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자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 그의 이름을 처음 접한건 일본드라마 '백야행'을 통해서였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에 인간의 이기적인 내면을, 아름답고도 슬프게 그려낸 작품이라 생각했다. 그 드라마의 스토리 자체에도 매우 감명받았기 때문에 그 원작자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름은 내 머리에 선명히 각인되었다. 그 이후로도 신문의 북섹션이나 여러 리뷰에서 그의 이름을 종종 접하곤 했다. 

  그러다가 우연히 보게 된게 이 '11문자 살인사건' 이다. 그의 작품중에선 유명한 작품도 아니고, 다른 작품들에 평도 좋지 않다. 음 나에겐 그냥 'so so, 나쁘지 않다' 라는 정도일까? 백야행을 통해 그에 대한 내 기대치가 높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도중 문득 ' 백야행의 연출진이나 감독의 테크닉이 뛰어났던 걸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으니 말이다. 

  솔직히 말하면 추리소설을 읽은게, 초등학교때 셜록홈즈를 읽은 뒤로 처음이다. 추리, 스릴러를 좋아하지만 드라마나 만화, 영화를 통해 접한게 대부분이었다. 왠지 모르게 책으로는 접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이 책을 읽게 됐지만, 처음부터 내가 생각한 그사람이 결국 범인이었기 때문인지, 긴장감이랄까 그런게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나쁘지는 않았다. 생각할 거리가 제공되었기 때문일까. 

   이 소설의 핵심은 '가치관의 차이' 이다. 이것이 결국 사건을 일으키고, 그 사건을 복수하려는 한사람으로 인해 또다른 사건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고 싶은 시즈코.
  하지만 자신의 목숨이 위태로워질까 무서워 선뜻 나서지 못하는 일행들.
  시즈코의 몸을 갖기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고 시즈코의 연인을 구하는 다케모토.  
  다케모토의 가치관을 이해해주는 다케모토의 연인 후유코. 

  다케모토의 가치관 - 갖고싶은 것(본능적인것)을 위해서 목숨을 걸 수도 있다.
  나머지 사람들 - 자신의 목숨을 버리면서까지 남을 구할 순 없다.
                         여자의 몸을 바라고 한 것이라면 목숨을 건 용기도 결코 옳지 않다. 

    가치관이라는게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게다가 옳다 그르다 활실하게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참 다루기 애매한 문제인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심판자 역할을 해버린 후유코 자신조차도 나머지 사람들과 똑같은 우를 범하고 말았다. 나머지사람들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못하고 살인에까지 이르렀기 때문이다. 후유코가 '그들이 저지른 짓은 가장 인간적인 부분을 부정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확언하는 것을 통해서 알수 있듯이, 결국 자신의 가치관만을 앞세워버리고 만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성이 중시되고 그만큼, 구성원의 가치관이 저마다 제각각 인 사회에서 가치관의 충돌은 언제든지 생겨날수 있다. 하지만 그때마다 이렇게 살인이 일어나서야 그게 사람사는 사회이겠는가. 가치관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해야한다는 당연한 말이 지켜져야 세상이 둥글둥글 모나지 않고 잘 돌아가겠지. 자신의 목숨을 걸고 다른사람을 구하지 못한것은 잘못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건 가치관의 차이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 일이 세상에 알려지고 비판받을 것이 무서워 저지른 살인(야마모리)이나, 진실을 은폐한 것(나머지 일행)이다. 어떻게 보면 이것도 가치관의 차이라고 말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그렇게 따져보면 끝도 없겠지.  

  아무튼,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은 이런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지만, 뒤에 또다른 반전. 야마모리는 다케모토가 죽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그를 죽이려고 자신과 같은 치부를 가진 다른 일행들을 선동한 것이다. 그 치부란 자신의 알량한 목숨을 지키려고 죽어가는 한 사람을 모른척 했다는 것. 결국, 다른 사람들은 이런 야마모리에게 이용당한 것이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야마모리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한편으로는 후유코가 이 사실을 모르고 죽었다는게 안타깝기도 하다.  

  야마모리는 데릴사위로서, 처가의 성씨로 성을 바꾸고(일본은 결혼하면 부부의 성이 바뀌는데, 아내의 성씨, 남편의 성씨중 하나로 통일해서 바꾼다.) 말단 직원에서 부터 시작해 야마모리스포츠플라자라는 한빌딩 전체를 아우르는 스포츠기업의 사장으로까지 성공하는데, 이런 성공뒤에 그렇게 더럽고 추악한 이기적인 계략이 뒷받침 되었다는 사실이 씁쓸하다. 깨끗하게 선하게 성공하기가 그렇게 힘든걸까???

  한편으로는 이 책이 1987년작이라는게 놀랍기도 하다. 이 책을 끝까지 다 읽으면서도 그런 느낌은 하나도 못느꼈으니 말이다. 내가 태어난게 1988년이니,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지어진 작품이라는 얘기다. 작가의 뛰어난 실력탓이기도 하겠지만, 1980년대에 이미 일본에는 편의점이 있었던 것처럼,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그 당시 더 선진화되있기 때문이기도 할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솔직히 차이가 많이 안난다고 생각한다) 어렸을적에 일본에 갔던 기억을 떠올려 보면 아직 어려서 잘 몰랐음에도 확실히 선진화되있다고 느꼈었다. 

 아무튼, 책의 내용자체에는 좀 실망했지만 그래도 여러가지 생각할거리를 제공받아서 즐거운 책읽기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봐도 책 제목은 잘못지은것 같다.
 

내가 그들을 용서할 수 없는 이유는 단순히 내게서 소중한 걸 빼앗아갔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의 행위가 자신들의 일방적인 가치관에 의해 이루어졌고, 따라서 그들이 어떤 수치심도 못 느끼고 있다는 데 격렬한 분노를 느끼는 것이다. -중략- 말도 안된다. 그들이 저지른 짓은 가장 인간적인 부분을 부정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 p.15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