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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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는 다양한 언어들이 많이 들려오고 만들어지는 거 같다
이 책을 처음 받고서는 아이의 공부 지능이라니 무슨 말이지? 했던 거 같다

공부 지능이란?
SQ = IQ + EQ + a
공부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인들을 합한 것을 개인적으로 공부 지능이라 명명했다고 한다
공부 지능의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IQ
IQ가 높을수록 유리한 것을 부인할 수 없다고 한다 이에 더불어 공부 지능을 이끄는 다른 요소는 EQ
공부를 잘하려면 심리적, 정서적인 안정이 중요하다고 한다

EQ는 간단하게 말하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처리하는 능력
IQ는 인지능력으로 암기력 어휘력 연사력 등등의 능력

이렇듯 책에서는 공부 지능과 함께 EQ와 IQ에 대해서도 많이 나오고 있다

개인적으로 에세이를 자주 읽어서 그런가 이렇게 풀이가 나오고 설명이 나오는 도서는 여러 번 반복해서 읽은 거 같다
저자 혹은 주위에 일에 대해서도 나오지만 기본적으로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서 많이 수록이 되어있는 면이 있는 거 같다
그로 인해서 부모가 어떻게 생각을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을 할 수 있게 말이다.

학력이 대물림되는 데는 부모가 물려준 지능과 좋은 습관이 필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부모의 강한 교육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 P.48

아이는 아직 어린 시기이기에 혼자서 스스로 선택을 하기보단 부모님이 선택을 해주어서 하는 경우가 많다
고로 저자의 말이 맞는 편이기도 하다 부모가 강한 교육 의지가 있다면 아이들은 보다 더 많은 정보를 흡수하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그것이 과하지 않게 중심을 잘 잡아야 하는 것 또한 부모의 역할이겠지만 말이다

공부 지능을 개발한다는 것은 공부 지능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그중 어떤 요소가 취약한지 알아내어 그 요소들을 강화하는 것
단순히 보는 게 아니라 분명한 근거로 내 아이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체계적으로 훈련시켜야 공부 지능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읽다가보니 공부를 하든 아이에게 적절한 자극을 주어 공부 지능을 개발하든 아이의 신체 연령보다는 정신연령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실수를 하는 부분이지도 않을까 싶다 아이의 정신연령보다는 신체 연령에 맞추어서 공부를 시키지 않을까?
보통 문의를 할 때도 내 아이는 몇 살인데 무엇이 좋은가요? 혹은 무슨 도서가 좋은가요?라고 하니 말이다
나 역시도 아이의 정신연령보다는 신체 연령을 먼저 생각했으니 말이다
이 부분에서 아차 싶으면서 이제는 아이의 정신연령에 맞게 가닥을 잡아야겠구나 싶어졌다

그리고 적기교육 또한 중요하다는 점 아이가 한글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한글 공부를 시키듯
조기교육도 중요하지만 적기를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한 부분인 거 같다 조기이면서 적기교육일시에는 그 효과가 배가 되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IQ와 EQ를 발달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게 좋다고 한다 다양한 방법 중 하나가 책을 읽는 것
뭐든지 독서가 바탕이 되는 거 같다
책을 읽을 때는 글자를 단순히 눈으로만 보지 말고 오감을 동원하여서 보는 게 뇌의 전 영역을 고루 자극할 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서 도구로는 장난감! 장난감 중에서도 아이 스스로 여러 크기와 모양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찰흙이나 블록이 좋다고 한다
더불어 가베 또한 IQ, EQ, 집중력, 창의력 등 공부 지능 전 영역을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교구재라고 한다

이렇듯 다양한 자극을 주면서 뇌도 반복을 통하면 발전을 한다고 한다 하지만 무조건 적인 반복은 NO!
잘 설계가 된 반복이 필요하다고 한다.

공부 지능 발달의 4단계로는 발견 - 반복 - 강화 - 실현이라고 한다

흔히 부모들은 아이의 싫다는 말은 곧 흥미가 없다는 뜻으로 여긴다고 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잘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다만 못한다고 말하고 싶지 않아서 싫다고 하는 것뿐이라고 한다
앞으로 아이의 말에 숨은 뜻도 캐치를 잘해야겠다 싶었다

더불어서 집에서 홈스쿨링을 시키며 내가 착각한 부분도 나왔다
아이가 연산실력이 좋아지고 머리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야 한다는 점
엄마들은 아이가 문제를 많이 풀고 정답을 맞히기만 하면 안심하는데 그렇게 해서는 절반의 효과만 있을 뿐이라고 한다
나 역시도 그러하기였기에 이 책에서 알려주는 해결책을 나와 아이에게 적용해 보려 한다

이렇듯 책에서는 IQ와 EQ의 중요성에 상관관계가 쭉 나오면서 거기에 따른 부가 설명도 나온다
그리고 거기에 따른 습관 또한 나오는데 그중 하나를 말하자면
기다리는 습관 / 감사하는 습관 / 경청하는 습관
아이에게 생활에서 이른 습관이 잘 들도록 잘 안내를 해야 할 거 같다

더불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는 능력은 집중력이 아니라고 한다
스스로 선택한 것에는 보이지 않는 단서가 붙어 있다. 좋아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이 진짜 집중력이라고 한다
읽다 보면 내가 알고 있던 개념이 잘못된 부분이 있구나 싶어진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홈스쿨링을 하면서 응용하거나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잡아주는 부분도 있어서
나에게는 꽤나 도움이 되었다.
다만 연계되어서 단락이 나누어지거나 혹은 장황한 설명이 아니라 조금 더 같은 의미는 묶어서 지필 했어도 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도 아이의 학습 길을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안내를 해야 할지 더 깊이 생각하게 만들어 준 도서에는 틀림이 없는 거 같다
이 책에서 알려준 것을 토대로 아이와 나에게 적용해서 아이의 공부 지능을 조금 더 높이도록 해야겠다
아이의 학습 능력을 키워주고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 온다면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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