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의 건강 도시락
김주리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시락의 정을 느껴본지가 너무나도 오래 된거 같다.

내가 학창 시절 때에 학교에서 점심시간마다 먹었던 어머니의 도시락을 끝으론 기억에 없기 때문이다. 매일 매일 반찬 투정을 하며 맛있는 메뉴를 원했던 나의 모습이 떠오른다. 또한 친구들과 오손도손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며 도시락을 까먹었던 기억들과 배고픔을 참지 못해 쉬는시간 중간에 도시락을 조금씩 먹었던 기억도 있다. 그렇게 먹었던 도시락도 언제부턴가 학교 급식이 시작되면서 잃어가게 되었다. 물론 매일 아침 도시락을 싸지 않아도 되는 우리의 어머니들은 기뻐했을 테지만 말이다..

 

이 책은 저자가 남편의 도시락을 싸게 되면서부터 하나 둘 만들었던 도시락과 반찬들을  책을로 펴낸 것이다. 책에는 사진과 글이 아무 절묘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책 속의 도시락들이 너무 먹음직스러워서.. 밤에는 책을 읽지 않으려고 무던 노력했었다. 오랫동안 집에서 살림을 해 보지 않았던 사람에게는 도시락을 싼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부담이 될 수 있다. 나도 얼마 전에 친구들과 여행을 가기로 한 후 도시락을 싸가기로 했었는데, 뭘 어떻게 싸야 할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결국은 가장 쉽다는 유부초밥등을 싸게 되었지만 말이다. 책속에는 유부초밥과 유부초밥을 만들 때 밥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베이컨말이 밥등 일상에서 간편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소개되어 있다.

 

달걀말이 반찬은 내가 평소에 즐겨 먹고, 요리하기 간편한 반찬이다. 가끔 엄마가 달갈말이 반찬을 하시는 걸 보았는데, 달걀 말이 가운데에 김이 들어간 요리는 꼭 해보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던 요리였다. 책장을 넘기다가 우연히 발견한 달걀말이 속의 김! 요리하는 방법이 나와있는데 너무 쉬운 거였다. 그 즉시 당장 실행하게 되었다. 요즘 옛날 도시락이라고해서 양은 도시락을 파는 음식점이 간간히 있다. 처음엔 그 안에 뭐가 들어있을까 궁금한 마음으로 접하게 되었는데, 양손으로 흔들어서 먹을 때의 느낌이란!! 그 맛을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은 절대 모를 것이다. 그 맛 때문에 옛날 도시락이 아직도 인기가 있나보다.

 

남편을 위하여, 자녀를 위하여, 친구를 위하여, 자신을 위하여.. 도시락을 싼다는 것. 그 보다 정성 가득하고 따뜻하고 훈훈한 것이 있을까..? 도시락은 그야말로 정성이다.. 먹는 사람과 만든 사람 모두에게 감동과 행복을 주는 것! 당장이라도 따뜻한 도시락에 사랑을 듬뿍 담아 떠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