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가게를 시작, 했습니다 - 여성 오너 15인의 창업 이야기
다카와 미유 지음, 김희정 옮김 / 에디터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20대라는 나이는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적합한 시기이다.

또한 실패하더라도 얼마든지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나이이다.

그런 20대 이지만, 무언가를 시작한다는 것은 사실 큰 결심을 필요로 하며, 결심을 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이 책은 일본에서 20대에 가게를 창업한 몇 명의 여성을 인터뷰한 책이다.

그들이 어떠한 계기로 가게를 시작하게 되었는지가 적혀있는 창업 책이라고 보아도 마땅할 것이다.

자신의 공방과, 작은 카페, 옷가게 등등 각자의 특성이 담겨 있는 가게들을 창업한 그녀들.

그들의 모습을 책으로 읽으면서 참 부럽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주 어렸을 적 부터 나만의 가게를 운영하고 싶다는 일념을 가지고 쭉 매진한 사람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그녀들은 가게를 시작하는데 있어 두려움과 걱정이 있었다.

안정된 일을 해서 돈을 모으고 난 후 가게를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손해를 보더라도 젊을 때에 시작할 것인지 말이다.

만약 내가 이와 같은 경험을 했다면 나는 안정된 일을 해서 돈을 모으고 난 후 가게를 시작했을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20대의 나이에는 가게를 시작할 수 없었겠지만 말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한다는 그 만족감으로 이른 나이에 가게를 시작한 그녀들은 후회하는 이가 한명도 없었다. 

앞날이 어떻게 될까 하는 일말의 불안이 있었을테고, 어쩌면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20대는 모든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무엇이 실패인지도 잘 몰랐던 그들.. 하고 싶으니까 가능한 한 해보려고 했던 모습에서 이미 시작할때 절반은 성공한게 아니었을까?

 

정말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까? 우리는 너무 똑같은 일상을 살고 있다.

그렇게 쳇바퀴 처럼 돌아가는 나의 삶을 보면 심란해진다. 

물론 지금의 나의 삶에 불만족 한 것은 아니다. 하고 싶은 것이 많고 아직 열정이 많이 있기에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찾지 못한데서 오는 혼란함이다. 책속의 그녀들의 모습을 보면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이무엇인지 고민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책 속의 주인공들의 모습이 부럽기도 하지만 그들이 도전하는 모습에서 나도 용기를 얻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