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봐
니콜라스 스파크스 지음, 이진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어떤 장르에서건 대명사라 일컫는 작가는 존재한다. 우리나라로 치면 역사 로맨스하면 <성균관유생들>, <해를 품은 달>의 정은궐이 떠오르는 것처럼. 미국의 니콜라스 스파크스가 그렇다. 우리에게는 영화 <노트북> <워크 투 리멤버> <병 속에 담긴 편지> <디어존>으로 익숙한 로맨스 작가이다. 그는 두남녀가 사랑에 빠지는 순간을 달콤하고 섬세하게 표현하며, 극적인 위기를 맞이하면 더 단단해지는 연인들을 애절하면서도 따뜻하게 그려내는 작가이다. 그런 확실하고도 정형화된 그가 ‘변화’를 시도한다. 이번에는 정통 로맨스가 아닌 긴장감 넘치는 서스펜스를 더한 로맨스 스릴러를 선보인다. 과연, 로맨스와 스릴러, 두 장르의 독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

“사랑에 빠지는 것은 두려운 일이에요.

그래서 ‘사랑에 빠진다’고 표현하는 거죠.“

- 영화 <노트북>의 원작소설작가 니콜라스 스파크스의 서스펜스 로맨스!

시작하는 연인, 그리고 내 여자를 뒤쫓는 스토커!


지방검사 출신 변호사인 마리아는 한밤중 폭우가 쏟아지던 날 위기를 맞이한다. 인적이 드문 길가에서 연락할 핸드폰도 없이 타이어가 망가져 버린 것. 작은 체구로 타이어를 교체하려고 애쓰는 그녀에게 한 남자가 다가온다. 얼굴에는 온통 멍투성이에 몸은 문신으로 가득한 거구의 남자 콜린. 겁을 먹은 머리아는 콜린을 경계하지만, 솔직하고 태연하게 말을 건내는 그의 모습에 도움을 받아버린다. 인상깊은 만남은 이제 끝이라 여겼지만, 자신의 동생과 같은 수업을 듣는 사실을 알게되고 그렇게 콜린과의 인연이 이어진다.


콜린은 어린 시절 받은 학대로 인해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폭력과 마약으로 과거를 보냈다, 지금은 그 과거를 청산하기 위해 뒤늦게 공부를 하며 운동으로 격투기를 하는 남자이다. 마리아는 모범적인 학창시절을 거쳐 지방검사 출신 변호사가 되었지만 공황장애를 겪을 정도로 힘들었던 과거가 있다. 둘은 자신들의 과거를 공유하며 가까워지고 연인으로 발전한다. 시작하는 연인, 달콤한 연애, 모든 것이 순탄할 것만 같지만, 곧이어 꽃과 함께 한통의 편지가 도착하고, ‘어떤 기분인지 알게 될 거야’ 라는 의문의 메시지는 그녀를 뒤쫓는 누군가의 소행이었는데... 시작하는 연인, 비밀스러운 과거, 계속되는 스토킹. 위태로운 연인은 사랑을 지켜나갈 수 있을까?



- 부드럽고 감각적인 로맨스에 긴박감이 넘치는 스릴러를 더하다!

그의 공식은 여전하지만, 변화는 이뤄낸 성공적인 작품!

니콜라스 스파크스를 보면 일련의 공식이 존재한다. 너무도 반대되는 환경과 성격의 두남녀, 운명적이고 사건적인 첫만남, 이들에게 닥치는 시련,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건하게 이어지는 사랑의 힘. 딱 정통 로맨스라 생각되는 요소들은 그가 창조해낸 것 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찬란한 시절의 사랑, 감성적인 로맨스에 주를 맞춘 그가 변화를 시도했다. <나를 봐>는 그의 흥행요소였던 로맨스 공식은 따르되 서스펜스를 더한 ‘새로움’ ‘변화’ 가 엿보이는 작품이다.


마리아는 훌륭한 직업에 지적이고 아름다운 여성이다. 반면 콜린은 전과가 있고 사회가 서둔 거친 남성이다. 둘은 다른 삶을 살았고 성격도 다르다. 운명적으로 그 날 그 도로에서의 사고가 아니였다면 만날 일이 없는 종류의 사람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뜻밖에 공통점이 있고, 둘 다 상처 깊은 과거로 인해 두려움, 압박감에 시달리며 벗어나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아픔을 공유하며 연인으로 발전하고, 서로를 보듬으며 설레는 연애를 시작한다. 여기까지는 니콜라스의 장점을 그대로 나타난다. 중반까지는 전형적인 로맨스 공식을 따른다는 것이다.


이 후 알 수 없는 스토커의 등장, 비밀스러운 메시지에 대한 의문, 계속되는 위협과 사건, 의심하고 경계해야만 하는 주변인물들로 긴장감을 더한다. 막 시작하는 연인의 사랑과 이 사랑을 위기에 빠트리는 음모, 폭력전과가 있어 모든 행동이 조심스러워야만 하는 남자 주인공의 핸디캡까지, 순탄치 않은 여정은 분위기를 오르락내리락하며 독자의 감정또한 설렘과 긴장으로 흔들어 놓는다. (장르가 완전히 변한다는 것이 아니라, 한 장르를 더한 변화가 보인다.)


니콜라스의 오래된 팬이라 살짝 고루함을 느끼던 차였다면, 이번 작품을 읽어보자. 그의 여전한 스타일 고수에 약간의 새로운 양념(스릴러)를 더한 작품이라 충분히 즐기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심리 스릴러를 좋아하는 여성독자라면 꽤 입맛에 맞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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