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가족놀이 스토리콜렉터 6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로드 / 2017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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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속 가상가족 사이에 일어난 실제 연속살인
취조실 현장 속에 숨겨진 예측 불가 이중반전!

21세 미모의 여대생 이마이 나오코가 살해됬다. 원한에 의한 살인인가? 가는 목을 부러뜨릴 듯 졸라 살해한 이른바 교살이었다. 그리고 사흘 후 도코로다 료스케라는 이름의 중년의 남자가 공사 현장에서 변사체로 발견된다. 유명 식품업계의 과장이며 단란한 가족의 가장인 도코로다 료스케. 겉보기에 너무나 평범한 중년의 가장이 수십번을 찌르고 찔려 과다출혈로 사망하게 된 것이다. 사인도 다른,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두 개의 살인사건. 그러나 그의 사건현장에서 독특한 밀레니엄 블루라는 섬유가 발견되고, 섬유의 희소성으로 경찰은 두 사건의 범인이 동일범이라 판단하게 된다. 그리고 밝혀지는 피해자들의 비밀스러운 과거사. 중년의 평범한 가장 도코로다 료스케와 미모의 여대생 이마이 나오코는 이마이 나오코가 10대 시절부터 서로 관계를 맺어왔다는 사실. 경찰은 치정관계에 의한 원한살인으로 수사방향을 잡고, 두 명의 피해자를 살해한 범인으로 이마이 나오코와 같은 대학의 연적 ‘A코’를 중요 용의자로 삼게 되는데...

한편 평범한 직장인이자 가장인 것처럼 보였던 피해자 도코로다 료스케가 최근 인터넷상에서 ‘아버지’라는 닉네임으로 몇몇 사람들과 함께 ‘가상가족놀이’를 했다는 사실이 뒤이어 밝혀진다. 서로 얼굴도 실명도 모르는 사람들이 모여 마치 가족처럼 아버지, 어머니, 딸, 아들로 연극을 해왔던 것. 게다가 딸의 닉네임인 ‘가즈미’는 도코로다의 친딸의 이름과 같다. 수사에 난항을 겪는 가운데, 경찰은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전대미문의 계획을 세운다. 진짜 가족이 매직미러 너머로 취조실을 지켜보는 가운데, 도코로다 료스케와 함께 인터넷상에서 가족놀이를 했던 가짜가족들을 차례로 불러 사건의 실마리를 찾으려 한다. 이제 진짜가족들은 가짜가족들이 연기하는 한편의 사이코드라마를 보게 되는데...

​-미야베 미유키 다운 소설? 미야베 미유키 답지 않은 소설?
다작하는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이 질렀다면? 바로 이 소설!
미야베 미유키의 중도포기자 였다면? 바로 이 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 미유키. 두명의 거장은 이른바 일본추리소설계의 양대 산맥과 같다. 그리고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은 작가들이며 다작을 하기로도 유명하다. 단지 스타일이 조금 다른데 히가시노 게이고는 단문의 스피디한 진행으로 범인이 누구일까? 라는 요소보다 범인이 왜 살인을 저질렀는가? 범인의 동기에 주목하는 트릭보다는 감동을 이끄는 스토리 중심의 작가이다. 즉 추리소설 매니아가 아니더라도 허용가능한 대중성이 있다는 말이다. 반면 미야베 미유키는 추리소설의 본질에 더 충실한 미스터리라는 분위기와 허를 찌르는 반전, 사회파 추리소설 작가로써의 묵직하고 암담한 배경가운데 독자를 씁쓸하고 서럽게 만드는 묘하고도 강한 울림이 있는 작가이다.

