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백과사전 - 광수의 뿔난 생각
박광수 글.그림 / 홍익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광수생각의 ‘신뽀리’ 캐릭터를 굉장히 좋아한다. 그래서 그런지 박광수님의 책은 거의 다 읽었다. 사실 최근에 그가 쓴 이 책을 제외하고 마지막으로 본 책이 죽음에 관한 사진 에세이집 같은 책이었는데, 거기엔 신뽀리가 많이 등장하지도 않았고 기존의 박광수님의 책들과 색깔이 달라서 난해했던 적이 있다. 아무튼 그런 마음을 뒤로 한 채 박광수님의 새로운 신간 책이 나왔다고 하니 궁금한 마음에 읽어보게 되었다.

 

 ‘악마의 백과사전’이라는 무거운 제목의 책! 제목이 그래서 그런건지 그가 거침없는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결론은 그렇지 않았다. 그저 이러저러한 단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록했다. 그리고 짧은 만화는 재미있게, 때로는 생각하며 읽을 수 있었다. 가치있어야 할 곳에 있어야 더 빛을 발하는 것이라는 그의 이야기에 심히 공감을 느낀다. 요즘 세대가 변해서 자신의 가치를 모르고 무개념 적으로다가 행동하시는 분들이 많다. 자기 안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고 못하고는.. 정말이지 자기 스스로의 문제다. 나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의 시작은 본인이라는 것.. 때때로 ‘내 마음 나도 모르겠다’는 소리를 할 때가 있다. 혹은 친구들과의 만남에서 식사 메뉴를 고를 때 ‘내 마음’은 하나도  내보이지 않고 ‘니 맘대로 해’ 라고 할 때가 많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나조차도 모르는 내 몸 속의 의문 부호. 그것이 마음이라고 저자는 말하는데 정말이지 그렇지 않은가 싶다. 앞으로 나이가 더 먹으면, 내 몸 속의 의문 부호가 더 심해질는지..벌써부터 걱정스럽다. 이렇듯이 이 책은 공감 가는 내용이 많았다.


나는 언론에 비춰진 저자의 모습을 보고 눈쌀을 찌푸리기도 했었다. 그의 글들을 보니 그가 그래도 인간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다. 세상에는 악마 같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천사 같은 사람도 있다. 나는 어떤 류의 사람인가. 그리고 당신은 어떤 류의 사람이신지요? 어릴 적 별명이 걸레였던 저자의 친구의 멘트를 보면서 가슴이 짠했다. 환경 미화원이 아버지 때문에 그런 놀림을 받았던 친구지만 그의 바른 인성은 그를 놀리는 사람을 부끄럽게 만든다.

 

걸레는 스스로를 창피하게 생각하지 않아. 다만 그것을 들고 있는 사람이 창피하다고 여길 뿐이지. 세상의 더러운 곳을 닦아내는 일을 하는 걸레 같은 존재야말로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해. 그래서 난 어릴 적 별명인 걸레를 자랑스럽게 생각해. 42p

 

앞에서도 말했지만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는 것. 그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낀다. 오늘은 책 속의 신뽀리가 참 기특해 보인다. 언제나 나에게 깨달음을 주는 신뽀리!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 볼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