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클래식 리이매진드
루이스 캐럴 지음, 안드레아 다퀴노 그림, 윤영 옮김 / 소소의책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다채로운 콜라주 삽화가 인상적인

새로운 앨리스 책!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그저 한 편의 어린이 동화로 여기기엔 은유와 상징이 가득하고 고도의 말장난으로 가득찬 책이다. 어릴 때부터 동화 속 인물들 중 앨리스를 가장 좋아했는데, 컬러풀한 이미지가 수록된 앨리스 책이 나와서 집어 들었다.

그래픽 디자이너, 수석 아트디렉터로 일하는 안드레아 다퀴노의 콜라주 기법이 들어간 다양한 이미지는 독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자, 그럼 원더랜드로 함께 가볼까!



현대미술을 보는 듯한 삽화들





앨리스 하면 물결치는 노오란 머리에 파아란 원피스를 입은 귀여운 소녀 이미지를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는 그런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마치 현대미술 작품을 보는 듯 단순화된 도형으로 구성된 앨리스는 우리가 알던 앨리스보다 다소.. 못생겨 보인다!

매번 소녀소녀한 느낌을 지닌 앨리스를 보다가 낯선 형태를 가진 앨리스를 보니 조금은 당황스러웠지만! 현대적인 감각으로 변주한 앨리스 모습이 독창적이어서 좋은 것 같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삽화들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말장난과 유머가 섞인 이야기





철자는 다른데 발음은 같은 단어를 이용한 말장난, 그리고 등장인물 간의 대화 속에서 톡톡 튀는 유머들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느낄 수 있다.

가령 물웅덩이에 빠진 앨리스가 생쥐에게 웅덩이에서 빠져나가는 방법을 묻던 도중에 "우 에 마 샤트?" 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는데, 그 말을 듣고 생쥐가 진저리를 치는 모습이 재미있었다. (우 에 마 샤트는 내 고양이는 어디 있니?라는 뜻이다)

또 3월 토끼와 모자장수가 벌인 다과회에서 손님인 앨리스에게 예의를 차리는 척, 알고보면 멕이는(?) 멘트를 하는 3월 토끼와 그 말에 발끈하는 앨리스 모습을 보는 것도 소소한 웃음 포인트.



용감한 앨리스





호기심 많은 앨리스. 앨리스는 권력자 하트 여왕 앞에서 절대 주눅 들지 않는다. 대부분 동화 속 어린 주인공들이 어른들 말 잘 듣는 착한 캐릭터인 것 과는 다른 모습이다. 신데렐라는 계모가 못되게 굴고, 일을 엄청 줘도 그 일을 곧이곧대로 하며 지내고, 백설공주도 새왕비에게 대적하진 않는다. 그런데 앨리스는 다르다.

앨리스는 하트여왕 앞에서 꼬박꼬박 말대답을 한다. 입 다물라는 하트여왕의 말에 "안 다물 건데요!"라고 외칠 줄 안다. 난 앨리스의 이런 면이 마음에 든다. 어린아이라고 해서 무조건 어른들의 말에 순종적으로 따르는 게 아니라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 그런 모습이 멋있어 보였다!





자기 목소리를 똑바로 내뱉을 줄 아는 당당함과 버섯을 먹고 커진 자신을 행여 누군가 두려워할까 봐 몸 크기를 조절하는 배려를 지닌 소녀 앨리스. 강단있는 모습이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오랜만에 앨리스 이야기를 다시 읽으니, 어렸을 때 느꼈던 것과는 또 다른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주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물이 앨리스란 생각이 든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교훈을 앨리스를 통해 전한다.

호기심 가득하고, 톡톡 튀는 발랄한 여자아이 앨리스 이야기를 새롭게 느끼고 싶다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책을 펼쳐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