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
치하야 아카네 지음, 박귀영 옮김 / 콤마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 20회 시마세 연애문학상 수상작!

사람은 사랑에 빠진다. 설령 내일 세상이 끝난다 해도……

 

불꽃, 손자국, 반지, 화상, 비늘, 음악. 이 같은 제목의 6개의 짤막한 연애소설로 구성된 단편소설이 <흔적>이다. 여섯 개의 단편 속 인물들은 알게 모르게 서로 연결되어 있어 전체적인 구성은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연애소설답게 인연을 강조한 느낌이다. 사랑에 상처받고 힘겨워하면서도 다시 사랑을 찾게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 상처와 더불어 숨겨왔던 감정과 잊지 못한 기억, 그로인한 마음에 흔적이 남아버린 사람들의 가지각색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불꽃>은 결혼 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불안이라는 감정을 다룬다. 남자든 여자든 우리는 모두 결혼이라는 터닝 포인트로 인생이 완전히 변화된다.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안과 동요를 일으키기에 충분히 공감을 가질만한 소재이다. 다만 이야기의 전개가 소설로써의 흥미를 끌기 위해선지 극적인 위험으로 치닫고 이는 빨간색 경고등이 깜박거리는 느낌을 준다. 그 위험의 시작은 결혼 전의 비밀스러운 외도로 시작된다. 여주인공은 대학졸업 후 연인과 5년이라는 시간을 사귀고 동거중이다. 그리고 결혼을 앞두고 있다. 5년이라는 시간도 결혼에 대한 두려움, 부담감을 이기기에는 역부족인지 그녀는 지인의 소개로 만난 남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그녀는 약혼자가 있고 그는 여자가 있다. 어차피 끝까지 함께할 수 없다. 처음부터 이별이 정해졌기에 더 타오르고 더 솔직했는지도 모른다. 약혼자에 대한 죄악감보다는 직감적인 쾌락에 빠져드는 여주인공. 불꽃같이 열정적으로 타오르지만 불꽃같이 불안정하게 일렁거리는 그와의 사랑, 결국 입김에 훅하고 꺼지는 불꽃처럼 어느날 갑자기 연락이 끊어지고 그들은 헤어지게 된다. 그리고 그 후 여자에게 들려온 뜻밖의 소식, 그가 자살했다고 하는데...

 

<손자국>은 결혼과 출산을 겪으면서 아내와 아이에게 소외된 남자의 외로움고독이라는 감정을 다룬다. 항상 곁에 있고 의지하며 누구보다 사랑하는 가족, 그러나 그 안에서도 외로움이 존재한다. ‘사람은 결국 혼자다라는 말, ‘함께 있어도 외롭다는 말이 떠오르는 소재이다. 전작에서 자살한 남자가 여기서는 남주인공의 상사로 등장한다. 갑작스러운 상사의 죽음, 남들이 자신과 닮았다는 상사가 회사 옥상에서 투신자살을 한다. 개인적인 친분이 없던 상사였지만 그의 죽음에 남주인공은 복잡한 심경에 휩싸인다. 결혼과 출산을 겪으면서 아내와 아이에게 소외된 날들 그리고 늪처럼 빠져드는 고독. 그는 상사가 남긴 말을 계속 머릿속에 되내이는데...

 

<반지>는 모든 것이 그림 같은 가정이나 자신이 아내나 엄마가 아니라 여자로써 인정받고 싶어하는 여성의 욕구’ ‘존재의 가치를 다룬다. 우리는 모든 것이 완벽할 것 같은 가정을 꿈꾸지만 사실 어떤 가정이든 완벽할 수는 없다. 그리고 우리는 복잡한 위치와 역할을 가지지만 오롯이 나 자신으로 인정받길 원한다. 전작에서 등장한 남주인공의 부인이 여기서는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스물다섯 이른 나이에 결혼했지만 아이를 낳고 순탄하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여자. 남편은 성실하고 벌이도 좋은 번듯한 직장을 다니고 귀여운 아이에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신축 맨션에 살고 있는 여자. 모든 것이 완벽해 보이는 여자가 바람을 핀다. 누가 보기에도 행복한 삶이지만 아이 출산 후 부부관계가 없어진 부부. 겉모습이 완벽해질수록 여자는 남편에게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된다.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기 위해 여자는 젊은 남자와 바람을 피게 되는데...

 

<화상>은 전작에서 여자가 바람을 핀 젊은 남자의 옆집에 신세를 지고 사는 여자의 이야기다. 얼굴도 모르는 엄마가 물려준 우월한 유전자로 인형같은 얼굴과 몸매를 가진 여자, 버젓이 다른 가족이 있는 아빠는 물질적인 지원을 해주고, 현실적으로는 부족할 것 없지만 마음이 구멍이 난 듯 공허함을 느끼고 그것들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를 학대함으로 삶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여자. 가족사와 남다른 외모로 인해 가출과 방황을 일삼고 많은 남자들의 집을 전전하게 된다. 그녀는 아프더라도 괴롭더라도 눈에 보이는 사랑을 찾아 방황을 하기 시작하는데...

 

<비닐>은 전작에서의 아름다운 여자가 머물게 된 동창생인 남자의 이야기다. 그녀의 요구를 무조건 적으로 받아주는 남자. 그것은 남자가 열등감을 감추는 방법이다. 사람은 때로는 사랑앞에서 한없이 비겁해진다.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고 속임으로써 덜 상처받고 덜 위험해지기 위함이다. 일종의 방어기제. 남자는 이런 방어기제로 그녀를 사랑하는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는데...

 

<음악>은 전작에서 남자가 사랑한 여자의 친구 이야기다. 어떠한 사정으로 줄곧 연인에게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는 여자. 단지 미움 받고 싶지 않고 버림받고 싶지 않고 혼자가 되고 싶지 않아서 했던 일들로 배속의 아이를 잃고 상처를 받게 되는데...

 

6가지의 이야기는 모두 공감할만한 이야기다.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하기에 상처받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사랑하기를 사랑받기를 원한다. 삶속에 사람과의 관계는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그중 사랑이라는 감정이 모든 것을 불행하게도 행복하게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이 소설은 보여준다. 또한 우리는 인생에서 격변의 시기를 맞는데 그때. 인생의 전환점에서 누군가의 존재가 위로가 되기도 아픔이 되기도 한다. 위기, 배신, 분노, 체념, 이러한 상처를 받는다면 느껴지는 감정들이 때로는 우리를 한없이 무너지게 만든다. 하지만 사람에게 받은 상처를 사람으로 치유하듯. 사랑 때문에 격변의 시기에 고통받지만 또 다시 치유되는 이야기. 모든것을 내려놓고 오로지 사랑을 거침없고 적나라하게 쓴 솔직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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