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의 벽 - 경계를 넘나드는 예술가 박신양과 철학자 김동훈의 그림 이야기
박신양.김동훈 지음 / 민음사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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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의 벽

화가 박신양의 예술철학이 담긴 책



"애기야 가자~!"를 외치던 박신양이 화가가 되었다고? 뜻밖이면서도 궁금했다. 내가 기억하는 박신양의 모습은 TV 속에서 강렬한 존재감을 내뿜던 배우의 모습이다. 무슨 대사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강렬한 눈빛으로 상대역을 향해 소리치던 모습이 떠오른다.







그래서일까? 책 속에 실려 있는 그림들도, 그의 연기처럼 거침없는 느낌이었다. 어떤 경계 속에 들어있지 않고, 자유롭게 뻗어나가는 그런 그림이었다.




​화가 박신양의 고백






그는 <제4의 벽>을 통해 독자들에게 고백한다. 그가 그림을 그리는 근본적인 동기와 그림을 그릴 때 어떤 느낌을 받는지를. 화가 박신양의 사유에 철학자 김동훈이 덧붙인 작품 감상이 어우러져, 쉽게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었다. 예술가의 고뇌가 느껴진달까...


그림을 그린다는 건 나에게

그런 의미가 있다.

예술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희망과 기회, 그리고

진심을 서로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리라는 기대와 가능성.




박신양에게 그림이란 어떤 의미인가. 그에게 그림은 함께 예술을 논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였다. 그는 너무 그리워서 그림을 그리고, 그리운 사람들을 그림으로 그렸다. 박신양이 그림을 그리는 이유와 내가 글을 쓰는 이유가 다르지 않게 느껴졌다.




삶의 의미를 찾는 여정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그렇고, 나도 그렇지만- 우리는 살면서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미'를 찾지 않으면 살아갈 이유가 없기에. '의미'가 없으면 그저 숨만 쉬는 생명체에 지나지 않기에.

박신양은 배우 인생을 통해서도, 그림을 통해서도 그 의미를 찾으려 한 게 아닐까 생각한다. <제4의 벽>을 읽는 동안 삶을 대하는 그의 자세가 어떤지 짐작할 수 있었고, 그 자세는 본받을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기도 그림도 한마디로 죽도록 해야 한다. 대충해서는 안 된다. 다른 방법은 없다. 당연한 얘기다.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지나칠 정도로 몰두해야 한다. 그 지나치는 정도가 어디까지인지는 알기가 쉽지는 않다."

결국엔 몰입이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몰입의 경험이 필요한 것 같다. 나는 무엇에 몰입할 것인가. 끊임없이 던져야 할 질문이다. 그러다 보면 자신만의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제 4의 벽



극에서 무대와 관객석을 구분하는

가상의 벽을 '제4의 벽'이라고 한다.

우리가 수시로 접하는 연극, 영화,

TV 등 모든 공연과 영상매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이며 원리이다.



무대와 관객석을 구분하는 가상의 벽을 '제4의 벽'이라고 한다. 책 후반부에 '제4의 벽'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제4의 벽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제4의 벽에 대한 것도, 그외의 다른 이야기들도 무언가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고 전달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 아직 나의 인생 경험이 충분치 않은 탓일까. 그 의미들을 스펀지처럼 흡수하진 못했다. 아니면 고작 1번 이 책을 읽는 행위로 작가가 말하려는 바를 생생히 느끼고 싶다는 나의 바람은 경솔한 오만일까?

내가 나이를 더 먹는다면, 이 책에 서술된 100의 내용 중 이해할 수 있는 퍼센테이지가 더 많아지겠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렇지만 딱 한 가지 만큼은 분명히 공감할 수 있었다. 그리워서 그림을 그린다는 작가의 마음. 그 마음이 어떤 마음인지를.


화가 박신양의 인생과 예술철학이 담긴 책 <제4의 벽>. 연기로, 그림으로,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의 인생을 담은 한편의 책으로 보는 이들의 마음에 진심을 전하려는 작가 박신양. 그를 오롯이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예술은 미학적인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깨달음'을 주기도 하는데, 이 책이 바로 그런 깨달음을 주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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