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습관을 바꾸니 인정받기 시작했다 - 회사에서 인정받는 일잘러들의 말하기 기술
최미영 지음 / 천그루숲 / 2020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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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원-사소해 보이는 존재, 원래 처음엔 누구나 그러하듯

대리-대부분 리드는 이들이

과장- 과대평가 장난 아님

차장- 차라리 장사해라

부장 - 부지런히 찾아봐도 장점없음

[유병재의 직급별 이행시] 中

차라리 장사를 해야 할 사람이 책 제목을 보고는,매사에 부정적인 말버릇을 바꾸면 다시 능력을 인정받고 후배들에게도 존경받는 사람으로

거듭날 지혜를 보여주는 책일거라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사소한 존재나 대부분 리드하는 사람 (사원, 대리)들에게 권할만한 책입니다.

지금은 팀원없는 팀장으로 독고다이 업무를 하고 있지만, 책을 통해 다시 저의 기본을 되짚어보고, 후배들에게 코칭하는

머엇~진! 선배가 되고 싶어 읽기 시작했습니다.

한 번 읽고 나서 ‘아! 나도 말 좀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책보다는

항상 옆에 두고 수시로 읽어보고 훈련하며 ‘

아! 나도 이제 말 좀 하네!’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곁에서 보면 항상 열심히 한다는 평판은 얻지만, 막상 결과물이 기억나지 않는 직장인들,

저도 후배들에게 항상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는 ‘나 잘했죠?’라며 확인받는 사람이 더 인정받고 성장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스스로 ‘소방수’역할을 자처하기도 하며, ‘죽 쒀서 개줬다’라는 비아냥으로 지나치던 때도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자신의 노력으로 이룬 성과보다는 거들어 준 동료나 선배에게 더 크게 공로가 인정되는 분위기를 겪으며 씁쓸해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거기에 더해 그런 상황을 바꾸지 않고 ‘본질이 중요한거 아닌가?’라며 자기 위안만 하다 ‘시키면 잘하는 아웃사이더’가 되어 버리면 조직을 떠나느냐 머무느냐에 고민하게 되구요.

저자는 이런 상황에 머문 고집 센 후배들에게도 이야기합니다.

이제는 실력만큼이나

나를 어떻게 보여주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에요.

우리의 생각이 가치 있고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기 바란다면

이제 우리의 실력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꾸준히 연습해야 해요

저자가 의도한 대로 여러 유형의 ‘말잇못 직장인’들에게 근사한 무기를 안겨줍니다.

중간중간 QR코드를 통해 저자의 유튜브 동영상 강의도 확인할 수 있어 더 많은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을 다 읽고나서 저자의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 보았습니다. 구독자 4만의 채널을 운영중이더군요.

일주일전에 업로드 된 복식호흡과 발성에 대한 동영상을 보니 책에서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 말끔히 해소되었습니다.

https://youtu.be/O9ZTNcwnQJg

그렇다고 해서 사원 대리급들에게만 국한되는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함께 일하던 팀장이 있었습니다. 좋은 학교, 좋은 경력, 일머리도 좋은 동료였습니다.

하지만, 한 달에 한 번 있던 정기보고 PT 가 끝날 때면 매번 힘들어했습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오너의 질문을 모두 설명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도 가장 열정적으로 잘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PT를 할 때마다 어느 순간 발음이 꼬이고, 조금이라도 질문이 들어오면 버벅거리고 결국 준비한 자료도 제대로 다 보여주지 못하고 얼굴이 벌개져서 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이팀장. 성과를 다 보여주려고 하지 말고, 자료는 준비하더라도 오너가 보고 싶어하는 것만 발표하세요’

술한잔을 따라주며 기운 내라고 매번 어깨를 두드리며 처세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습니다.

조금 더 인정받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보여주려다 보니 엉망이 되는 것 같다고만 생각했습니다.

하루는 제 보고가 끝나고 찬찬히 동료의 PT를 뜯어보았습니다.

그 날도 또 버벅거리기 시작했습니다. 긴장하기 시작했고 오너의 질문을 이해하지 못 하고 다른 이야기만 했습니다.

인정받으려고 많은 걸 이야기하려다 보니 말이 빨라진다.

말이 빨라지니 발음이 부정확하다.

거기에 점점 더 살이 쪄서 호흡까지 달려 말끝이 웅얼거리는 것처럼 흐려진다.

그제서야 명쾌하게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면 근육이 수축되면서 깊은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얕은 호흡을 하면 호흡량이 충분하지 않아

말을 할 때 금방 숨이 차고 목소리도 당연히 작아져요.

공기의 힘(압력)도 부족해지기 때문에

목소리가 힘 있게 입 밖으로 뻗어 나가지 못하고 입안에서만 맴돌죠.

