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 이럴까요? 이건 내 얘기 2
팸 폴락.멕 벨비소 지음, 마르타 파브레가 그림, 글마음을 낚는 어부 옮김 / 예꿈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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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이는 빛처럼 총명하다의 뜻을 지닌 루카스는 아빠가 지어주신 예쁜 이름입니다.
하지만 루카스는 이름과 다르게 잘 까먹고 게다가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해서 다른 사람이 함께 있으면 다들 정신이 없다고 합니다.
수학시간 루카스는 선생님의 질문에 바로 답을 말해 버린다. 수업시간에 지켜야 할 규칙을 지키지 못한다. 손을 들고 발표할 차례를 기다리는 것은 루카스에게 어려운 일이었다.
쉬는 시간에 루카스는 또다시 아이들과 함께 규칙을 지켜 발야구를 하지 못해서 친구들에게
핀잔과 따돌림을 받게 된다.
집에서도 루카스는 침대정리를 끝까지 마무리를 하지 못해 엄마와의 마찰을 겪게 된다.
루카스는 엄마와 함께 의사 선생님을 찾아가게 된다.
루카스는 ADHD를 진단을 받게 되고 약처방과 함께 생활계획표를 짜서 실천을 하게 된다.
루카스는 약을 먹고 다소 힘든 게임을 하게 된다. 다행이 루카스는 재미있는 게임으로 전환하여 생각을 하고 실천하는 덕분에 좀더 슬기롭게 자신의 단점을 점점 축소해 나간다.
요즘 아이들은 풍족한 생활과 문화적 혜택을 누림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ADHD를 겪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분주하고 참을성도 없고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그런 아이들이 많이 있다.
물론 성장하는 단계에서 하나도 이러한 증상이 없다고 할 수 없지만 그 정도의 차이에 따라 때론 약처방과 함께 행동발달을 조정해줄 필요가 있다.
사회생활은 혼자가 아님 여럿이 함께 생활하는 인격체로 자라기 위해서는 반듯이 갖추고 수정해야 할 큰 문제이기 때문이다.
간단한 방법으로 물건들을 보고 머릿속으로 사진을 찍어보는 게임도 좋고 가라사대 놀, 나만의 이야기 만들기도 추천을 해주었다.
간단한 몇가지 예시를 통해 우리 아이가 혹시 주의력결핍이나 과잉행동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 테스트를 할 수 있다.
ADHD는 정서장애가 아니고 신체의 화학적 불균형이 원이이므로 완치는 어려우나 약물치료와 행동 치료를 병행하므로서 어린이의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반복적인 규칙은 우리 아이를 개선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또한 아이에게 부모나 친구들에게 있어 아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각인시켜 주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수영황제 마이클 펠프스, 존F.케네디, 알버트아인슈타인 박사도 모두 ADHD를 얋았던 경험이 있다고 한다. 얼마나 그 장애를 현명하고 슬기롭게 대처해 간다면 제2의 수영황제, 대통령, 박사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믿어 의심하지 않아야 한다.
포기와 좌절만이 가장 큰 병이고 죄이고 커다란 늪인 것이다.
희망과 노력과 도전은 그 무엇도 이길 수 없을 것이다.
모든 이들에게 도전하고 노력하면 그 미래는 희망이고 보물이면 내 인생의 최고의 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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