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저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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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인 명탐정의 규칙과도 이어진다고 할수가 있을것 같은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작은 탐정을 이용을 하여서 본격추리에 나오는 구조들을 비틀어보는 기회로 삼았는데 저주에서는 탐정을 대신을 하여서 현실에 살고있는 작가가 가상의 공간으로 들어가서 그곳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보고 자신이 그동안에 만들어 왔고 사용을 하고 폐기를 결심한 것들에 대한 감회를 보여주고 있다.

 

1. 미스터리작가로 활약을 하고 있는 주인공은 도서관에 가서 자신의 작품에 사용을 할 자료를 찾으러 가는데 평상시에 보와오던 건물이 별안간 끝이없는 공간으로 변질이 되고 출구를 찾던 주인공은 앞에서 걸어가는 사람을 발견을 하고 그 사람을 따라서 이동을 하다가 괴상한 모습을 하고 있는 도시에 도착을 한다.

 

그곳에서 시장을 만난 주인공은 자신을 명탐정이라고 말을 하는 시장의 말에 의문을 표시를 하지만 자신의 변한 모습이 시장이 말을 하는 탐정의 모습과 동일하다는 사실과 자신의 기억에는 없는 사건을 해결한 모습들이 떠오르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의문을 가지지만 탐정이라는 자신의 모습에 의문감을 가지고 시장이 제시하는 사건의 해결에 돌입을 한다.

 

고전적인 추리물에 등장을 하는 배경으로 사용이 되는 모습들을 가지고 있는 도시에서 그곳을 만들었다고 알려진 이름이 없는 사람이 살았던 집에서 발견이 된 의문의 미라와 그곳에서 도굴이 된 물건을 찾기 위하여서 집을 관리를 하는 사람들을 만나기 시작을 하는데 만남을 가지려고 하는 인물들 마다 본격추리에 등장을 하는 밀실과 같은 방식으로 살해가 되고 그러한 사건들을 해결을 하면서 그곳에 자신이 도착을 한 이유를 알아간다.

 

본격추리물로 등장을 한 작가 본인이 그동안에 사용을 하였던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방식으로 작풍을 전환을 하면서 자신의 작품에 사용이 되었던 구상들에 대한 예의를 찾는 작품이라고 할수가 있는데 작품들에 등장을 하는 사건들은 고전 추리의 모습을 보여주고 그러한 사건을 풀어 나가면서 작가의 생각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있는것 같다.

 

책을 읽는 독자들도 변하고 책을 쓰는 작가들도 자신의 작풍을 계속하여서 유지를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독자들에게 맞추어서 계속 변화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독자들의 요구에 맞는 일명 팔리는 책을 만들기 위하여서 만이 아닌 자신의 생각에 변화가 와서 작풍을 바꾸면서도 그동안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중요한 성과를 만들어 주었던 본격추리에 대한 비망록을 작성을 하여서 책으로 만들고 그것으로 자신의 변신을 확고히 하는 방식은 독자에 대한 예의라고도 볼수가 있지만 무엇이던지 돈으로 만들어 낼수가 있다고 믿는 작가의 마음도 보여주고 있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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