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작가의 다른 작품속의 에피소드에서 주인공으로 출연을 하였던 현경 본부의 여경인 미즈호가 자신을 그동안의 꿈이었던 경찰에서 물러나서 냉각기를 가지게 만들었던 사건의 기억을 지우고 다시 한번 일선으로 돌아가서 본인의 능력인 피의자의 얼굴을 그리는 작업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으로 임하는 경찰 드라마라고 할수가 있다.

 

몇 가지의 에피소드로 구성이 되어있는 단편집 이라고 할수가 있을것 같은 내용으로 이루어 져있는데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주인공인 미즈호도 결국은 범인을 추리를 하여서 알아 맞추지만 실제로 검거는 다른 형사들이 하고 사건을 해결하는 주인공의 능력을 나타내는 장면이 적은 소설 입니다.

 

어느곳이나 비슷한 조건으로 일을 할것 같은 여경을 주인공으로 삼아서 그녀가 자신의 능력을 몰라주고 자신들만의 굳건한 세계를 만들어 가는 남자들을 상대로 새로운 일을 펼쳐 나갈수가 있는지를 실험을 하는데 주변의 여경 동기들은 조직의 쓴맛을 보고 새로운 길을 찾아서 떠나고 그러한 조직을 평등하게 만들기 위해서 오늘도 달리는 성장 드라마도 되는것 같은데 작가의 역량이 좋아서 미스테리물도 손색이 없는 작품인것 같다.

 

1. 조직의 꽃 여성 ?

땀 흘리고 잠복을 하는 남자들의 일인것 같은 경찰속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만들고 그러한 영역을 지키려고 하는 여성들과 남자만의 성역을 만들어서 자리를 위협하는 마초맨들만의 이야기는 이제는 버려야 할 구시대의 잔재 같은데 그러한 일들이 실제로도 많은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것이 현실인것 같다.

 

2.왜 그런 일들이 벌어지는것 일까 ?

. 여성들의 문제도 일조를 하는데 어렵고 더러운 일들은 피하려는 마음이 있어써 모든 여성들을 그러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있다.

. 그동안의 일들이 남자들의 속에서 벌어지고 해결을 하다 보니까 갑자기 들어온 여성 멤버들을 의식을 하게되고 그러한 의식으로 인해서 일의 능률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능률의 문제는 서로가 조화롭게 일을 할수가 있도록 많은 대화가 필요한것 같다.

. 편견의 작용 오랜세월을 여성과 남성의 일에 구분을 지어서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같은 공간에서 일을 하니까 편견의 작용으로 인하여서 일의 구분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발생을 한다.

 

3. 왜 혼자서 모든일을 풀어가려고 하는것 일까 ?

주인공은 주변의 도움 보다는 자신의 힘으로 사건을 해결을 하려는 모습을 작품속에서 보여주고 있는데 다른 작품들의 남자 주인공들은 주변의 도움을 받으면서 일을 하는데 왜 주인공의 주변의 도움을 받지를 않을까 전작의 에피소드에서 자신의 신념을 져 버리는 일을 조직의 논리로 인하여서 억지로 하게되고 그러한 일에 상처를 받은 주인공은 조직이라는 말을 앞에 내세우는 주변의 남성과 자신의 일에 몰입을 못하는 여성들에게 도움을 받는것 보다는 자신의 능력으로 일을 처리를 하여서 본인의 능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

그러한 마음 때문에 사건의 해결은 조직으로 움직이는 다른 사람들 보다 한 걸음 느리게 움직 이지만 사건을 해결 하였다는 마음만은 주인공의 가슴에 남아서 일에 대한 열정을 계속 유지를 시켜주는 역활을 하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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