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기이한 옛이야기
완서 지음, 박희병 옮김 / 돌베개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전등 신화와 조선의 금오 신화와 같은 종류인 베트남의 전기 만록인데 이러한 형식의 책들을 전기 소설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전기 소설이란 ? 기이하고 괴상한 이야기들을 주제로 흥미위주로 쓴 소설이라고 하는데 요즘의 SF와 판타지 소설이라고 할수가 있을것 같다.

 

베트남은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어서 우리나라와 같이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동남아 국가 중에서는 특이하게 유교가 발달을 한 국가인데 그러한 성향이 책에서도 많이 보이는것 같다.

 

1. 불교의 배척

 

불교의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고 자신의 깨닮음을 강조를 하고 자비를 베풀라는 종교적인 의식과 문화는 예를 강조하고 신분의 차이를 말하는 유교와 배척이 된다고 볼수가 있다.

불교가 널리 퍼지면 서로의 신분의 차이를 강조를 하는 사상에 가치를 두고 백성들을 지배를 하는 유교에 문제가 오고 사람들이 많은 돈과 재물을 사용하여서 사원을 건축을 하고 승려가 되면서 국가의 분위기가 전쟁 보다는 평화를 사랑하고 국력이 약해지는 모습을 보일수가 있어써 배척을 할수도 있지만 실제의 모습은 서로의 기득권 싸움이라고 생각을 한다.

 

불교와 유교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국가를 유지할수고 있게지만 먼저 권력을 잡고있던 불교의 세력에게서 새로운 신흥 세력인 유교가 권력을 잡기 위해서는 불교를 배척하고 그들과의 싸움에서 이겨야지만 완전한 권력을 이룰수가 있으므로 권력 투쟁을 한것으로 보인다.

 

2. 여성의 처우 문제

 

내용중에서 일부의 부분에 결혼을 한 여성들이 남편보다도 권력이 강한 사람에게 잡혀가서 그와 같이 생활을 하면서도 전 남편을 잊지를 못하여서 괴로워하고 나중에는 전 남편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은 금오 신화에는 나오지를 않는 장면이다.

조선은 성리학이 득세를 하여서 여성의 정절을 아주 많이 강조를 하였고 반대로 남성들의 성적 욕구는 단속을 하지않는 모습을 보이는데 베트남은 조선과는 달리 유교적 문화가 강력하지를 않아서 여성의 정절을 강요를 하는 모습은 보이지를 않고 어떠한 불가항력 적인 상황에 처한 경우에는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결합을 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3. 기이한 요괴가 나오는 이유는

 

자연 현상을 보면 사람들이 이해가 안되는 일들이 많이 벌어지는데 재해를 피하고 평안한 생활을 유지하고자 하는 마음들이 커서 자신이 이해가 안되는 현상들은 귀신이나 요괴의 행동으로 생각을 하고 그러한 문제를 푸는 사람을 만들어서 해결을 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요괴가 나오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오는 통속적인 소설로 내용을 보면서 느끼는 점은 베트남의 특색이 있는 문화나 생활상이 보이는 경우는 없고 중국의 고대 소설을 보는 것 같다는 마음이 많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