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책은 촌수와 호칭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
초등 교과 연계를 할 수 있는 도서인데
슬기로운 생활 1학년 2학기
도덕 4학년 2학기와 연계가 되어요
언제 보아도 두근 거리는 비행기가
이 책의 첫부분 일러스트로 나와요
할아버지의 환갑을 맞아 한국으로 온 토니
친척들은 토니에게 다가와
토니가 누군지 알은체를 하지만
토니는 누가 누구인지 모르죠
그렇게 친척들에 대해서 알아가죠
이야기와 함께 교과서 디딤돌이라고해서
알쏭달쏭한 촌수는 물론 가족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교과와 연계해서 학습이 가능하겠죠
이제 본격적으로 책을 읽는 시간
아이가 궁금해 했던 부분이라서
집중하면서 읽기 시작했어요
"엄마 비행기다~ 비행기 보니까 여행가고 싶다"
이렇게 말하면서 안에 내용을 읽어가더라구요
그러다가 교과서 디딤돌이에서 촌수가 나오고
친척들이 나오고 하니까 다시 또 질문
"엄마 우리는 친척이 많은거야 ?"
"우리는 재증조아버지계셔?"
"우리 증조할머니는계셔?"라면서
그동안 궁금했던것들을 쫘악 질문하기 시작했어요
"엄마 여기는 백부인데 왜 우리는 삼촌이라불러?"
그동안에도 가끔 궁금해서 물어보았는데
책을 읽으면서 더 궁금해졌나 봐요
그래서 아는 부분은 이야기를 해주면서 ..
나머지를 읽기 시작했어요
근데 사실 아이뿐 아니라 저도 호칭은 늘 헷갈려서
잘 모르겠더라구요 ㅠㅠ
그럴땐 걱정하지 말아요!!
이렇게 아빠,엄마를 위한 호칭예절 제대로 알기
포스터를 통해서 저도 다양한 호칭은 물론
아이에게 알려줄때 어떻게 알려줘야할지
말을 해줘야할지 공부가 되면서
호칭을 알 수 있었어요 !
책을 다 보고 아이와 함께
우리가족의 가계도를 한번 만들어 보았어요
요즘은 대가족이 아닌 핵가족이 많아서
핵가족 버전으로 만들어 보았답니다
나/동생을 먼저 적구
그 위에 엄마,아빠 그리고 할아버지*할머니
외할아버지*외할머니를 적어서 완성!
여기까지는 아이가 잘 알고 있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만들어 놓은 문제 풀기!
촌수도 촌수지만 가족에 대해서도 나오기 때문에
대가족 / 핵가족에 대해서 적을 수 있게 만들었어요
아이가 잘 알고 있었어요
핵가족 뿐만아니라 요즘은 다문화가정도 많아져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야기도 하면서
다양한 가족의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 했어요
그리고 명칭 선긋기!
이것도 클리어!
선을 그으면서 "엄마 왜 삼촌은 없고 숙부/백부야?"
질문이 들어와서 설명을 해주었어요
"응~ 아빠 형제가 결혼을 했어? 안했어 ?"
"안했어~"
"그치 ? 결혼을 안한 아빠의 형제는
삼촌이라고 불러" 라고 말이다
마지막 촌수를 적는건 힘들었는지
책의 힘을 빌려서 풀어봤다
내가 낸 문제에 삼촌이 나오는데 그 문제를 통해서
왜 삼촌이 되었는지 설명을 해주었다 :)
가계도 만들기 및 문제풀기로
호칭에 대해서 촌수에 대해서 알아보았던 시간
더 멀고 깊게는 아이가 힘들지만
자주 보는 친척들에 대한 명칭은
어느정도 알아가지 않았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