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정원의 사랑학 수업 - 연애는 덧셈, 섹스는 곱셈
배정원 지음 / 행성B(행성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선택한 책은 결혼한지 15년이 되었고, 아이가 셋이나 있으면서도 유교보이인 나에겐 아직까지도 접근하기 쉽지 않은 성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 '배정원의 사랑학 수업'이라는 책이다.



나한테 성교육이라고 하면 '구성애의 아우성'이라는 프로그램이 먼저 떠오른다.


(프로그램 이름이 맞는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구성애라는 이름과 아우성이라는 이름이 같이 했던 것 같다.)


시대를 앞서 성에 대해 솔직히 얘기하고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시켜줬던 구성애 강사님.


TV에서 보기도 했고, 주변에서 아이들 성교육에 신청해서 구성애 강사님의 성교육을 받았다는 얘기도 들었다.



그리고 요즘들어 많이 핫하다 들은 비뇨기과 의사인 꽈추형.


실제 이름은 모르겠고, 사실 제대로 방송을 본 적은 없지만, 핫하다는 얘기를 듣고 아이들 성교육용으로 요즘 핫하다는 꽈추형의 강의 같은 것을 아이들에게 보여줄까 하기는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볼까만 하다가 왠지 안봤던 듯 싶다.



그런데...


나도 아이들도 좋아하는 tvN 프로그램인 '유 퀴즈 온 더 블록'을 보던 중 만나게 된 성교육 성상담 전문가, 성칼럼니스트이자 세종대 인기강좌인 '성과 문화'라는 강좌를 담당하고 있다는 배정원 교수님...


유재석씨와 토크를 하는데...


이 교수님 강좌가 수강신청 3초컷일 정도로 엄청 인기있는 강좌라고 하면서 강의 내용에 대해 얘기해 주는데...


아니 이런걸 학교 수업중에 가르친다고??? 싶은 생각도 들면서...


구성애 강사님때부터 나도 이렇게 성에 대한 강좌를 들었으면 했던 생각이 있었어서...


내가 대학 다닐때는 없던 이런 독특하고 재미있는 강좌가 세종대에는 있구나... 학생이면 나도 한 번 들어보고 싶겠다는 생각도 들었던 차에, 배정원 교수님의 수업 내용이 이렇게 책으로 나왔다고 해서 한번 읽어보고 싶었다.



실전 연애와 성 지식을 다루는 사랑학 수업.


건강한 사랑을 하도록 정말 구체적인 내용들과 함께 실용적인 내용들을 알려주는 강좌이다.



우리가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 할 수 있는 시간은 바로 누군가를 사랑하는 순간일 것이다.


그렇기에 청춘들이 직접 연애를 하고 사랑을 하고 이런 행복한 순간을 경험해 보기를 바라는 마음에 진행되는 수업 이라고 한다.



어렸을 때 읽어봤으면 좋았을 이야기...


지금 봐도 모르는거 투성인 이야기...


아이들에게 성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고,


좀 더 솔직하게 얘기하고 좀 더 자세히 알려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게해준 이야기이다.



물론 쉽진 않겠지만 말이다.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을 통해 더 많이 유명해 졌지만, 이미 그 전부터 많은 인기와 관심을 받았던 강좌... 그리고 그 강좌에서 진행하는 데이트 수업...


개방적인 여러 외국에서는 이성교제를 자유롭게 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의 보수적인 분위기 안에서는 학창시절엔 공부를 해야하는 분위기 속에서 이성교제를 하기 쉽지 않다.


물론 그래도 예전 보다는 많이 분위기가 바뀌기는 했지만, 보수적인 세대를 겪은 사람들이 아직 사회에 존재하고,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가 성이란 것에 보수적인 시선을 보내는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는 점점 더 달라지겠지만...



아무튼 이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사랑에 대해, 연애에 대해 그리고 서로간의 만남에 대해 다섯가지 '태도'를 배운다고 한다.


배려와 존중, 경청과 집중, 그리고 남자와 여자에 대한 이해(서로에 대한 이해).


이거 우리 아이들에게 참 많이 하는 이야기인데...


결국 서로간에 관심을 갖고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서로에 대한 예의를 갖춰야 하는 것 같다.



사람의 모습이 다 다른 만큼 사랑의 모습도 다 다르기 때문에...


사랑도 배움이 필요하고, 그래서 어린 친구들은 다양한 또는 많은 경험을 통해 나와 상대방의 서로다른 사랑 방식을 배우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여기서 알려주는 가장 중요한 것...


피해야 할 상대...


사실 이건 연예에서만이 아니라 인간관계 속에서도 피해야 할 상대이다.


다 적진 않겠지만 대표적으로...


정직하지 않고, 약속을 쉬이 어기고, 마약 도박 알콜 등에 중독되고, 소유욕이 강하고, 폭력 폭언을 서슴없이 하는 등의 사람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피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관계를 끊고 이별을 잘 할 수 있을지도 알려준다.



또, 조금은 남사스럽기도 하지만...


남과 여의 몸과 생리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들도 알려준다.


다양한 속설들에 대한 이야기부터...


남자가 꿈꾸는... 그리고 여자가 꿈꾸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까지...


정말 민망할정도로 자세한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피임과 임신 그리고 성병에 대한 이야기까지...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이야기들...


관심을 두기에 민망했던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성에 대한 이야기를 가감없이 솔직하게 들려준다.



이 책은 대학교 교양 수업에서 진행하는 것 처럼...


이제 연예를 시작하는...


이제 사랑을 시작하는...


이제 이성에 눈을 뜨는 사람들에게 사랑과 성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히 들려주는 책.



이 책을 한번 읽어봤다고 보수적인 내가 개방적이 되지도, 나의 성에 대한 인지가 쉽게 바뀌지도 않겠지만...


그래도 아이들에게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게 될 때에는 어떻게 이야기 해주면 좋을지 한번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기에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에게도 좋은 책인 것 같다.



#서평, #책과콩나무, #배정원의사랑학수업, #배정원, #행성B, #세종대성과문화, #성과문화, #유퀴즈온더블록, #tvN유퀴즈, #성칼럼니스트,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