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월 1
김혜린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7년 6월
평점 :

인월 1권 표지
< 이 만화의 줄거리는 ??? >
남주인공의 어릴 적 내용부터 나옵니다.- (남주시점)
마동(능소)은 자신의 형(감동)과 함께 갯벌로 가서 캐고 다니면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형은 내일부터는 염전일을 하게 된다고 하며 그걸 부럽다고 마동이 말을 합니다. 뭐 형은 부곡민이라 어차피 저기에서 평생 일을 해야된다고 하지만 이때의 마동은 형을 약간 부러워하기도 하고 형을 위해서 무언가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그런게 많은 소년이었어요. 밤마다 형이 책도 읽기도 하고 형이 머리가 좋다는 것도 알기에 자신이 대신 해도 되는데 하면서 염전일을 하고 있는 형을 보다가 바위 쪽에 이상한 소리가 들려서 갔더니 그곳에는 왜구가 있었습니다.

이 때 까지만 해도 그래도 행복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날 저녁을 먹고 마동이 밤마다 어딘가를 돌아다닌 다는 아버지의 말을 듣게 된 형은 마동에게 뭐하는 거냐 면서 뒤를 밟게 되고 거기서 어린 왜구를 숨겨주고 마동이 치료까지 해주게 되는 걸 형이 발견하게 됩니다. 뭐 그 후에 형이랑 달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마을로 향하게 됐는데 이미 마을은 왜구들의 습격을 받아서 사람들은 죽어나갔고 아버지 또한 죽게 됩니다. 마동과 형은 왜구들에게 붙잡히게 되고 어떤 곳에서 갇히게 되는데 마동이 도와줬던 어린 왜구가 나타나서 이 둘을 풀어주게 되고 바다가 있는 곳으로 가서 둘을 배에 태우고 얼른 가라고 하게 되지만 둘은 결국 물에 빠지게 되면서 형제는 헤어지게 됩니다. 그 후에 마동은 살아남아서 고려시대 병사에게 발견되는데요.

형제는 헤어지게 되고...

마동은 가까스로 살아남게 됩니다.
1권에서는 나중에 달이라는 여자도 만나게 되고 뭐 마동은 절에 들어가서 수자궁으로 전전하며 고된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뭐 달이를 도와주기도 하고 진짜 마동의 삶이 너무 비참하게 나와서 보는 내내 마음이 좀 아팠어요. 형이랑 헤어졌고 가족들도 이미 왜구에게 살해를 당했고, 자기 혼자 살아남은거라고 생각하면서 하루하루 힘들게 버텼을 거 같아요. 거기다가 절에서 일하는데 스님이 자신을 불러서 몸도 탐난다고 말하기도 하고 뭔가 마동이 정말 힘든 시기를 겪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이 말을 하고 나서 화가나서 자신도 모르게 스님에게 주먹을 휘두르게 되는데요.
(다른 큰 스님이 마동을 보고서는 아.. 살업이 타고났다는 말을 하게 됩니다.)
< 이 만화의 장점과 단점 >
- 이 만화의 장점 : 작가님을 아시는 분이시라면 정말 재밌게 보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역사적인 배경도 어느정도 깔려있어서, 시대극 좋아하시는 분들께도 괜찮으실거라 생각합니다.
- 이 만화의 단점 : 이 만화가 대작이 될 거다 라는 느낌은 굉장히 많이 받았는데요. 저 또한 시대극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너무 앞부분에 비극이 많이 있어서 약간 호불호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먼가 처음에 한번 보고 났을 때 이해가 안갔는데 두번세번 더 읽어보니까 남주인공의 자신이 살아남게 되어서 어떻게 이제 살아가야하는가? 의 배경이 많이 깔려져 있는 거 같아요. 그리고 처음부터 로맨스가 있는 것도 아니여서... 로맨스 위주로만 보시는 분들께도 어느정도의 불호가 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 개인적인 평 >
처음에는 그냥 이해한다고 하면서 읽어보시는 것 보단 남주인공이 어떻게 해서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되었나라는 그런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거 유의하시면서 읽어보시면 괜찮으실 거 같아요. 그리고 초반에는 로맨스라고 하기에는 조금 애매해서 로맨스 생각하시고 보시는 것보다 이 시대의 흐름과 남주인공이 어떻게 삶을 돌파해나갈 것인가? 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보시게 된다면 이 만화에 대해서 좀 더 신중하게 읽어 보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아 그리고 작가님의 불의검이나 비천무 만화를 재밌게 보신 분들이라면 이 만화 또한 재밌게 보실 수 있으실거라 생각됩니다. 혹은 저처럼 이 작가님의 대해서 잘 모르겠다 하신다면 저와 함께 불의검이나 비천무 혹은 인월 만화를 접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 본 리뷰는 대원씨아이 서포터즈 리뷰활동을 위하여 제공받은 책으로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