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추흥망 : 수.당나라 - 중화문화의 절정기 ㅣ 천추흥망 2
쑹창빈 지음, 거지엔슝 엮음, 이지연 옮김 / 따뜻한손 / 2009년 2월
평점 :
수나라의 창업황제인 양견은 북조에 속한 북주의 외척 출신으로 북주의 황족을 죽이고 권력을 잡아서 수나라를 창건 하였는데 이 시기는 한나라의 통일이후로 위,진 시대를 거치며 무려 400년 동안이나 혼란과 분열을 거쳐서 백성들의 통일 욕구가 많은 시점 이었다.
백성들의 통일 욕구를 본 수 문제는 둘째 아들인 양광을 통하여 남조인 진을 붕괴 시키고 통일의 초석을 다진다.
수나라는 많은 전쟁을 거치면서 황폐화된 농지와 줄어든 인구로 인하여 정확한 호구 조사를 필요로 하였다 , 균전제의 기초로 조사된 호구 조사를 기반으로 정확한 세금 징수의 효과를 보았다. 당나라도 수나라의 균전제를 유지 발전 시키었다.
전국의 군웅의 난립된 법률 쳬계의 일원화 를 위하여 개황률을 만든다 이법은 율,영,격,식등 법률 형식도 출현한다.
문제는 황후인 독고씨의 도움을 많이 받아서 황제의 위치를 차지 하였으므로 황후의 국정 간섭이 심하여 이성 이라는 말을 든는 경우도 있었다. 황후로 인하여 문제는 후궁을 많이 거느리지 못하고 근검 절약을 충실히 하여서 나라의 창고에 전 인구가 육십년 동안 먹고 입을 양식과 천을 보관 할 정도로 경제 상황이 좋았지만 아들인 양제의 시기에는 운하 작업등 많은 토목 공사와 민심을 살핀다는 명목으로 행한 황제의 유람과 전쟁으로 백성들의 삶은 피폐 해지고 민심의 이반으로 곳곳에서 반란이 일어나 수나라는 2대로 멸망 한다.
수나라의 멸망에는 우리 선조인 고구려와의 전쟁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양제가 고구려와의 전쟁을 위해서 많은 인력과 물자를 동원 하였지만 4번의 침략이 실패 하면서 멸망의 길로 들어섰다.
당나라의 건립자인 이연은 수나라의 외척으로 태원의 유수로 있으면서 병력을 모으고 식량을 비축 하는등 이후를 대비 하면서 때를 기다렸는데 아들인 이세민의 권유로 반란을 일으키어 장안을 점령한후 수나라 황족을 허수아비 황제로 옹립하여 민심을 진정 시키면서 각지의 반란군과 싸워서 제국을 성립 하였다.
둘째 아들인 이세민의 형제 살해인 현무문의 난으로 상황으로 물러난 이연은 이세민의 효도를 받으며 조용히 생을 마치는데 조선의 창업자인 이성계와는 다른 일면을 보여주는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