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북한에 살고 있는 작가가 목숨을 걸고 써서 반출시킨 소설!
전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킨 화제작


평소 장르밖에 선호하지 않지만 이 책은 꼭 읽어야할 의무감에 읽은 책이었다. 이 책을 출간할 당시 김정난 암살 사건으로 국내는 떠들썩했다. 출간시점이 그쯤이라 함께 이슈가 된 것이다. 현재도 김정남 시신을 두고 말레이와 북의 협상은 결렬된 상황이고, 실타래는 속 시원하게 풀리지 않았다.


사실 북에 관한 많은 이야기는 모란봉클럽이나 남남북녀같은 예능에서나 접해왔다. 탈북한 사람들이 북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할때면 참 별것도 아닌 일에 ‘총살’이라는 단어가 어김없이 나왔다. 가난, 굶주림, 빈약한 의료현실, 치안, 범죄와 같은 문제는 미개발 빈민국가에서 고통 받는 현실이라 별다를 것 없었지만 믿음, 사상, 체계에 관한 개인의 의사표시에 관한 총살은 믿을 수가 없었다. ‘정말 그럴까?’ ‘무슨 사이비 종교도 아니고...’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의무와 궁금증에서 시작한 책이었다. 분단국가지만 같은 민족으로써 북의 사정을 좀 더 명확하게 아는 것은 일종의 의무였다. 그리고 내가 교육을 통해 배워온 혹은 미디어를 통해 알게 된 북에 관한 정보들, 인권유린과 더 나아가 생명을 위협받는 북한 국민들의 실태가 진정 사실인지 궁금하기도 했다.


그 의무와 궁금증을 풀어준 이 책은 ‘북한의 솔제니친’이라 불리는 반체제 작가 반디의 소설집이다. 전체주의 체제 아래에서의 삶에 대한 일련의 이야기를 담은 7편의 단편소설이 탈북자, 브로커 등 여러 사람의 손을 거처 남한으로 원고가 반출된 것이다. 그리고 이 7편의 이야기는 제목 그대로 북한 사회를 여실히 고발하고 있다.


내용은 북한의 온갖 부조리와 그로인해 피폐해져가는 사람들의 삶이 소설화 되어있다. 읽다보면 때론 현실이 더 소설 같을 때가 있다는 말이 딱 들어맞을 정도로. 소설 속의 인물들의 삶은 북한 현실을 여실히 반영하되 믿을 수 없을 만큼 암담하다. 현실을 반영한 소설이 아니라 허구로 만들어진 소설같이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일들의 투성이다. 

 

몰래 피임약을 먹고 자신이 출근하자 또다시 밥을 짓는 아내를 의심하다 밝혀진 이야기에 절망하는 ‘탈북기’, 창밖으로 보이는 마르크스와 김일성의 초상화에 경기를 일으키는 아이로 인해 덧커튼을 달아 강제 이주 당하는 ‘유령의 도시’, 해방 후 첫 공산당원이 되어 열과 혼을 다해 당에 헌신했지만 체제에 기만당한 주인공이 느티나무와 스스로를 죽이는 ‘준마의 일생’ 아들이 노모의 임종을 지키기 위해 여행증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금지된 여행길에 오르는 ‘지적만리’, 김일성의 여행으로 교통이 통제된 상황에서 길을 나선 할머니가 당하는 황당하고 수치스러운 이야기 ‘북마전’, 김일성 애도 기간에 벌어지는 ‘무대’, 한 도시의 된장 공급을 위해 성실히 일했지만 그 성실성이 독이되 공개 재판까지 가게되는 ‘빨간 버섯’


7가지 소설을 읽다보면 안정적인 구조, 부조리에 대한 극적인 풍자, 결말을 궁금하게 만드는 전개, 다양한 인물군의 솔직한 심리, 군더더기 없는 진실한 문장, 맛이 살아있는 보존된 우리말 표현 등 많은 것을 장점으로 둘 수 있다. 하지만 가장 강력한 것은 북한의 현 체제가 만들어내는 억압, 강제, 감시, 통제의 상황에서 북한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슬픔, 처연함, 분노, 애통함 등 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의 한계치가 모든 것을 뛰어넘어 독자의 가슴속에 콕하고 박혀 씁쓸함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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