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잉 요가 홈트 - 하늘을 나는 꿈의 실현
정현주 지음 / 렛츠북 / 2018년 12월
평점 :
품절


 

요가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그 긴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요가가 있다. 뜨거운 온도에서 하는 비크람 요가(=핫 요가), 스트랩과 블록을 사용하는 아헹가 요가, 태양경배자세와 우짜이호흡을 하는 빈야사 요가, 끊임없는 동작으로 파워풀한 아쉬탕가 요가, 교호호흡으로 양과음의 조화를 맞추는 하타 요가, 발끝을 들어 하체단련을 하는 포레스트 요가,  치유와 명상을 목적으로하는 힐링 요가 등이 있다. 다양한 요가의 물결가운데, 몇 년전부터 독특한 기구의 사용으로 유행한 요가가 있다. 다빈치 요가와 플라잉 요가이다. 다빈치요가는 다빈치 보드라는 고무스트랩이 연결되어있는 보드 위에서 하는 요가이고, 플라잉 요가는 천장에 해먹을 걸어 반 중력을 이용한 요가이다. 그 중 최근까지 그 유행을 이어가고 있는 '인싸요가' 플라잉 요가에 관한 책을 소개한다.


 

 

“나의 스승은 ‘움직이는 모든 것은 예술이다’라고 말씀하셨고,

그 가르침 안에 오늘도 나는 움직임의 예술을 새롭게 그려나가고 있다.“

 


- 공중에서 하는 요가의 종합서! 홈트로 쉽게 배우는 프라잉 요가의 세계! 

필라테스 플라잉, 발레 플라잉, 서커스 플라잉, 임산부 플라잉, 키즈 플라잉, 실버 플라잉까지...

 

플라잉 요가는 천장에 건 해먹을 이용한 요가이다. 어느 방향이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두 발을 땅에서 떼어 새로운 공간에서 움직임을 펼쳐낸다. 반중력 요가이기도 한 플라잉 요가는 신체를 거꾸로 매다는 듯한 효과를 발휘한다. 비틀러진 척추를 바로세우고, 혈류를 반대로 움직이게 한다. 몸의 구석구석 익숙하지 않은 움직임, 그 패턴을 만들어 간다.

 

플라잉 요가는 해먹을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몸을 효과적으로 지지하여 목, 손목, 발목, 척추 등 관절에 무리를 주거나 수행하기 힘든 동작들을 보다 쉽고 안전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근육이 생성되지 않는 어린이나 운동을 전혀하지 않아 저근육형 몸을 가진 성인에게 유용하며, 반대로 강도 높은 운동을 해온 운동선수나 무용수에게는 공중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운동이기 때문에 강도 높은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책의 구성은 운동에 들어가기에 앞서 플라잉 요가의 정의, 효과, 6대 원칙(신뢰와 안전, 플럼 라인, 조절, 균형, 집중, 흐름), 준비사항 등을 다루는데, 가장 유용한 파트는 바로 장비 준비 및 설치 파트이다. 천장에 해먹을 달기 막막한 홈트족이 편리하게 해먹을 설치 할 수 있도록 풀업바, 파이프랙, 삼각스탠홀랙 등 가정용 도구에 관한 설명과 해먹의 관리 및 세탁, 혼자 운동하는 홈트족을 위한 수련 전 체크사항과 수련 시 유의점까지 실려 있다. 해먹을 설치하는 것이 막막하고, 집에서 혼자 공중에 매달리는 것이 다소 위험하다 생각되는 홉트족의 두려움을 속시원히 해결해 준다.

 

 

요가가 아예 처음인 사람은 익숙하지 않은 신체용어가 있다. 천골, 장골, 서혜부, 전굴곡선, 후굴곡선 등 학원에 가도 이런 용어를 강사가 사용하면 초보자들은 당황하는데, 이런 용어를 그림과 함께 설명해 정확한 위치와 동작을 실행하게 한다. 신체의 특정 부위가 노화되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해법으로 추천 동작을 권해 자신의 신체문제에 딱 맞는 처방전을 받을 수 있다. 

 

 

보다 안전한 플라잉 요가 홈트를 위해, 해먹을 잡는 기본 방법과 기본 동작 형태에 관한 설명이 먼저 있고, 이것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운동파트에 들어간다. 플라잉요가가 해먹을 잡은채 공중에서하는 고난위도 동작 때문에 지레 겁먹은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은 반갑게도 초심자가 할 수 있는 동작인 바닥에서 하는 동작부터, 우리가 흔히 TV에서 보았던 공중에 매달린 고난위도의 서커스 동작까지. 난이도에 맞게 설정되어 있다. (초급자동작으로 바닥에서 앉아서 하는동작, 서서하는 동작은 공중에 매달리는 동작보다 훨씬 쉽고 안전하기 때문에, 플라잉요가에 대한 접근이 한결 쉬워진다.) 

 

일반 요가에 관한 책은 많다. 하지만 플라잉 요가에 관한책은 매우 적다. 그 이유는 해먹이라는 도구가 설치가 난해해 홈트레이닝을 하기에는 불리한 조건으로 작용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혼자 집에서 운동할 수 있게 쓰여진 홈트족을 위한 책이다. 플라잉 요가를 시도하고 싶은가? 이 책으로 학원까지 가지 않아도 홈트로도 할 수 있는 건강 취미 플라잉 요가에 도전해보자.


+@현재 국내에서 출간된 플라잉 요가 관련 서적은 <신두이의 플라잉 요가>,<전아람의 핫바디 에어리얼 실크>,<서커스 플라잉>이 있다.

일반 요가 서적이 많은 가운데, 확실히 출간이 드문 분야이기에 요가매니아와 요가지도자에게 소장가치가 있다.

접근하기 어려운 플라잉 요가를 홈트레이닝으로 할 수 있게 초점이 맞춰진 책이라 초보요가홈트족에게 유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