 상승의 주범인 것이지요. 그럼 양적완화를 하지 않는 다면 물가가 오를 일은 없겠지요?

하지만 자본주의에서 은행이 존재하고 대출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하는 한 양적완화는 피할 수가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거의 이 책의 핵심이라고 여겨집니다.


돈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시중에 돌고 있는 돈은 총량이 있겠지요. 하지만 은행의 대출이자는 신용창출된 돈입니다. 현재의 돈이 아니지요. 때문에 이자를 포함하면 시중에 유통되는 돈은 실제의 돈보다 항상 더 많습니다. 즉 이자에 해당하는 돈을 메꾸기 위해 은행은 돈을 계속 찍어내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본주의 시스템 안에선 인플레이션이 반드시 따라오게 됩니다. 하지만 꼭 기억 해야하는 건 양적 팽창은 대출이자, 즉 빚으로 쌓아올렸다는 것입니다.


사회의 돈은 정해져 있고, 양적 팽창이 빚으로 시작되고 있다는 걸 다시 기억해봅시다. 그렇다면 빚이 없는 사람, 혹은 부를 축적한 사람의 수와 동일하게 반대에 있는 누군가는 더 큰 빚을 지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대부분은 사회의 가장 약자들이며, 조금씩 빚이 있는 대다수의 시민들이지요.


자본주의 구조 안에서 돈은 곧 빚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냅니다.

그럼 문득 궁금해집니다. 자본주의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자본주의의 장점은 부와 수입의 증대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비록 그 돈이 빚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거꾸로 생각해보면 끝없이 돈과 부를 생산하고 있다는 말이지요. 만약 소비와 부 창출의 균형만 맞출 수만 있다면 장기적인 활력을 가질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복지자본주의를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도 바로 그 곳에 있습니다. 돈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선, 부의 상위 계층에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쓰는 것 보다는 부의 하위 계층에 있는 사람들이 돈을 쓸 때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사회를 이끌어가기 위해선, 가장 낮은 계층의 사람들을 챙기며 그들과 함께 소비와 부의 생산을 함께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껍데기 이야기

책 표지에 있는 이미지와 “쉬지않고 일하는데 나는 왜 이렇게 살기 힘든가”란 문구는 사실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이라고 보기엔 조금 지엽적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자본주의의 개요를 알려주는 경제 교양서라든지, 현대인의 바이블과 같은 이야기를 하기에는 덜 자극적이긴 하네요.


주렁주렁 굴비

EBS 다큐프라임 제작의 다큐멘터리 영상이 있습니다.

책보다는 영상을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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