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가 제일 싫어요! 행복한 1학년을 위한 학교생활동화 1
안네테 노이바우어 지음, 유혜자 옮김, 미렐라 포르투나토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들 모두가 숙제를 좋아하는 부류는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라고 본다.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스스로 좋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면 결코 숙제나 공부는 달갑지 않을 것이다.

좋고 나쁨을 떠나 자신의 할 수 있는 능력여하에 따라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유치원과 달리 초등학생이 되면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알림장쓰기, 받아쓰기, 일기, 각 과목 숙제나 준비물, 독서록 정도는 1학년때부터 하게 된다.

유치원에선 사회활동의 첫발을 디디고 그 분위기에 익숙해지기 위한 준비단계였다면 초등학교 입학을 하게 되면 한단계 업그레이드가 되어 무언가 과제를 자기 스스로 또는 부모와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시도하게 된다.

저학년때는 많은 비중을 부모님과 함께 하고 배우는 단계이다.

숙제는 부모와 함께 즐겁게 시작을 해준다면 아이가 조금이나마 부담이 덜 가게 될 것이다.

레온 역시 여느 초등학생과 별반 다르지 않은 학생이다. 숙제를 시작할 마음이 도무지 생기지 않고 창밖을 우두커니 바라보면서 또다른 상상과 궁금증으로 시간이 흘러간다.

잔뜩 흐트러져 있는 책상위, 숙제의 존재여부,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친구들......

레온은 숙제를 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한숨을 쉬고 있을 때 키 작은 아주머니를 만나게 된다. 알록달록한 색으로 알파벳과 숙자를 쓴 큰 가방을 손에 들고 있는 그 분은 울리 선생님이었다.

레온은 숙제에 대한 자신의 고민을 울리 선생님과 함께 대화를 하게 된다.

첫 번째는 “제일 잘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두 번째는 “숙제를 날마다 정해진 시간에 한다.”고 조언을 한다.

학교의 숙제를 미처 하지 못했던 아이들은 선생님과 함께 숙제를 잘하기 위해 지켜야 할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실수와 함께 여러 아이들의 생각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숙제에 대해 좀더 가깝게 접근하기 시작하고 실천을 하게 된다.

아이들의 날마다 하는 고민 중에 하나인 숙제를 좀더 강압적이지 않고 생각해 보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함께 이야기 하는 동안 아이들은 좀더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의지와 동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오늘 하루 무사히 넘긴다고 해서 내일이 오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있어 좀더 현명한 방법은 아마도 느리지만 자신이 직접 생각하고 반성하고 느껴 보게 함으로써 가장 빠른 대처방안으로 좀더 나은 주도적인 학습과 생활로 발전 할 것이다.

숙제가 제일 싫은 것이 아닌 그저 단순한 놀이에 대한 정리로써 표현으로써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면 좀더 즐겁고 재미난 자기 발전의 시간이 될 것이다.

학생과 선생님, 부모님 모두 이러한 과정을 거치기를 바라는 마음은 무척이나 크게 성공하기는 좀처럼 쉽지 않다.

그러한 성공의 길로 접어들기 위해선 마음의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모두 이러한 마음의 움직임이 통할 수 있는 그러한 기쁨을 맛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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