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는 한자 - 엄아, 아빠가 배워서 아이에게 설명하는 뜻으로 이해하는
김재홍 지음 / 제이앤씨커뮤니티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고등학교 교과목 중 '한자'과목이 있었다. 한자 과목은 나에게 항상 부담으로 다가왔던 과목이었다. 그림 같이 생긴게 무슨 뜻인지 어렵고 너무나도 많은 글자가 있기 때문에 헷갈렸기 때문이다. 한개를 외우면 한개를 잊어버리는 그런 느낌이었고, 무조건 외어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렸다. 그 당시에는 막상 써먹을 곳도 없었다고 생각했던 한자 과목인지라 그런 부담감을  더욱 컸었던 것 같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 보니, 한자는 의외로 많은 곳에 쓰이고 있었다. 다른 사람과의 명함을 주고 받을 때에 그 명함에 한자가 쓰여있기도 하며, 회사 업무를 처리 할 때에도 한자로 된 서류는 은근히 많았다. 또한 게시판이나 안내문등에 적절하게 섞여 있는 한자를 마주할 때의 느낌이란!

학창시절이 끝나면 한자와도 '안녕~'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던 것이다. 하지만 한자는 역시나 부담스러웠다. 외우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뭐 없을까. 생각하던 중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한자의 뜻 풀이를 재미나게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때론 웃으면서 재미있게 보았다.

평범한 직장인이 저자는 한자 자격증을 참 많이 보유하고 있다. 그가 한자 공부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연구하며 쓴 책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또한 ㄱ부터 시작하여 ㅎ까지 내가 궁금했던 한자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요즘 나의 친구들과 나의 아랫세대의 사람들을 보면 한자에 대해 관심 없는 사람들이 많다. 한자에 대해 궁금해 하지도 않고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한자는 한국.일본.베트남.중국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조상들이 사용하던 한자인데 일상생활을 하면서 간혹 한자 때문에 난처 할 때가 있으니 시간이 될 때 미리미리 공부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자를 무조건 외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책을 읽으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