우리는 이런 경우에 ‘목소리가 먹어 들어간다’고 말해요.

그 날 술자리에서는 조심스럽게 제가 느낀 점을 이야기했습니다.

살 빼자는 이야기로 마무리 되었지만, 이 부분을 읽으니 그 당시 제가 제대로 본 것 같아 무릎을 탁치며 공감했습니다.

결국 유능하지만 인정받지 못하던 동료팀장은 다른 곳으로 이직했습니다.

그 팀장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는 모르지만, 다행히 거기에서는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 곳에서는 저와 함께 있을 때처럼 우울한 PT를 하지 않았으니 임원으로 승진했을거라 생각합니다.

말을 할 때도 그래요.

생각을 말로 잘 정리해서 일목요연하게 전달하면 듣는 사람이 빠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요.

우리가 말을 하기 전에 생각을 정리해야 하는 이유이죠.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을 하기 전에 할 말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아요.

일단 하고 싶은 이야기를 먼저 다 펼쳐놔요.

결국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요약정리해서 알아듣는 것은 상대의 몫이 되는 거에요.

이렇게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말은 존중받지 못해요.

상대는 우리의 말을 이해하려 노력하기보다 딴생각을 하거나 심한 경우 짜증을 낼지도 몰라요.

PT 화면에 씌여있는 문장을 읽지 않고 질문하는 상사의 무심함,

질문에 답하려고 하면 듣지도 않고 다음 질문을 던지는 고객들....

주어나 목적어 없이 문장을 던지는 동료들...

점점 더 의사소통이 조심스러워지는 세상입니다.

말습관을 바꾸니 인정받기 시작했다.

저는 이 책의 제목을 ‘말그릇을 바꾸니 인생이 바뀌었다‘로 바꾸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약]

■ 프롤로그 | 회사에서 ‘말하기’가 힘든 당신에게

⦁이제는 실력만큼이나 나를 어떻게 보여주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에요. 우리의 생각이 가치 있고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기 바란다면 이제 우리의 실력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꾸준히 연습해야 해요.

Chapter 1 말하기가 경쟁력인 시대

01 회사에서 일만 잘하면 되지, 말까지 잘해야 하나요? - 그 관점을 만들어 주는 건 우리의 ‘말습관’입니다

02 회사에서 말을 못하는 진짜 이유

● 회사 말의 목적은 ‘설득’

● 우리를 주눅들게 하는 ‘타인의 시선’

● 우리의 생각을 멈추게 하는 ‘넵병’

03 상사를 내 편으로 만들어 주는 말습관

● 상사를 내 편으로 만드세요

●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

● 말이 통하는 사람이 인정받아요

● 이제 나만의 말습관을 만드세요!

Chapter 2 논리적으로 말하면 설득력이 생겨요

01 횡설수설은 이제 그만! -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말습관

● OBC로 생각을 정리하기 (Opening – Body – Closing)

● PREP으로 설명하기 (Point – Reason – Example/Evidence – Point/Perspective 기대효과)

Point

What

주제

뭐!

Reason

Why

이유

왜!

Example

Evidence

How

사례

증거

진짜야?

Point

Perspective

So What

주제

시사점

목표및포부

그래서 뭐!

● SBE로 설득하기 (Solution – Benefit – Evidence)

02 핵심, 절대 놓치지 마세요! - 핵심을 집중 공략하는 말습관

● ‘무엇’을 ‘왜’ 말하는지 미리 정리하기

⦁보고하기 전 나에게 하는 3가지 질문 – 나는 상사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 그 말을 ‘왜’해야 하는가? 상사가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는가?

● 우선순위 정하기

● 구체적인 행동요청하기

03 ‘왜’가 그렇게 중요한가요? - 빠른 의사결정을 끌어내는 말습관

● 왜 좋은지 구체적으로 제안하기

● 믿을만한 자료 제시하기

● 망설이는 이유 공략하기

04 도대체 하는 일이 뭐냐고요? - 팩트를 임팩트로 만드는 말습관

● 같은 말도 다르게 표현하기

⦁‘어떤 업무’에서 ‘어떤 성과’로 메시지를 바꾸려면 Action의 의미를 담고 있는 ‘동사형 명사’가 필요해요. ‘손해율’이라는 명사만 사용하기보다 ‘손해율’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알 수 있는 ‘동사형 명사’를 더해 주는 겁니다. 딱 한 한단어를 더했을 뿐인데 메시지가 한층 경쟁력 있게 전달됩니다.

(before) 첫 번째는 손해율입니다. (after) 첫 번째는 손해율 개선입니다.

● 비교우위 말하기

● 비결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05 돌발질문에 머리가 하얘져요 - 순발력을 키우는 말습관

● 자신의 말에 딴지 걸기 – 5depth 질문법

● 상사의 예상질문 수집하기

⦁지난 보고 때 어떤 질문을 받았나요?

