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암차 - 녹차 청차 홍차의 뿌리를 찾아서 이른아침 차(茶) 시리즈 8
맹번정.박미애 지음 / 이른아침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중국의 명차로 유명한 무이산의 깊은 산속에서 조금씩 나와서 그 희소성으로 더욱 몸값을 올리고 있는 무이암차의 이야기 인데 차에 대한 내용이 주류를 이루는것이 아니라 그 차와 관련이된 옛 선인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시가 많이 나온다.

한시를 좋아하는 사람들 이라면 환영을 할 만한 일이지만 그냥 차에 대한 것만 관심이 있는 저 같은 사람에게는 보기가 거슬리는 장면 들이다.

 

당나라시절 부터 사람들의 입에 올랐다는 무이차가 송나라 시기에 황실로 납픔을 하기위한 북원이라는 다원이 생기면서 그 이름을 더욱 알리고 원의 치세로 변하면서도 유명세는 더욱 커졌지만 명의 건국이후에는 원나라와 관련이 있다하여서 북원을 폐쇄하고 판로를 막아서 차원의 황폐화가 시작이 되었는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판로를 개척을 하면서 더욱 융성을 하였다고 한다.

 

원래 사업이란 한곳의 주거래처와 좋은 관계를 맺고 같이 성장을 하는것이 가장 좋은 일이지만 그곳의 운명에 따라서 같이 움직이는 관계가 되면 피해를 많이 받을수 있으므로 영리한 여우가 굴을 여러개로 만드는 것처럼 부거래처를 만들고 끈임없이 신규 거래처를 개발을 하여야 지만 성공을 계속 하여서 누릴수가 있다.

자연이 주는 선물로 인하여서 명성을 얻으면 사람의 노고는 덜수가 있지만 그러한 자연이 변하게 되면 더욱 힘든 시절을 보내게 되므로 항상 신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품종을 만들어서 차후를 대비하여야 한다고 본다.

 

무이산에서 주자학을 만들은 송나라의 주희가 은거를 하고 제자를 키우고 자신의 학문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서 주자학을 신봉한 조선의 사대부들은 무이산을 동경하고 주희가 즐기던 무이암차를 구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무이산의 차는 불교사원과 관련이 많은데 불교사원에서 주변의 산에 차밭을 만들고 차를 생산을 하여서 수입을 올리고 부처님에게 차를 받치는데도 사용을 하면서 자신들의 공부인 선을 수행하는데 차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영국의 홍차의 역사도 무이차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그 당시의 영국은 국민들이 외국에서 가져온 술을 너무 많이 먹어서 주정뱅이의 나라로 이름을 날렸는데 그러한 술을 제외하고 국민들이 마실만한 음료를 찾다가 중국의 차를 발견하고 마시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의 중국의 주인은 청나라인데 쇄국을 하는 나라에서 차를 수입을 하는라 영국이 보유한 은이 너무 많이 유출이 되자 인도에서 재배한 아편을 수츨을 하여서 은을 다시 회수하는 일을 행 하다가 아편전쟁을 일으키게 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7-17 18: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은하수 2015-07-18 15:33   좋아요 0 | URL
현재 책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