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유아수학사전 수학사전 시리즈
최수일.전국수학교사모임 개념연산팀 지음 / 비아에듀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시계,

그리고 초등학교 4학년 분수

아이들이 수학에서 가장 많은 위기를 만나는 순간이다

시계는 60진법이라 우리가 쓰는 10진법과 달라

셈하기가 쉽지 않고

분수의 경우 하나를 부분으로 나누고

그것을 더하고 빼면서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한다

저 어려운 순간은

모두 생활 속에서 언제든지 만나는 사건들인데

유독 수학책에 들어가면 어렵게 느껴진다

수학이 어렵지 않다는 것

실은 우리 생활 속 곳곳에 수학이 숨어있다는 것

아이의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줘야 한다는 메세지가

개념연결 유아수학사전에 담겨서 나왔다

 

전국수학교사모임 유아수학사전팀에서

연구하고 실험하고 펴낸 책으로

수학에 관한 질문과 그에 대한 수학적 개념 설명

그리고 그 개념이 초등학교에서는 어떻게 다뤄지는지

친절하게 나와있다

더 좋은 점은 수학놀이까지 있어

이론과 실제가 모두 다뤄졌다는 것이다

수학놀이가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집에 구비해놓고 아이와 집콕놀이로 활용하기 알맞았다

 

개념연결 유아수학사전은

5개 영역으로 나뉘어져 다뤄진다

이 영역들은 모두 유기적인 관계가 있지만

교과서에서도 단원을 나누어 다루기에

유아수학사전에서도 나뉜 듯 하다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그리고 자료와 가능성이다

 

페이지 제목에는 수와 연산-연산으로

영역과 주제어가 표시되어 있다

순차적으로 활동할 필요 없이

질문을 보고 궁금한 내용을 찾아 골라 읽으면 된다

아이는 왜?를 통해 아이의 입장을 이해하고

이렇게 해보세요와 그것이 알고싶다로

수학적 지식을 더 자세히 알고

아이와의 놀이에 임하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다뤄지는 내용과 수학놀이도 다루어진다

 

 

처음 읽을 때는

첫페이지부터 마지막페이지까지 쭉 읽어보았고

5세 아이의 수준에 맞는 질문을 골라 읽은 뒤

수학놀이를 해보았다

아이가 생각보다 재미있어하고

확장시켜서 놀기도 한다

집에 있던 패턴블럭을 가지고

모양 기차 만들기를 해보았다

본인이 고른 모양으로 기준에 따라 꾸며보았다

 

수학을 보다 쉽고 재밌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좋은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