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기출문제집 - 대한민국 이십대는 답하라 인생기출문제집 1
안철수 외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안철수, 우석훈, 에드워드권, 강도하, 최범석 등등. 요즘 가장 핫한 인물들을 한 권의 책에서 만날 수 있다는 사실에 설레었다. 이들은 모두 자기분야에서 최고가 된 프로들이었다. 22살. 다른 친구들보다 많이 뒤쳐져서인지, 언젠가부터 하고 싶은 것도 없고 열정과 의지가 사라진 난 이들의 조언이 절실했다. 사실 나에게 다시 열정을 불러일으킬만한 책을 읽어보기도 했지만, 왠일인지 무기력증은 나아지지 않았다. '새파랗게 젊다는게 한밑천인데'라는 노래가사를 흥얼거리다보면 '젊음이 정말 한밑천이기는 한 걸까, 이렇게 사는 한 내게 젊은 건 밑천 따위가 될 수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런 생각들을 안고 살아가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기대가 컸다. 그래서 약간 아쉬운 점을 먼저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많은 질문을 하는 구성이라 내용이 얕다는 느낌이 들었다. 한권의 책에 많은 사람들의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다 보니 각각의 이야기에 깊이가 부족했다. 한 이야기에 몰두하고 이제 막 감동을 얻으려는 차에 끝나서 다른 이야기가 시작되고, 그런 식이었다. 그에 반해 여백이 책에 여백이 너무 많아서(2~3장중에 1장은 여백인 정도로) 한 이야기의 내용과 깊이에 대한 아쉬움이 더 컸다.

  하지만 저 점을 제외하고는 나에게 깨달음을 준 고마운 책이다. 특히 '변호사 송호창의 인생 기출문제01'은 열가지 리스트를 만들어 보라는 것이었는데, 가장 행복한 순간 열가지를 다이어리에 적어나가다 보니 5가지를 꼽기도 힘들었다. 그 이유는, 분명 내 인생에서 행복한 열가지가 없었기 때문이 아니다. 내가 내 스스로를 불행하다고 느끼는 자기연민에 빠져있기 때문이었다. 이외수는 어느 책에서 '스스로 자기를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앞으로도 더욱 불행해질 소지가 크다.'라고 말했다. 그러니 분명 이 자기연민에서 벗어나야 되는데 그 계기를 이 책을 통해 얻은 것 같다.(아직 완전히 자기연민에서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그리고 작가 황경신은 이야기는, 역시 작가라서 그런지 다른 이들의 글과 다르게 문학적인 느낌이 많이 들어서 특히 좋았다.

  아쉬움도 남지만 그래도 이 책 한권을 통해 내 인생을 돌이켜 보게 되고, 최고들에게 그들의 열정을 배우고, 자기 반성의 시간을 가지게 돼서 좋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의정원 2010-08-11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북하우스 출판사 박정우 입니다.
님께서 쓰신 인생기출문제집 리뷰 잘 읽었습니다.

이번에 인생기출문제집2권이 새로 출간되어서
홍보도 할겸 이벤트 소식도 전할겸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지금 우리 까페에서 인생기출문제집2권과 mp3플레이어를 드리는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한번 들르셔서 이벤트 참여도 하시고 책 이야기, 사는 이야기도 함께 나누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무덥습니다. 감기도 더워도 조심하셔요~
아참 저희 까페 주소는요
http://cafe.naver.com/myfirstbook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