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 퇴진 요정 김민식 피디의 웃음 터지는 싸움 노하우
김민식 지음 / 푸른숲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말에 단숨에 읽은 책.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흔히 파업투쟁하면 고되고 힘든 것을 연상하기 마련인데, ‘딴따라 투사’인 김민식 피디의 투쟁은 밝고 흥미로웠다. 파업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예능-드라마 피디가 어느새 파업 최전선에서 이용마 기자와 함께 ‘MBC 프리덤’을 외치며 김재철, 김장겸 싸장님을 물러나게 한 매우 흥미로운 파업투쟁기이다.

 

김민식 피디의 투쟁은 내내 재미와 교양을 준다.

1. MBC 파업투쟁의 상징성은 신자유주의와 맥을 같이 했다. 이 체제 하에서 대부분의 자본은 재벌에게 넘어갔고, 주인이 모호한 공공재의 재산을 팔아먹거나 악용하는 정권이 등장한다. 4대강으로 수자원공사가 빚을 지고, 자원외교로 포스코 자산이 날아가고, 언론장악으로 공영방송사가 망가지는 것이 그것이다. - 본문 중에서

 

2. 저항과 투쟁은 항상 철벽같은 기득권과 싸우는 일이어서 늘 비장하고 힘들다. 그러나 회사를 사랑한 딴따라 피디는 유쾌하고 우아하게 반격한다. 회사 안에서 굿판을 벌이고, 밖에서는 유튜브 콘텐츠 ‘MBC 프리덤’을 제작 배포한다. 페북 라이브를 통해 징계위원회에 허와 실을 보여주고, 동과 서를 넘나들며 “김장겸은 물러나라”를 외친다.

 

그러나 결코 투쟁이 유쾌한 것만은 아니다.

3. 십여 명이 해직되고, 수십 명이 징계를 받고, 수백 명이 보직 이동을 받아야 했다. 무임금으로 그 많은 날들을 인내해야 했다. 특히나, 아내 분과의 대화가 나오는 대목에서는 책 읽는 나도 울컥할 정도로 너무 힘겨운 싸움이란 것을 절실히 느꼈다.

 

결국 MBC는 정상화가 되었고, 이 분들의 투쟁은 성공했다. 귀한 승리였고 이 분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무엇보다 여전히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게 한번이라도 더 관심을 가지고, 응원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제국의 미래 - 총.달러 그 이후... 제국은 무엇으로 세계를 지배하는가?
에이미 추아 지음, 이순희 옮김 / 비아북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역사적으로 제국은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세계적 패권을 휘어잡으면서 세계를 좌지우지해왔다. 그러한 제국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당시의 세계를 이해하는 기본 틀을 파악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 책은 역대 제국에 관한 내용을 다룬 흥미로운 역사교양서이지만, 내가 주목하고 싶은 것은 이 저자의 정치적 암시이다.

오늘날 제국인 미국을 들여다보자. 부시정권이 벌인 이라크전과 북한에 대한 강경 외교책 그리고 도쿄의정서 무시 등등. 그들의 행태는 정말이지 후세인=부시=김정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미국의 오만은 국제적 외면을 받으면서 결국 제국의 쇠퇴로 이어지는 것이 당연할 듯하다.

얼마 전 뉴스에서 미국의 씽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에서 미국의 이러한 위기를 경고하면서 미국은 한참 더 관용을 베푸는 소프트파워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을 봤는데, 이 책의 주장을 보면서 정말로 미국이 위기이긴 위기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찌 되었거나, 이 책의 띠지에서 말하는 것처럼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등 어마어마한 강대국 사이에 끼인 한국의 입장에서 볼 때, 이 책은 제국의 속성을 제대로 들여다볼 수 있고 앞으로 실용을 외치는 이명박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지를 알려줄 수 있는 시기적절한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자들의 생각을 읽는다 - 차이에서 독점까지! 작은 생각을 위대한 철학으로 바꾼 역발상의 힘!
이상건 지음 / 비아북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몇 가지 과학적 사례들이 눈길을 끌었다. 우리는 흔히 어떠한 현상을 바라볼 때, 그 현상을 일반화하고 패턴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살인사건이 터지면 어디어디 연쇄살인사건과 연결하려 하고, 어떤 소설이 나오면 무슨무슨 주의의 소설이라고 보편화하려는 경향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패턴화는 한정된 경험 속에서 사는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주식시장과 같은 예측이 불가능한 도박장 같은 곳에서는 위험하다고 한다. 

눈에 띄는 장면 하나. 동전 앞뒷면 맞추기 게임에서 49번째까지 동전의 뒷면이 나왔다. 그리고 50번째 게임이 벌어지려 할 때, 사람들은 모두 동전의 앞면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며 베팅을 건다. 하지만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번에도 역시 동전의 앞면과 뒷면이 나올 확률은 99 대 1이 아니라 50 대 50이란 것이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언뜻 최정규 교수의 <이타적 인간의 출현>이 생각났다. 최 교수는 다양한 게임을 통해 이타적 인간과 이기적 인간 중 누가 우위에 있는 인간형인지를 설명하려 했다. 결과는 횟수를 거듭할수록 우위에 서는 인간형은 이타적 인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게임은 결국 같은 게임을 반복적으로 실험했을 때의 이야기다. 만일 우리가 단 한 번의 게임만을 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진다면(우리의 삶은 서로 다른 상황에서 단 한 번의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된다), 우리는 당연히 이기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이기적이든 이타적이든, 흔히 삶을 살다보면 선택의 기로에 설 때가 많다. 단 한 순간의 판단으로 성공과 실패가 오가는 상황들이 연출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패턴화와 일반화는 충분히 유혹적이고 판단에 도움이 될 때가 많다. 하지만 유혹은 눈을 홀리기에는 충분하나 그 문에 들어서는 순간 고통이 시작된다는 것을 이 책의 주인공이자 세계 부자들은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세계 부자들의 가장 강력한 성공 비결을 알려준다. 

"선택의 순간에서 확신이 있지 않을 때, 세계 부자들은 무엇을 해야 할 지를 확연히 아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행동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누구도 실천하지 못하는 것에 속한다. 그들은 당면한 상황을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판단을 미루고 처음부터 다시 공부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제력이 뛰어나고 호기심이 강한 왕성한 학습기계이기 때문이다. 또한 공부보다 더 강력한 가치판단의 도구가 없으며, 후회 없는 선택만이 위대한 성공을 견인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