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 저널 - 제38회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신인상 수상작
혼조 마사토 지음, 김난주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 진정한 저널리즘이란 질문 앞에 놓여진 치열하고 처연한 인물들
7년 전 오보를 바로잡을 단 한 번의 기회에 뛰어든 맹렬한 이야기


주오신문 사회부 경시철 수사 1과 담당 세키구치 고타로는 기사 한줄을 위해서라면 간이고 쓸개고 다 빼내는 그야말로 특종에 목숨 건 사나이다. 때문에 ‘기레기’와 기자 사이에 외줄타기를 한다고나 할까? 제보자에게 기사화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기고 기사를 쓰기도 하고, 한밤이든 새벽이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앞뒤 사정없이 들이닥쳐 세찬 질문을 퍼붓는다. 속도는 인터넷 기사에 밀리고, 현장감은 뉴스에 밀려도 이런 라이벌 매체가 주는 속도감과 현장감을 담아내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며 이곳저곳 발로 뛰는 무지막지한 기자이다. 이런 그가 한 사건을 맡는다. 초등학생 연쇄 유괴 살인 사건을 추적하게 된 것이다. 여자아이 셋이 유괴 되었고 그 중 두 명은 성폭행 후 바로 살해되었다. 경찰의 끈질긴 추격 끈에 범인이 잡힌 가운데 나머지 한 아이만 발견되지 못한 상황. 이 때 동료인 사회부 담당인 마쓰모토 히로후미는 사건을 담당하는 부서장 다카이를 만나러 간다. 범인의 체포 소식과 함께 세 번째 실종자인 기요카와 아이리에 대한 취재를 하기 위해서이다. 히로후미는 다카이에게 유도심문을 하듯 질문을 건내고 부서장은 ‘멋대로 하라’는 애매한 답변을 내비치지만 평소 그의 말투를 아는 히로후미는 그의 애매한 답변을 긍정의 뜻으로 해석한다. 히로후미는 범인이 은신처를 불었고 그곳에 포클레인이 동원된다는 소식을 자신의 속한 주오신문 사회부에 알린다. 그 소식에 주오신문 사회부 기자인 고타로는 교정지에 손을 보고 행방불명 여아가 시신이 발견되었다는 기사를 내게 된다. 이대로 라면 특종인데 이 특종이 크나큰 오보가 되고 만다. 또 다른 사회부 담당인 후지세 유리가 여아가 살아있다고 소식을 전하고 부서장인 도야마는 다급하게 취소를 외치지만 신문은 이미 발송된 후 였다. 이 오보로 인해 고타로와 팀원들은 모두 좌천되고 만다. 또한 이 오보에 각종 매스컴은 살을 붙여 구출된 여아가 성폭행을 당했을 거라는 추측성 기사로 잔인한 스캔들을 퍼트린다. 한번의 오보로 많은 사람들의 삶이 나락으로 추락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7년후. 가나자와 지국으로 쫓겨난 고타로는 사이타마현 동부에서 7년전 그 사건과 마주하게 된다. 여아 유괴 미수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미수에 그치지만 7년전 그 사건이 떠오르게 된다. 범인이 2인조인 것 같다는 목격담 때문이다. 7년전 고타로는 범인이 2인이라 생각했지만 증거나 증인이 없었고, 잡힌 범인이 사형 집행 전에 증언을 뒤집어 단독범행이라 자백했기 때문이다. 오보와 더불어 이제는 아무도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하지만 고타로는 기자의 직감으로 7년전 그 사건과 현 사건의 연결고리를 추적하게 된다. 현 유괴 미수사건을 발판으로 추적하는 도중 세 번째 여아 유괴 사건이 발생한다. 앞의 두건의 사건처럼 미수사건이 아닌 성폭행 당한 후 살해되어 발견된다. 7년전과 같은 수법으로 말이다. 고타로와 동료들은 현사건 아니 7년전 그 사건을 다시 추적하게 된다. 과연 7년전 오보를 바로잡을 수 있을까?



- 기자출신 작가가 쓴 메소드 추리소설. 리얼과 픽션 그 경계의 어디쯤. 


혼조 마사토는 기자출신의 작가이다. 소설의 주인공 고타로는 기자이다. 메소드 추리소설이 있다면 바로 이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리얼과 픽션 그 경계의 어디쯤에 놓인 소설. 바로 미드나잇 저널이다. 작가가 기자출신이여서 인지 스토리는 추리소설인데 인물은 다큐멘터리이다. 그만큼 소설은 작가본인이 마주해왔던 기자 시절을 회상한다. 가혹한 신입교육, 소득 없는 야간 취재를 되풀이하는 구식 취재 방법, 신문사와 경찰 조직 내부의 주도권 경쟁등이 세밀하게 그려져 리얼리티가 살아 숨신다. 인물이 생각하는 방식이나 말투조차 기자들의 움직임이 연상된다. 작가는 소설이 허구임에도 허구안에 진실이라는 그 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색다른 추리소설을 읽고 싶다면 권하고 싶다. 하지만 일본 추리소설 특유의 정밀한 트릭과 기막힌 반전을 기대하지는 말라고 말하고 싶다. 그렇다면 이 소설은 메리트가 있는가? 싶겠지만 디메리트가 메리트가 되는 묘한 경험을 하게된다. 정밀한 트릭과 기막힌 반전이 현실에 얼마나 있을까? 현실은 치밀한 두뇌싸움보다는 발로 뛰며 추격하는 경우가 많다. 셜록같이 천재적인 추리력이 아닌 열정만으로 가득찬 주인공이 발로 현장을 뛰며 밤을 새우고 초취한 모습으로 아침을 맞고, 피곤에 쩔어 시체처럼 걷지만, 수사 관계자들의 의표를 찔러 정보를 캐고 뒷이야기를 들을 때 그때만큼은 벌겋게 번뜩이는 눈빛이 보인다. 이 소설에서는 그것이 보인다. 즉 진실을 파헤치려는 기자들의 열의,열망이 뜨겁게 타오른다. 소설 속 열띤 기자들의 취재 현장은 보도를 통해 세상을 바꾸려는 것, 잘못된 것을 밝혀 바로 잡으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탐사 보도가 기자의 소명이며 이들이 소명을 쫓아 불굴의 의지로 물고 늘어지는 집요한 취재 과정은 불신의 시대를 살고있는 현 시대의 독자들에게 신뢰 회복이라는 희망의 메세지를 전하기 때문에 이미 추리소설의 경계는 벗어난다. 현실이 토대가 된 추리, 다큐멘터리 인물이 전하는 리얼리즘, 추리소설을 벗어난 뜨거운 열정. 이 세가지만 보더라도 괜찮은 소설임은 분명하다.  

+ 영화 <모두가 대통령의 사람들>은 워싱턴포스트지의 밥 우드워드와 칼 번스타인이 닉슨 대통령 시대의 ‘워터게이트사건’의 진상을 파헤친 실화를 다룬 영화이다. <스포트라이트>는 보스턴글로브 내 ‘스포트라이트’팀이 가톨릭 보스턴 교구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 사건을 추적한 실화를 다룬 영화이다. 앞선 두 영화를 흥미롭게 봤다면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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