- 이거 언제까지 할 수 있어? - 지금 어디까지 진행했어? - 유관 부서에서 검토 받았어?

● 상사의 상사 되어보기

⦁임원은 우리 팀장님에게 어떤 질문을 할까요?

- 그래서 키워드가 뭐야? - 이걸 왜 하려고 하는거야?(근본적인 이유 및 배경) - 다른 회사는 어떻게 하고 있어?

TIP 일상에서 논리력을 키우는 방법

● 1단계) 기사의 논리구조를 파악해 보세요

● 2단계) 기사 내용을 요약 정리해 보세요

● 기사 내용을 정리해 1분 스피치를 해보세요

Chapter 3 상황을 파악하면 일센스가 생겨요

01 보고에도 TPO가 필요해요 - 절묘한 타이밍을 찾아내는 말습관

● 상사의 시간 배려하기

● 적절한 장소 선정하기

● 상사의 감정 헤아리기

02 시키신 일이 아니라고요? - 상사의 의중을 파악하는 말습관

● 따라하고, 다시 물어보기

● 동료의 보고를 벤치마킹하기

● 중간중간, 자주자주 보고하기

03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는데? -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말습관

● 상사의 경험과 연결하기

● 전문용어를 일상용어로 바꾸기

● 명료한 단어 사용하기

04 갑자기 그 이야기를 왜 하는 거야? - 상사의 귀를 잡아끄는 말습관

● 시작부터 듣고 싶게 만들기

● 상사에 맞게 순서 바꾸기

● 촘촘하게 메시지 연결하기

TIP 상사가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

● “문제가 생겼습니다!“

● “그거 안 되는데요!”

● “하라는 대로 한 건데요!”

● “아니, 그게 아니라요!”

Chapter 4 확신 있게 말하면 자신감이 생겨요

01 왜 제 말에만 딴지를 거는 걸까요? - 확신을 보여주는 말습관

● 어깨를 쫙 펴기

● 눈을 보고 말하기

● 손을 멈추기

02 목소리가 자꾸만 기어들어 가요 - 속 시원한 목소리를 만드는 말습관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면 근육이 수축되면서 깊은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얕은 호흡을 하면 호흡량이 충분하지 않아 말을 할 때 금방 숨이 차고 목소리도 당연히 작아져요. 공기의 힘(압력)도 부족해지기 때문에 목소리가 힘 있게 입 밖으로 뻗어 나가지 못하고 입안에서만 맴돌죠. 우리는 이런 경우에 ‘목소리가 먹어 들어간다’고 말해요.

● 미영아, 밥 먹어라!

● 오페라 가수 따라하기

● 바른 자세 만들기

03 저도 모르게 말끝을 흐려요 - 끝까지 힘 있게 전달하는 말습관

● 목적에 맞는 서술어 사용하기

● 말 끝에 ‘요’ 붙이기

● 짧게 말하기

04 제발 저만 안 시켰으면 좋겠어요 - 불안을 넘어서는 말습관

● 나에게 관대해지기

● 신나는 음악 듣기

● 가상 리허설 해보기

05 숨이 차고 말이 꼬여요 - 긴장을 들키지 않는 말습관

● 일시정지하기

● 스트레칭하기

● 천천히 말하기

TIP 사무실에서 프로페셔널하게 전화하는 법

● 오프닝 멘트를 써보세요

● 플로우 차트를 그려보세요

● 꼼꼼하게 메모하세요

● 제가 다시 전화 드릴게요

Chapter 5 목소리를 바꾸면 유능해 보여요

01 못 알아들었어! 다시 말해 줄래? - 귀에 쏙쏙 들리는 말습관

● 입 모양을 정확히 만들기

● 받침 신경 쓰기

● 첫 음에 힘주기

02 아이 같은 말투를 고치고 싶어요 - 프로페셔널한 목소리를 만드는 말습관

● 중저음 목소리 만들기

● 말꼬리 끌어내리기

● 짧고 경쾌하게 마무리하기

03 제 말이 너무 지루하대요 - 경쾌하고 생동감 넘치는 말습관

● 끊어서 말하기

● 노래하듯 말하기

● 말 끝에 (높낮이) 변화주기

04 말만 했을 뿐인데 화났냐고 물어봐요 - 온화한 말투를 만드는 말습관

● 둥글게 말하기

● 천천히 조근조근 말하기

● 미간 활짝 펴기

05 보고 읽는 데도 자꾸 더듬어요 - 말하듯이 보고하는 말습관

● ‘말’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하기

● 입으로 소리 내어 읽어보기

● 다른 사람에게 말로 설명하기

TIP 이런 땐 이런 목소리!

● 목소리는 이렇게 연출해요 – 높낮이, 속도, 크기

● 말투는 이렇게 연출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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