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 - 메디치가에서 아마존까지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 5
미타니 고지 지음, 히다카 쇼 그림, 김은혜 옮김, 호시이 히로부미 시나리오 / 비씽크(BeThink)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비즈니스란? 사업을 뜻한다. 어떤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하는 것, 혹은 그 일을 말하는데 최근에는 그 목적이 경제적 이득 취득에 더 많은 의미를 두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책이다. 쉽게 말하자면 경제 사업 영역에 있어 혁신을 가져온 유명한 모델, 즉, 세상을 바꾼 선구적 기업에 관한 이야기이다. ‘비즈니스계의 인물과 역사’에 관한 내용이다. 비즈니스 천년의 역사를 만화로 집약한 책. 르네상스시대에 예술가 지원의 힘을 보여준 메디치가부터, 21세기 IT와 물류의 힘을 보여준 아마존과 이베이까지 시대의 흐름과 경제산업의 변화를 읽어보자.



‘비즈니스란 어떠한 형태든지 비즈니스 모델로 기술할 수 있다.

결국 비즈니스란 ‘누군가에게 어떠한 가치를, 어딘가에서 조달·창조하여 제공한 후,

수익을 얻는 것’으로, 이 요소를 조합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

튼튼한 기업은 모두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그저 ‘살아남은 기업’만을 소개하지는 않는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낸 ‘선구자적 기업’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 비즈니스 역사 속 선구적인 기업과 인물들을 쉽고 재미있게!

기업을 단단하게 만드는 아이디어의 지름길을 ‘역사’에서 찾다.

이 책은 비즈니스 상식을 교양만화로 읽게 만드는 시리즈 중 하나이다. 일본에서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로 회사원들에게 꼭 필요한 비즈니스 상식과 교양을 만화로 풀어낸 것이다. 그 시리즈 중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꼽은 최고의 경영서로 평가 받고 있다. 저자 미타니 고지는 와세다대학 비즈니스스쿨의 교수이자, 인시아드에서 MBA를 수료하고 기업의 전략그룹을 총괄하였으며 다수의 강연과 저서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그는 이런 자신의 지식과 이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경영사에 획을 그은 모델인 기업이나 인물을 정리했고, 보다 알기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화로 정리했는데 그 책이 바로 이 책이다.

1권은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모델론, 경영전략론의 중심으로 시작한다.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 비즈니스 세계를 만든 기업가와 회사들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어떤 점이 이들을 성공과 실패로 나누게 만드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국제환전 결제 시스템의 시초가된 메디치가문, 사회 인프라를 구축한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비자카드, 인터넷과 암호로 낯선이를 연결시키는 이베이 페이팔이, 수익의 초점을 바꾼 교체형 면도날을 만든 질레트, 물류중시 도미넌트 모델인 월마트 세븐일레븐, 빠른 유행 변화에 따른 재고위험을 줄인 SPA 모델인 베네통 유니클로까지. 읽다보면 경제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면서도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혁신과 창조를 이룩해 이득창출까지 만들어냈는지, 그들의 생각의 전환과 끈기있는 고군분투기를 엿볼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