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 유명한 히가시노게이고의 작품들 중에서도 '수작'이라 일컬어지는 '용의자 X의 헌신'. 이 책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두터운 팬층을 확보했다고 하니 기대가 컸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뒤따르는 법이 많아 내심 걱정도 했지만, 실망은 커녕 내 뒷통수를 치는 반전과 그 애달픔에 울어버렸다. 

  이 책은 다른 추리소설과는 달리 살인자, 살해동기, 살해과정, 또 그 살인자의 협력자를 낱낱이 드러낸다. 이런 모든 요소들을 다 알고 있음에도 독자들이 뒷내용이 궁금해지는건 히가시노게이고만의 필력인 것 같다. 이건 '붉은손가락'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살해동기, 수법 이런 것 보다도 사건이 전개됨에 따라 변하는 등장인물들의 심리묘사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다 결국 후반부에가서는 추리소설임에도 불구하고 끝끝내 눈물을 보이게 만드는 감동과 안타까움, 긴 여운을 남겨, 그의 다른 작품까지 찾아보게 만드는 힘이 있다.  

  초반부에서 이미 용의자 X의 헌신이 나타난다. 하지만 겨우 이것에 '헌신'이란 숭고하면서도 무겁게 다가오는 단어를 붙였을까...하는 생각에 나름대로 결말을 추측해 보았다. 후반부에 이르러 그의 진짜 헌신이 드러나게 됐고, 난 그때 이 작가가 내 뒷통수를 후려치는 것만 같았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하는... 용의자 X의 헌신은 희생적이면서도 극단적이었다. 자기 자신을 파멸로 이끄는 말그대로의 '희생' 이었다. 

  어떻게해서 이런 희생이 그에게 가능한 것일까. 그는 야스코를 사랑했다. 단순한 사랑이 아닌것 같다. 그가 이 세상에 미련 한점 없이 죽음을 택했을 때 ,불현듯 마치 구원해주듯 나타난 모녀는 그의 '삶의 이유'가 됐다. 모녀가 없었다면 이미 죽었을 목숨, 그녀들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헌신'한 것이다. '헌신'.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바칠'헌'에 몸'신'. 말그대로 몸을 다 받쳐 희생한 것이다. 자기의 전부를 희생한 그는, 혹시나 자기 자신이 약해질까봐 스스로 빼도박도 못하는 트릭을 구사하기까지 했다. 

   극 중반에 그의 유일한 학문적 맞수 '유가와 마나부'가 야스코에게 야마가시는 순수하다고 말하는 장면이 있다. 천재적인 수학자 야마가시는 수학을 풀이하고 논리적인 트릭을 쓰는데 있어서는 천재일지 모르지만, 사람을 대하고, 한 사람을 사랑하는데는 서툰 그저 '순수한' 남자일 뿐이었다. 어쩌면 야스코에게 그를 배신해선 안된다고 말하는 '미사토'를 보며 미사토가 오히려 야스코보다 야마가시를 알아주었던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수학'이외의 것에 있어서는 그가 미사토와 같이 순수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한편으로는 이 책의 결말이 아쉬웠다. 다른 책과는 다르게 제발 진법이 밝혀지지 않길... 그냥 이들의 죄를 묻지말길....하고 끝까지 바랬건만 결국 그들의 트릭은 낱낱이 밝혀지고, 진법조차 죄책감에 자수하게 된다. 진법을 지켜주고 싶던 야마가시는 고통스러움에 절규한다. 그가 그런 고통에 절규하며 울부짖는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지자 나도 모르게 눈물이 또르르 흘러내렸다. '야마가시'라는 캐릭터는 공감이 갈만큼 충분히 불쌍하고 순수하고, 서툴고, 단순한 '인간적'인 면모가 있었다. 비록 한사람을 죽였지만, 마음이 침울해져서 생각하기도 싫다는 것은 그도 그러고 싶지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결말로 인해 아쉽긴 하지만 이런 결말이 내 마음속에 더 깊은 여운을 남기는 것 같다. 이로 인해 더더욱 오래 이 책이 내 가슴속에 남을 것 같다.
 

 P.S 이 책이 나에게 더 인상 깊었던 이유는 지난해에 끝난 일본드라마 '갈릴레오'와 겹치기 때문이었다. 갈릴레오의 원작이 바로 이 '용의자X의 헌신'과 히가시노게이고의 다른 작 '탐정 갈릴레오'이기 때문이다 . 이 두 작품에는 모두 '유가와 마나부'가 등장하는데 드라마에서도 그가 바로 주인공이다. 책을 읽는 내내 드라마에서 '유가와 마나부'역을 한 후쿠야마 마사하루가 드라마의 주제가와 함께 내 머릿속에 떠올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