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2 - 스타트업에서 지적재산권 전쟁까지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 6
미타니 고지 지음, 히다카 쇼 그림, 김은혜 옮김, 호시이 히로부미 시나리오 / 비씽크(BeThink)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시리즈는 천년이 넘는 경영사를 만화 두권으로 알기 쉽게 정리, 조망한 만화시리즈이다. 앞서 소개한 1권에서는 부제목인 ‘메디치가에서 아마존까지’에서 볼 수 있듯이, 중세와 근현대까지 다양한 경제 역사적 인물과 기업을 배경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창조기(1673~1969),변혁기(1970~1990),IT창조기(1991~2001)로 나눠 진행되었다. 이번에 소개할 2권은 부제목인 ‘스타트업에서 지적재산권 전쟁까지’에서 볼 수 있듯이, 더욱 치열해진 비즈니스 전쟁과 그에 새롭게 도전하는 현기업들을 소재로 한다. 소셜 네트워크 시대와 오픈 이노베이션, 지적재산권 전쟁까지. 지금 사회와 개인이 당면한 비즈니스 모델이야기를 읽어보자.



‘변화의 무대는 큰 비즈니스에서 작은 비즈니스 및 개인으로 눈에 띄게 이동했다.

이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기술로는 IT 클라우드 및 크라우드 펀딩을 꼽을 수 있다.

... 그러나 커다란 사회적 변화와 이노베이션이 저절로 AI와 스마트폰을 낳는 것은 아니다.

상품·서비스와 조직을 바꾸고 비즈니스를 바꾸는 것은 결국 사람이다.

앞으로 펼쳐질 시행착오 투성이인 혁신의 시대에는 어떤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필요할까‘

- 1권이 과거였다면 2권은 현재의 비즈니스 역사를 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치열하게 성장중인 스타트업과 IT기업 전략은?

1권이 소비재, 상품을 중심으로 과거의 비즈니스 역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면, 2권은 지적재산을 주심으로 현재의 비즈니스의 상황과 앞으로의 미래에 주목한다. 즉 현재에도 성장중인 스타트업과 IT기업 전략에 관한 이야기로, 2000년대 이후의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한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알리바바와 같은 현재 진행형인 기업의 부상과 성장담을 담고 있다. 즉 2002년부터 2014년까지의 활약기업(현재도 맹활약중인)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프리미엄의 전도사인 크리스 앤더슨, 거대 무료모델로 중국시장을 재패한 마윈, 닌텐도를 압박한 스마트폰 소셜 게임, 세가지 클라우드와 메이커스가 제시한 초분산 네트워크 모델 등이 거론된다.

1권의 핵심이 경영전략 필수 요소인 타깃, 가치, 능력, 수익모델, 스파이럴 업을 기초로 비즈니스 모델론에 대해 이야기 했다면, 2권의 핵심은 현재 변혁의 시대에 생존전략 요소인 리더십, 기업 문화, 실행방법론, 인재 육성, 비전을 기초로 앞으로 향후 비즈니스계에서 살아남기위한 도전정신과 창조정신을 이야기 한다. 1권이 기초적으로 다져야할 요건이었다면 2권은 앞으로 필요할 요건이며 위기와 실패를 극복하고 나가야할 목표와 정신에 관한 이야기에 더 가깝다고 본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를 읽어보길 추천한다. ‘역사’는 과거를 알고 현재의 잘못을 바로 잡고 미래의 올바른 길을 보여준다. 경제 분야가 다소 수학적이고 논리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부와 이득을 쫓지만, 비즈니스 역사를 훑어보면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며, 과학자보다 섬세한 관찰력과 예술가보다 창조적인 창의력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고객의 수고로움을 걱정하는 인심과 실패와 손해를 감수하고도 도전하고자하는 의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좋은 경영자가 되고 싶고, 도움 되는 인재로 남고 싶은 회사원들은 퇴근길 흥미롭고 잘 정리된 비즈니스 역사를 읽어보자. 역사지식과 비즈니스덕목을 동시에 습득할 수있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