여담이 길어졌는데, 결론은 히가시노 게이고 같이 단문형태가 아닌 장문의 섬세한 묘사와 치밀한 배경을 깔고 시작하는 작가라는 점이다. 그래서 두꺼운 벽돌책을 자랑한다. 이런 그녀가 새로운 시도를 했다. 이번 <가상가족놀이>에서는 얇은 두께와 제법 깔끔해진 문체로 전개 또한 치고 빠지며 정신없이 몰아친다. 여직 그녀가 후반후에 힘을주고, 그에 이르기까지 애를 먹기로 유명한 작품을 내놓았는데 (예를 들면 화차, 화차에서 중간 개인파산과 금융, 법률에 대한 설명에 일찌감치 포기하는 독자가 꽤 있었다) 이번작품은 미미월드의 중도 포기자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다. 미미월드 입문자나 중도 포기자에게 딱 권하고 싶은 책이랄까.

또한 미미여사의 오래된 팬들도 쾌재를 부를 작품이기도 하다. 다케다미 형사와 치카코 형사. 바로 <모방범>과 <크로스파이어>에서 선보인 인물들이 공동출연한다. 그 작품들을 인상 깊게 본 독자들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킬만한 소식이다. 수사분석에는 냉철하면서 날카로운 직관력을 보이나 피해자와 피의자에게 따뜻한 시선을 거두지 않는 그들의 활약과 인간적인 모습 또한 좋다. 살풍경인 잔인한 사건과 암담한 사회적 문제를 어루만지는 인물들은 오히려 스토리를 더 아리게 만들어 버린다. 

중간중간 단편처럼 용의자들이 주고받는 단편적인 메시지와 추격해나가는 형사들의 추리가 서로 이가 빠진 톱니처럼 덜커덩 거리다 딱딱 맞물려 돌아갈 때. 뭐야 쉽잖아?하고 쉽게 결론 지으며 방심하고 있을 때. 이중반전이라는 쾅 하고 때려버리는 한방! 그리고 여운이랄지 씁쓸하고 묵직한 그 특유의 뒷맛 또한 좋다. 새로움(메세지 형식의 힌트)과 여전함(뒷맛)이 동시에 존재한다.

물론 추리소설에 제법 익숙한 사람들은 몇몇 실망할 요소 또한 있을지 모른다. 주무대가 확확 바뀌는 현장이 아니라 밀폐된 취조실이라는 점. 범인의 정체나 범인의 정체를 단정짓는 근거가 탄탄하고 치밀하기보다는 의외성을 가질 정도의 쉬운점도 있다. 하지만 밀폐된 취조실이라는 점에서 용의자들의 사이코드라마 같은 심리극에 더 몰입할 수 있다. 몰입뿐만 아니라 간혹 참여를 하고있는 자신을 볼 정도였으니. 범인의 정체는 오히려 이것저것 의심하다가 너무 쉽게 놓쳐버린 독자의 방심을 이용한 것도 허를 찌른 것은 분명했다. 단점들이 장점으로 상쇄된 면이 있다는 말이다.

끝으로 이야기하자면, 이 소설에는 두가지 미스터리가 존재한다. 기본적인 추리소설의 난제 ‘범인은 누구일까?’라는 요소와 이 소설에서 전하고픈 메시지를 담은 ‘왜 이들은 가상가족놀이를 하기 시작했을까?’라는 미스터리가 존재한다. 독자는 분명 첫 번째 미스터리를 기대하고 책장을 열었을 것이다. 하지만 책장을 덮고 나선 두 번째 미스터리가 주는 뒷맛이 오히려 각인될 것이다. 이 책은 허위, 거짓, 기만으로 얼룩진 가상가족놀이에 여러 사회문제를 녹여냈다. 소외된 개인, 익명성의 유혹, 붕괴된 가족, 잘못된 교제 등 분량은 가벼워졌으나 여전히 그녀가 던지는 화두에는 가슴을 짓누르는 묵직함과 그 특유의 씁쓸한 뒷맛이 존재한다. 가볍게 열린 첫 페이지와 무겁게 닫히는 마지막 페이지, 이번 책에서도 명장의 칼날은 날카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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