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4 : 풍자 편 - 사기술 외, 최신 원전 완역본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4
에드거 앨런 포우 지음, 바른번역 옮김, 김성곤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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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거 앨런 포 라는 작가를 떠올리게 되면,  앞서 공포 스럽고 미스터리 했던 작품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된다. 그만큼 현대 단편 소설과 미스터리 추리물을 개척했던 문학사에서도 에드거 앨런 포를 대표하는 작품들일 것이다.

그렇기에 그의 4번째 모음집인 '풍자편'에 수록된 단편들은 꽤나 생소하기도 하고 , 기존과는 달리 유쾌한 부분도 보이는 블랙 코미디와 같은 내용들이 많이 수록 되어 있다. 하지만, 여전히 죽음의 사신과 그리고, 잔인한 형벌같은 온몸이 찢겨 나가는 죽음의 공포스러운 장면들도 곳곳에 산개해 있기는 하다.​

제일 먼저 소개 하고 있는 <사기술>의 내용에는 ​사기꾼에 대한 정의와 사기꾼들의 정교하고 대담함 그밖의 여러 성향에 대해 분석적으로 열거를 해놓고 있는데, 마치 시골 촌놈이 서울에 와서 눈감으면 코베어 간다는 식의 황당하고 억지스럽기도 하지만 왠지 놀리 정연한 여러 사기 기술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그저 브렌디 한잔에서 부터 다이아몬드 반지까지 사람들을 속이면서도 나름의 반박 논리로 이어가고 있는 이야기를 보면서 재치 넘치기도 하면서, 또 그렇게 일반인들은 알면서도 당하고 살아야 하는 안타까움이 역으로 들기도 한다.

그렇게 세상 사람들을 비꼬고 그 비틀어진 욕심에 대한 풍자적 이야기는 바로 이어지는 다음의 <비즈니스맨> 편에서​ 사기꾼의 사기 행각들이 더 구체적으로 극대화 된다. 그러한 사기 행각이 비즈니스라고 정의를 하면서 디테일한 작업 구상도 까지 설명 하고 있다. 과연 현대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남을 속이면서 부를 축적해야 하는 비즈니스가 지금까지 성행하는 걸 보면 당시에나 현재의 사회에서나 금전욕을 채우고자 하는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어 보인다.

그리고, 에드거 앨런 포의 앞선 작품들을 보면서 의외로 프랑스인에 대한 비아냥 거림이 종종 보였던 듯 하다. <풍자편>내에도 <작은 프랑스인은 왜 팔에 붕대를 감았나>라는 제목의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난쟁이처럼 작고 비호감적인 인물들을 종종 그의 작품에 표현하고 있는데, 프랑스인 역시 그의 인생에서 어떠한 영향력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왠지 고상하고  문학적일것 같은 고정관념의 프랑스인을 평가절하하면서 ​상대하지 못할 인물로 묘사를 하고 있다.

특히나, <안경>편에서는 실로 황당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주인공을 속이려는 주변인들​의 이야기들이 그려지고 있는데, 이 글의 주인공으 이름이 나폴레옹인 걸 보면, 이 것 역시 그의 숨겨진 프랑스에 대한 불편한 시선이 아닐까 싶다. <미라와 나눈 대화>, <기괴 천사>등 현실에 만족 못하는 우리 인간의 욕심들도 그리고 있고 때로는 기괴한 장면들과 잔혹함도 엿보이지만, 다른 작품들에 비해 세상을 비꼬는 풍자적 내용이 유쾌하게 그려져 있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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