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2016 + 한글 NEO + 원노트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전미진.이화진.신면철 지음 / 한빛미디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회사에서 통하는 절대 한 수! 현장밀착형 3단계 학습 전략으로 업무 고민 끝! 


누구나 한번쯤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로 인해 골머리 앓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엑셀은 난해한 수식 때문에, 파워포인트는 디자인 때문에, 워드는 심화작업 때문에, 항상 기본은 하는데 쓰는 기능만 써서인지 새로운 것을 요구받거나, 예전쓰던 기능을 다시 쓰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막상 배운것을 실무에 적용할때 난데없는 오류창과 생각한 것처럼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낭패를 본다. 시간은 점점 늦어지고 인터넷 검색을 불이 나게 하지만 결국 상사에게 쓴소리를 들은 경험도 있을 것이다.


여기 그런 회사원들을 위한 엑셀,파워포인트,워드 책이 있다. 이 책의 제목처럼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현장밀착형 입문서이다. 다른책보다는 회사에서 주로 쓰는 업무형 예제들과 시간을 단축한 팁이 쏙쏙 들어가 있으니 참고하기에 좋은 책이다. 전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목차로 구분되어 있고 앞에 기본적인 개요도 틈틈이 있으니 입문자가 보기에도 괜찮은 책이다. 다만 그 입문자가 아예 생초보라면 좀 어려울 수도 있겠다. (특히 엑셀같은 경우는 어떤 입문서를 봐도 생초보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하다.)



이 책의 목적은 3단계로 전략을 세워 현장에 통용되는 실무를 익히는 것이다. 1단계는 '개념은 쉽게'이다. 다른 입문서와 마찬가지로 한눈에 보이는 구성으로 어떤 개념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되는지를 설명해 놓았다. 2단계는 '기능은 빠르게'이다. 꼼꼼한 설명과 실습 화면, 시의적절한 팁으로 핵심 기능을 막힘없이 실습 하게금 유도한다. 다만 실습 화면과 설명은 꼼꼼한 편인데 시간을 단축할 팁과 오류메세지에 대응하는 팁을 좀 더 많이 구성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3단계는 '실무는 바로'이다. 실무활용노트로 실무에서 자주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게 한다. 바로통하는 TIP으로 실무에 좀더 가깝게 실습할수 있도록 유도해 준다. 


이 책의 장점은 회사통만의 3대 비급에 있다. 아무래도 컴퓨터 활용서의 전통을 자랑하는 한빛미디어 답게 탄탄한 서비스와 예제가 눈에 들어온다. 첫째는 최우선 핵심기능 TOP20 + 동영상 강좌 60개이다. 둘째는 학습에 사용한 예제를 실무에 바로바로, 템플릿 40여개이다. 셋째는 2016 신기능을 검색하는 것이다. 이 것들에 대해서는 책 내용을 살펴보며 더 자세히 언급하도록 하겠다. 예제와 템플릿은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이 점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홈피다운도 가능하고 내장된 CD도 있었으면한다.



 

첫페이지이다. 뒷페이지를 요약한 내용이 언급되 있는 내용이다. 1~3단계는 학습전략으로 개념확보->예제실습->실무활용능력기르기 로 되어있다는 것이다. 한빛미디어가 컴퓨터 활용능력서 출판사 답게 오래 이어온 10년간의 노하우를 전파하겠다는 내용도 있다. 오피스 능력을 기르면 칼퇴근은 물론이고 연봉 레벨 업으로 이어진다는 희망찬 소망도 담겨있다. 


회사통 시리즈 도서 소개란이 있다. 회사통 시리즈는 독자들의 필요에 따라 여러권으로 분류되어 있다. 여러 프로그램을 한 권으로 배우려면 원하는 프로그램이 담긴 합본을, 특정 프로그램 하나를 확실히 마스터하려면 각 프로그램별 도서를 선택하라고 되어 있다. 이 책은 합본 도서에 해당함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쓸수 있게 도와준다기보다는 회사에서 통용되는 세가지 프로그램을 고루고루 적당히 익히는데 목적을 두었다고 보면된다. 난이되는 초~중급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다만 이 초급은 단 한번이라도 써본사람에게만 통용된다. 개요가 포인트를 잘 잡았으나 합본서인만큼 아주 초보를 위한 도서는 아닌 것 같다. 세가지 프로그램중 정말 생초보인 프로그램, 아마도 엑셀부분은 단권책을 사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이 책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두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우선 핵심기능 TOP20' 부록이다. 절취선에 따라 되어있는 소개서인데 이부분이 인터넷 검색만큼이나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찾게 해 준다. 이 것을 목차와는 다른 검색 기능이라고 보면된다. 실제 강의현장, 포털 사이트, 독자 문의에서 필요로 했던 기능을 선별하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실제 쓰임새에 맞춰 최우선 순위별로 분류하고 제안하며. 기능을 다루는 페이지로 바로 안내하며 동영상 강좌를 QR 코드로 제공한다. 자세히 보면 아래와 같다.




