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의 죄 - 범죄적 예술과 살인의 동기들
리처드 바인 지음, 박지선 옮김 / 서울셀렉션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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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 대한 생각은 창의적이며 고귀하고 아름답다 라는 인식이 대부분이다. 실용적이기 보다는 감상을 위한 것이고, 생필품이 아님에도 고가의 돈으로 사고 팔리며 심미적인 유희를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 아름다움을 탐하기 위한 ‘욕구’에서 예술이 비롯되었기 때문에 부 권력 성공 성적인 행위에 대한 욕망과 그 시작점은 같을지도 모른다. 최근 이를 소재로한 <마에스트라>라는 영미스릴러소설을 읽었는데, 미술관에서 일하는 여자가 상류사회에 오르기 위해 몸을 팔다 살인을 저지르는 에로틱 스릴러이다. 예술을 소재로한 스릴러, 여기 그런 또 하나의 소설이 있다. 예술 스릴러라고 알려진 <소호의 죄>를 소개한다.



예술계잖아. 다들 섹스를 하면 했지 악수는 안 한다고

뉴욕 예술계의 병적인 삶과 죄의 문제를 다룬 고품격 범죄 소설

서스펜스와 관능미를 갖춘 본격 예술 스릴러

아트 인 아메리카편집장 리처드 바인, 피로 얼룩진 소호를 그려내다


소호의 예술계에서 알려진 성공과 화목아이콘이자 거물급 인사인 부부가 있다. 그리고 그 부부에게는 끔찍한 살인사건이 벌어진다. 아내인 아맨다 올리버가 얼굴에 끔찍한 총상을 입은채 발견된다. 그의 남편은 자신이 아내를 죽였다고 시인하지만, 그 자백에도 불구하고 그는 풀려난다. 그는 울프심 증후군이라는 뇌질환에 시달리고 있기에 그의 진술에는 신빙성이 없으며, 사건 당일에 그를 목격한 사람이 여럿 있기 때문이다. 결국 남편의 무죄와 아내의 진범을 잡기위해 부부의 친구인 미술품 딜러 잭과 사립탐정 호건이 이 사건을 조사하기에 이른다. 소호 곳곳을 누비며 찾아내는 실마리는 부부의 진짜모습과 예술과 죄악을 넘나드는 추한 예술계의 이면을 보여주고 마는데...

이야기는 소호의 곧곧을 누비며 진행된다. 90년대 예술의 도시를 관광하는 기분이랄까. 소더비 경매장, 윌리엄스버그, 휘트니 미술관을 거쳐 예술에 대한 장소와 인물들을 등장시켜 예술계의 진면목을 보게 해 준다. 저자가 세계적인 미술 매거진 아트인 아메리카의 편집장 출신이기 때문에 예술기관에서 경험한 자신의 느낀점을 소설화한 펄프 픽션의 형식이기 때문에 그 생생함은 높이 살만하다. 하지만 장르소설 로써의 재미만을 보자면 다소 아쉬운 면이 보인다. 인물들간의 관계, 증거나 증언의 연관성, 반전이나 결말의 창의성이 부족하고, 예술에 대한 흥미가 없는 사람이 읽으면 지루할만한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더러운 치정, 변태적인 욕망(페티시), 사이코패스적인 추악함은 불편함과 동시에 강렬함을 가졌기에 분명 흥미로운 구석은 있다. 이런 것들이 예술계의 광기와 공허함과 잘 어울려지며, 상류문화로 인식되어온 현대 미술의 저급함과 경박함을 통렬하게 꼬집는 면은 이 책이 속도감있는 장르소설로써 재미가 덜할지라도 끝까지 읽을 수 있는 견인차가 되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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