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현
김인숙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가 김인숙의 야심찬 신작 '소현'을 읽게 되었다. 김인숙 작가는 대산문학상/이상 문학상/ 현대 문학상 등 여러차례 상도 받았던 능력있는 작가였다. 하지만 나는 '소현'이라는 책으로 그녀의 책을 처음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김훈 작가의 '칼의 노래'를 읽을 때의 느낌과 비슷했다는 점이다. 어려운 문체와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 나의 책 읽기를 방해했다. 물론 그런 것이 이 책의 특징이자 매력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많다. 또한 그 역사적인 인물들을 소재로 한 책도 많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인 소현세자는 조선 후기의 왕족이다. 비운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던 나였다. 책을 읽으면서 역사속에 가려졌던 인물에 대해 알았기에 반가운 마음도 없지 않았다. 그는 인조의 장자로 효종의 형이기도 하다. 1636년 병자호란이 일어나 삼전도에서 항복한 이후, 아우 봉림대군과 함께 청나라에 인질로 끌려갔다. 그곳에서 9년 동안 인질로 지내며 비운하게 살아왔을 그의 모습을 보면서 얼마전에 읽었던 소설 속의 주인공 덕혜옹주가 떠올랐다. 책에는 소현세자의 사실 외적인 모습보다는 심리적인 내면의 못브에 대한 묘사가 많다. 특히 아버지 인조의 사랑을 많이 받지 못했던 그의 심정이 얼마나 슬펐을까..

 

이후 청나라가 북경을 점령하고 명나라가 완전히 멸망한 후 소현세자는 귀국하게 되었다. 하지만 청나라에서의 행실을 문제삼아 인조의 학대를 받았고 결국은 병을 얻어 목숨을 잃게 되었다. 한창 젊은 나이에 자신의 뜻도 펼치지 못한 소현세자야 말로 비운의 인물이 아닌가 싶다. 소현세자에 대한 다른 작가의 소설책도 시중에 몇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들은 역시나 나의 관심 밖이었다. 하지만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다른 작가의 책도 읽어보고 싶다. 그렇다면 내가 알지 못했던 비운의 삶을 살아야했던 소현에 대해 더 알수 있을것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런 책이 없다면 역사속에서 잊혀졌을 인물 중에 한명이 소현이 아닌가 싶다. 역사 속에서 차갑게 외면 당할 그의 모습에 대비해 소설 속에 등장한 그의 내면은 뜨거웠음을 기억하며 책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