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 확률편 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노구치 데쓰노리 지음, 이선주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시리즈의 확률편을 소개한다. 실상 이 시리즈중 가장 많이 실례를 들수 있는 수학분야가 확률이 아닐까 생각된다. 확률이란? 하나의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수로 나타낸 것. 동일한 원인에서 특정한 결과가 나오는 비율을 뜻한다. 경우에 따라 이것을 '공산'이라고도 하는데 통계적 또는 경험적인 것과 수학적 또는 선험적인 것이 있다. 이번에 알아볼 부분은 수학적인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확률에 관한 초보적인 수학문제는 무엇이 있을까? 확률의 값, 덧셈정리, 곱셈정리를 들 수 있다. 확률값은 원인과 결과에 따라 특정사건이 반드시 일어나는 경우를 구하는 것이고, 덧셈정리는 두 사건이 있을 경우 이것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을 때(배반사건)의 경우 한쪽이 일어날 확률을 계산하는 것이고, 곱셈정리는 서로 다른 두 사건이 서로 무관하게 나타날 때(독립사건)의 경우 두쪽이 동시에 일어날 확률을 계산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들이 일상생활에서는 어떻게 쓰일까?

 

이번 시리즈의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1장 생활 속 확률]이다. 확률이 일상생활, 사소한 것부터 어떤 식으로 스며들었는지가 다양한 사례로 설명되어 있어, 수학에 관심이 없거나, 수학을 잘 모르는 사람도 흥미롭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발판이 되준다. 예를 들면, 가위바위보의 승률, 귀신이 존재할 가능성, 의외로 허술한 다이얼 자물쇠, 두 아이의 성별 확률, 합격 보장 대학 지원방법, 사다리타기 게임의 당첨요령, 좋아하는 사람 옆에 앉을 방법, 일기예보의 강수확률 등이 있다.

 

1생활 속 확률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확률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 곳에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며 확률의 세계를 친숙하게 보여준다. 2확률, 제대로 써먹기에서는 확률의 원리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활용 가능한 팁을 알려준다. 3확률, 좀 더 깊이 살펴보기는 확률에 얽힌 배경과 뒷이야기들이 담겨 있고 제4원리만 알면 된다! 확률 계산하기에서는 다양한 문제를 통해 직접 확률을 풀어보며 그 재미를 더할 수 있다.

 

17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프랑스 수학자 파스칼과 페르마 등에 의해 탄생한 확률은 우연한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처리하면서 복잡하게 보이는 사회 현상들에서 규칙을 찾아내며 나아가 통계학이 발달하는 데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하지만 그 막연함, 불투명함을 때론 수학의 확률로 타파하고, 덜 위험한 방향의 선택을 할 수 있기도 한다면?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모든 것이 확신에 찬 정답일수는 없지만, 재밌는 수학이론으로 인생의 순간, 생활의 작은 선택부터 확률상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