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부팅 - 지친 ‘나’를 채우는 재충전의 기술
전옥표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8월
평점 :
리부팅은 정성적인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말로, 작동 중 프로그램 실행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전원 버튼을 사용해 강제로 전원을 완전히 껐다 다시 켜는 것이다. 이런 ‘재시작’ ‘리셋’이 기계가 아닌 사람에게도 적용된다면? 삼성전자에서 전략마케팅으로 일한 경험이 있는 자기혁신 전문가인 전옥표가 리부팅을 사람에게도 적용한다. 이번에 소개할 <리부팅>은 저자의 베스트 셀러인 <이기는 습관>만큼 자극과 영감을 주는 자기계발서이다. 무료하거나 지치거나 하는 현대인들, 어느 순간 피쉬쉬하고 동작을 멈춰버린 사람이 있다면 혹은 늘어지지만 억지로 겨우 의미 없는 한 걸음만 떼고 있다면 주목하자. 지친 당신을 채우는 재충전의 기술을 소개한다.
‘사람들은 “두렵다”고 해야 할 때 “싫다”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일종의 자기 합리화다. 누구나 두려움이라는 약한 마음을 드러내기를 꺼린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목표가 두려웠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싫었다거나 목표가 적성에 맞지 않았다고 하면
목표 달성에 대한 두려움을 감출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무슨 핑계를 대더라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결과는 똑같다.
핑계를 찾느라 기운빼느니 목표를 향해 정면 돌파하는 데 에너지를 집중하는 게 낫지 않은가’
<리부팅>은 <이기는 습관>으로 많은 독자에게 영감과 감동을 준 전옥표가 4년만에 펴낸 자기계발서이다. 그는 사람에게도 회복의 시간이 필요하며, 자신이 걸어온 인생의 자취를 되돌아보고 삶을 재정비해 다시 활기찬 시작을 할 수 있는 힘에 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알려준다. 요즘 ‘번아웃’이나 ‘매너리즘’에 빠진 사람들이 체력적인 것보다 정신적인 피로감을 호소하는데, 그것에 도움이 되는 멘토링이자 대처방안에 관한 팁들이 소개되어 있다. 단계는 0단계 삶에도 리부팅이 필요하다. 1단계 멈춰서기. 2단계 숨고르기. 3단계 방향잡기. 4단계 다시시작하기. 5단계 흔들리지 않기. 6단계 도약하기로 나눠 진행된다.
저자는 말한다. 컴퓨터를 잠시 껐다 켰을 뿐인데 버벅대던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경험처럼, 사람은 누구나 ‘삶의 리부팅’이 필요하다고. 긴 인생에서 무조건적인 달리기가 아닌, 때론 멈춤과 숨고르기 되돌아보기를 통한 재시작의 순간이자 재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권태로움 우울, 초조, 불안을 극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반성과 계획 발전의 도약을 할 수 있다 말한다. 만약 당신이 열정을 다 쏟고 일했는데 어딘가 막힌 느낌이라던가 지쳐서 나아갈 수 없다고 느낄 때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작은일에 행복을 찾고, 다른 가치관이나 삶의 관점을 전환하는 계기를 갖고, 잘못된 방향을 고쳐잡거나 목표를 다시 재설정할수도 있고, 삶의 이유나 가치관에 대해 깊은 성찰과 우선순위를 다시 매기는 변화와 재도전의 용기, 기회의 창을 가지게 될 수도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