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으로부터의 한마디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고객의 한마디는 신으로부터 전하여지는 옥음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서 회사의 발전이 이룩이 된다는 창업주의 전언을 사훈으로 간직을 하고 있는 식품회사에 경력사원으로 입사를 하는 주인공의 행적을 보여주고 있는데 신으로 부터오는 한마디에 대하여서 회사의 중견사원들이 생각을 하는 입장과 주인공이 회사에서 발표를 하는 신제품 발표장에서 행한 행동으로 인하여서 일종의 낙향을 하게되는 고객센터에서 벌어지는 행위의 괴리감에 중점을 두면서 이익을 위하여서 존재를 한다고 생각을 하는 회사의 입장과 고객으로부터 들려오는 옥음에 대하여서 정당한 반응이 아닌 이질적인 과정을 보이면서 활동을 하는 일종의 유배지에 속하는 고객상담실에서 근무를 하는 인원들의 입장을 보여줍니다.

중견기업으로 창업자의 은퇴와 동시에 발전이 아닌 현상유지에서 이제는 하락으로 들어가고 있는 회사에서 사운을 걸고 시작을 하는 신제품의 발표장에서 자신의 공적에 대하여서 인정을 못하고 자신의 공적으로 만들기 위하여서 노력을 하는 상사의 행동에 공격적으로 반응을 하면서 빚어지는 나락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회사가 자랑을 하는 사훈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실제로는 가장 중점적으로 운영이 되어야 하는 입장에 있는 고객상담실이 회사안에서 가장 대우가 안좋은 일종의 유배지로 운영이 되면서 회사의 입장에서 쓸모가 없는 사원들의 집합처로 작동을 하는 현실에서 배울수가 있는 일은 무엇인지에 대하여서 주인공의 시선에서 보여주고 있고 회사의 입장이 아닌 자신이 속한 팀의 일원으로 주어진 임무에 대하여서 공정하게 활동을 하면서도 그것이 어떠한 입장을 표현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서 항상 의문을 간직을 하면서 활동을 하던 주인공이 회사에서 벌어지고 있는 변혁의 과정이 실제로는 변혁이 아닌 나락으로 들어가는 활동의 한 장면이라는 사실에 대하여서 알아가고 회사를 개혁을 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 아닌 자신이 활동을 하면서 일을 하고 있는 조직이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을 하는 활동을 통하여서 보여주고 있는 진정으로 생각이 되어지는 고객상담이 무엇인지에 대하여서 알려줍니다.

회사의 제품에 대하여서 반응을 보여주는 고객들의 이야기와 왜 그러한 이야기에 대하여서 무반응으로 일관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서 회사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물이 경험을 할 수가 있는 기업의 입장이 어떠한 입장에서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하여서 회사를 운영을 하고 있는 경영진이 어떠한 생각으로 자신의 회사를 운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서 한명의 인물이 만들어가는 비리의 문제에 대하여서 알아가고 그 비리에 대하여서 대응을 하기 위하여서 노력을 하면서 회사의 입장만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회사의 제품에 대한 생각과 그러한 생각들이 만나면서 문제를 만들어가고 해결을 하는 입장의 사람들이 알려주는 재미있는 해결의 과정을 웃음으로 만날수가 있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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