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낭독 훈련 Topic Tell Show & Tell 시리즈 5
박광희.캐나다 교사 영낭훈 연구팀 지음 / 사람in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나는 이번해에 대학 새내기가 된다. 그동안 수능공부를 하면서 독해와 듣기 훈련은 해 보았지만, 말하기 훈련은 거의 해 본 적이 없다. 하지만 이번에 내가 다니게 된 대학교에서 영어진단평가를 하는데, 과목이 말하기와 쓰기였다. 쓰기는 그래도 독해를 하면서 익히게 된 단어로 어찌어찌 하면 된다지만, 말하기는 어쩌란 말인가! 입이 떨어지지가 않는데. 사실 난 왜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어디서든 외국인을 보면 난 말을 걸고 친해지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하지만 차마 입이 떨어지지 않아서 매번 간절한(?) 눈으로 외국인이 그 자리를 떠나는 걸 지켜보기만 했다. 하지만 이번 영어진단평가를 계기로 정말 열심히! 영어 말하기에 도전하고픈 의지가 생겼다. 그러던 차에 만나게 된 책이 '영어 낭독 훈련 Show&Tell 시리즈'다. 

 

  '영어 낭독 훈련'이 이미 외국어부문 베스트셀러라는 걸 알았지만 아직 읽을 기회가 없었다. 미국식 영어보다 영국식 영어를 동경하는 내게, 그 책의 저자가 영국에서 중고교를 졸업했다는 사실은 꽤 매력적이었다. 그 후편으로 체계적인 영어낭독 훈련을 위해 나온 책이 바로 이 '영어 낭독 훈련 Show&Tell 시리즈'인데,  이 시리즈는

1.Picture Tell - 사진보고 설명하기 - 섀도우 스피킹 입문 단계

2.Tale Tell - 동화 요약해서 말하기 - 섀도우 스피킹 초급 심화 단계

3. Novel Tell - 소설 요약해서 말하기 - 새도우 스피킹 중급 심화 단계

4. Solomon Tell - 주제별 잠언 말하기 - 섀도우 스피킹 고급 심화 단계

5. Topic Tell - 주어진 주에게 대해 의견 말하기 - 섀도우 스피킹 시험 응용 단계

6,7. Vegas Tell 1,2 - 라스베이거스 체험 여행 프레젠테이션 Easy & High version - 섀도우 스피킹 여행 응용 단계 

로 이루어져있다.

 

  난 그중에서도 Topic Tell을 읽었다. 시험에 자주 나오는 여러가지 유형별로 예문을 만들어서 그걸 반복해서 듣고 읽는 훈련을 주로 한다. 한 UNIT에 들어가기 전에는 그 예문에 나오는 단어를 테스트한 다음 에문을 보게 되어, 단어가 자연스럽게 머리에 오래 남게 되는 효과도 있다.  그리고 읽는 훈련을 들으면서 따라읽는 훈련을 30번 + 보지 않고 완벽한 섀도우 스피킹으로 말하는 훈련을 30번 하게 돼있어 총 60번을 읽게 되니 지문을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주의 깊게 들으면서 영어 발음의 특징을 공부할 수 있게 구성한 점이나, UNIT 끝부분엔 단순 암기가 아닌 응용에 이어질 수 있었던 점이 특히 좋았다. 또 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매뉴얼북과 본책의 서문을 빼곤 거의 다 영어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책을 보는 동안은 영어로만 사고 할 수 있도록 도와준 점이 좋았다. 단어도 영문풀이가 있어 좋았다.

 

  고1 겨울방학때  유명한 모 학원에서 토플 리스닝 반을 들은적이 있다. 그 반은 정말 인기가 많아서 다른 시간은 이미 정원이 다 차서 나는 아침 7시 수업을 들었다. 매일 5시에 일어나서 학원을 갔는데, 그 청해반에서 강조한 것이 "섀도우 스피킹" 이었다. 스피킹을 해봐야 영어를 어떻게 말하는지 알고, 엉어를 어떻게 말하는지 알아야 그게 제대로 들린다는 것이다. 그 겨울방학 동안 나는 그 말을 듣고 항상 길에서 섀도우 스피킹을 했다. 누가 보면 작은 소리로 중얼중얼 거리는게 이상해 보일지도 모르나 영어 실력이 오른다는게 그게 무슨 대수랴. 아무튼 그 겨울방학 동안 수능 외국어영역 문제집은 시간이 없어 보지 못했는데, 그 다음 학기 영어듣기평가나 모의고사 듣기영역으 대부분 다 만점을 받았었다. (그 전학기는 결코 만점이 아니었음ㅠ) 너무 오래전이라 지금은 만점 받을 자신이 없다. 말하기에는 더욱 더 자신감이 없다. 하지만 이 책으로 내가 계속 열심히만 한다면 '잘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은 있다.

 

  영어로 말하고 싶지만 말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한국인에게 정말 딱 맞는 영어 말하기 훈련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