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듣고 싶은 말
이정원 지음, 김태은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칭찬에 대해 쓴 책인

엄마의 말습관의 저자 이정원 선생님의 새로운 신간

어른과 아이가 함께 읽으면 참 좋을 책인

내가 듣고 싶은 말이다

아이가 이 장면에서

우리도 한거에요! 라고 말한 종이컵 전화기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야

그에 맞게 대답할 수 있는 종이컵 전화기는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들으라는 메세지를 전해주는 듯 싶다


 

주인공이 듣고 싶은 말 중 하나

거북이는 느리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갔어

꼭 빠를 필요는 없단다

달리기에서 꼴등했을 때

어이쿠, 왜이리 운동신경이 없니?

라는 말보다 위로와 격려가 더 듣고 싶다고 한다


좀 더 놀고 싶은 밤

키 안큰다는 말보다

잠자리에 들기 위해

엄마가 재미나게 들려주는

이야기가 더 듣고 싶다고 한다

이 장면에서는 좀 찔렸다

키 안큰다는 말은 좀 많이 한터라..ㅎㅎ

 

수학 시험에서 많이 틀렸을 때는

어떤 말이 듣고 싶을까?


 

얻어진 결과를 평가하는 말보다

과정에서 보완할 점을 함께 찾고

응원의 말을 듣고 싶다고 한다

이 장면은 많이 공감했다

학창시절 공부를 잘하는 편이었는데

성적이 잘 나온 그 자체로만 칭찬을 받으면

괜시리 부담이 되었었다

얼마나 노력했는지에 대한 인정과

응원의 말이 더 잘 와닿았었던 기억이 난다

응원의 말 다음으로 나온

사랑해

아이를 지지하고 사랑한다는 표현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주인공의 표정이 사랑받는 티가 나는게

참 보기 좋다

아이와 함께 읽으며

많은 반성을 하게 한 어른이를 위한 책

내가 듣고 싶은 말 책에서

아이의 마음을 배우고나니

아이를 응원하고 지지해주는

따뜻한 엄마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