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에게 던지는 사랑의 그물
이외수 지음 / 해냄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제가 메모한 어구는

 

경제가 아무리 발전해도,

문화가 발전하지 않으면 후진국이다.

 

한국은 다른나라에 비해 전체적으로,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뒤떨어지는 나라이다.

정치가는 집무실에 있는 시간보다 골프장에 있는 시간이 더 많고,

일반인들은 유적지에 있는 시간보다 유원지에 있는 시간이 더 많으며,

대학생은 도서관에 있는 시간보다 소주방에 있는 시간이 더 많은 실정이다.

이런 상태가 계속 된다면 한국의 미래는 어두워질 수 밖에 없다.

 

성욕 정도를 참아내지 못하는 정신력으로,

결코 소설가를 넘볼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은 문학이고 문학은 예술이다.

예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행위이다.

아름다움은 서술되어질 때보다,

묘사되어질 때 더욱 선명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나는 그런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신은 죽을 때 까지 의지를 버리지 않는자에게,

반드시 기회를 준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입니다.

 

이외수선생님도 자신만의 스타일로 글을 썻고,

그래서 지금 한국에서 자신만의 독보적인 스타일로 자리를 잡고 계신다.

 

젊을 때 생라면 한봉지로 일주일을 버틴 일화와,

글을 쓰기 시작하면 철장에 들어가 몇 달을 살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간의 3대 욕구 중 하나인 성욕을 절제했는는 말씀도 기억에 남습니다.

 

중고책으로 구매했으니 다시 한번 읽어볼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