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글쓰기 전략 - 예비작가를 위한
아델 라메트 지음, 김정희 옮김, 정제원 감수 / 베이직북스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어렸을 때부터 책 읽기와 드라마 보는 것을 유달리 좋아했다. 그래서 나만의 잡지 이름하여 'VITAMIN'이라는 것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돌려보게 하기도 했었다. 정기적으로 잡지를 만들면서 나름의 뿌듯함을 즐기곤 했었던 것 같다. 친구들은 그 때의 나의 모습을 보면서 내가 먼 훗날 잡지 회사의 디렉터가 될것이라고 예상했었나 보다. 그러나 중고등학생이 되면서 학업에 매진하겠다는 이유로 책과 드라마를 멀리하게 되었다. 약 6년동안 책을 많이 읽지 않았다는 사실은 지금까지도 후회로 남는다. 학창시절을 보내고 다시 드라마에 빠지게 되었고 드라마를 보면서 나도 드라마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기회가 된다면 언젠가는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지속적으로 해왔던 것이다.

 

 하지만, 글 쓰기의 재능이 눈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시작하기에는 망설임이 있었다. 물론 그 망설임은 아직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내가 전문적인 작가도 아니고 직장다니랴 공부하랴 결국은 많은 핑계 요인을 들어 글을 쓰지 않았던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듯이 사람들은 대게 실제로 작품을 출판한 소설가가 아니면 '진정한' 작가가 아니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그 예화의 해당사항이 나의 모습이었다.

 

-이런 이류로 초보 작가들은 가족들은 고사하고 자기 스스로도 글을 쓰고자 하는 자신의 욕망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확신하지 못한다.17p-

 

진짜로 작가가 되고 싶다면 글을 써야 된다. 당장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 좀 더 많이 읽어보고 시작해야지..라는 생각은 결국 나 자신이 작가가 되고자 하는 욕망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다. 드라마나 영화속에서 등장하는 작가들의 모습을 보면서 가장 동경했던 것은 메모하는 것이었다. 예쁜 다이어리 시시 때때로 꺼내 아이디어가 생각날 때마다 메모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 작가는 정말 저래야해'라는 생각을 갖았다. 그리하여 나도 예쁜 다이어리를 구입하였지만, 작가로서의 소스는 전혀 기록하지 않고 잡다한 일상 스케줄이나 끄적이게 되었다. 그리고 나선 가방이 조금이라도 무겁다 싶으면 1순위로 빼버리는 물건으로 전락하였다. 흠. 이런 자세로 어찌 작가가 된단 말인가.

 

예민한 작가라면 언제 어디서든 훌륭한 대화를 놓치는 법이 없다. 이런 작가들은 다른 사람과 한창 말다툼을 벌이다가도 귀가 번쩍 뜨이는 원색적인 욕설을 들으면 싸움을 멈추고 노트에 적어둔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중에 당을 치고 후회하게 되리라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163p

 

책에서는 로맨스 소설, 공포 소설,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이나 소설을 쓰는 방법등이 자세하게 정보로써 기록되어 있다. 또한 출판 할때의 방법이라던가 시놉시스 작성하는 방법. 출판사 담당자의 눈에 쏙쏙 들어올 수 있는 방법들이 으로 기록되어 있다. 마음 속에 작가라는 직업을 품고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