화질이 안좋아 잘 보이지 않지만 요약하면 이렇다.(서점에서 미리보기 서비스를 한다.) 실제 회사원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을 용도로 파트를 나눈다음 그 파트 안에서 순위를 매긴다. 그리고 그 순위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뽑고 설명을 덧붙이고 페이지를 적어 놓은 것이다. 쉽게 생각하면 인터넷 검색 기능과 같다고 보면된다. 목차처럼 페이지 순으로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회사원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을 순위로 소개한 것이다. 실제 필요한 기능을 그때 그때 참고해서 볼 수 있도록 좀 더 시간 단축을 할 수 있게 만든 부분이다. 두꺼운 책을 전부 찾는 수고스러움을 더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절대비급 1,2,3이다. (앞에서 뒤에 다루겠다고 언급한 부분이다.) 이 책에서 내세우는 회사통만의 3대비급을 소개한 부분이다. 


절대비급1은 최우선 핵심기능 TOP20 + 동영상 강의 이다. 앞서 핵심기능을 TOP20으로 나눈것이 매력적이다라고 했는데 역시나 이 책에서도 그것을 비급으로 내세웠다.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TOP20기능과 더불어 빨리 익히도록 동영상 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강의보다는 앞에서 부록으로 개요를 표식화 한것이 더 많이 쓰이겠지만 동영상 강의 또한 매력적인 요소이다. 본문에 QR코드를 제공함으로 언제든지 PC와 모바일에서 좀더 빠르게 익힐수 있다. 책읽는 것보다 무작정 동영상을 따라하는 방식은 휘발성 지식이지만 빨리 익히고자 할때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 단 좀더 기억에 남고 명확히 공부하기 위해서는 책과 함께 필기를 해가며 반복 실습하는 것이 답이다.

 

절대비급2는 더 빠르고 편한 도우미 텔미 이다. 이 부분은 쉽게 말하면 각 파트별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즉 무엇을 익히는지에 관한 검색 기능이다. 2016 버전 신기능이 나와있다. 탭을 클릭하고 그룹을 찹고 명령을 선택하는 번거로움이 아니라 포털처럼 편하게 검색하는 기능을 앞세운 부분이다.


절대비급3는 학습에 사용한 예제를 실무에서 템플릿으로 활용하라! 이다. 예제 파일과 함께 제공하는 템플릿이 실제 이 책의 예제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핵심 기능을 살펴본 뒤 바로 실무에 적용해 사용해 볼 수 있다. 설문조사서, 세금계산서, 수출입추이표, 청구서, 실적분석표, 거래명세서, 견적서, 달력 등 다양한 방면의 템플릿이 제공된다.



이 책의 구성이다. 

<핵심기능실습>은 프로그램을 다룰 때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기능과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QR코드>는 최우선 핵심기능을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학습목표>는 핵심기능실습에서 다룰 학습 내용과 목표이다.

<한눈에보기>학습할 기능의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 등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되 있으며, 전문가들의 방향제안 또한 있다.

<바로 통하는 TIP>예제 실습 중 헷갈리기 쉬운 부분을 정리한다.

<텔미>오피스 2016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설명한다. 작업에 필요한 키워드나 설명을 입력하면 관련 프로그램의 기능, 도움말, 스마트 조회 창을 연다. 각종 메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실무활용노트>는 핵심기능실습을 활용해 업무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나만의 실무 탬플릿을 만들어 보는 부분이다.


목차는 엑셀 2016->파워포인트 2016-> 워드 2016 순이며

<들어가기전에>로 생초보를 위한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익히고

<한눈에 보기로>개요와 기본지식을 넣고

<핵심기능실습>으로 예제를 따라가며 실습기능을 익히는 스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기능실습을 확대한 부분이다. 핵심기능은 꼼꼼하고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중간에 바로 통하는 TIP이 있어 편리하다. 무엇보다 화면을 그냥 캡처한 것이아니라 클릭에 번호수를 매겨서 쉽게 예제를 따라할수 있게 되어 있어서 좋았다.


어떤 책이든 읽기만 해서는 오피스 능력은 절대 늘수없다. 이 책이 좋은 만큼 올바른 학습 태도를 가지고 여러번 반복해서 실습하는게 가장 좋은 익힘이 될 것이다. 2017년에는 3가지 프로그램을 이책으로 공부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