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로 먹고삽니다 - 블로그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
김인숙 지음 / 길벗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일로 먹고삽니다

블로그를 이용한 퍼스널 브랜딩으로

돈 버는 법



일단 제목이 너무 매력적이다. 좋아하는 일로 먹고 산다니. 그것도 블로그를 이용해서 말이다. <좋아하는 일로 먹고삽니다> 책은 블로그 브랜딩과 글쓰기의 비밀을 알려주는 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나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읽어봐야 할 책이라 할 수 있다.



저자소개





퍼스널 브랜딩 디렉터 김인숙님은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수많은 기회를 만들어낸 분이다. 김인숙님은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블로그에 마케팅 관련 내용을 꾸준히 업로드했다고 말한다.

그렇게 꾸준히 글을 쓰니, 사람들이 김인숙님을 '마케팅 공부를 열심히 하는 파워 블로거'로 인지하기 시작했고, 한 스타트업 대표로부터 회사의 마케팅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으면서 마케터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녀가 프리랜서 마케터, 퍼스널 브랜딩 강사, 브랜드 컨설턴트 등 다양한 N잡 수식어를 보유할 수 있었던 그 시초에는 '블로그'가 있었다. 김인숙님은 <좋아하는 일로 먹고삽니다>책을 통해 단순히 검색이 잘 되는 블로그 글쓰기 스킬을 넘어, 브랜딩 글쓰기 방법, 팔리는 마케팅 글쓰기 방법을 독자들에게 안내한다.



퍼스널 브랜딩 관점에서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 관련 책을 보다 보면 심심치 않게 나오는 단어 '퍼스널 브랜딩'. 저자는 조회 수로 광고 수익을 버는 1차원적인 접근이 아니라 나의 가치를 높이는 퍼스널 브랜딩 관점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퍼스널 브랜딩 관점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먼저 나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나의 관심 있는 분야, 재미와 흥미, 가치, 강점 등을 파악해 내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그 방향성을 잘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쳐 지나가는 방문자 1,000명이 중요한 게 아니라 내 글에 호감을 느낄 단 한 명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글감을 찾고, 어떤 타입의 글을 잘 쓸 수 있을지 연구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지 저자 본인의 경험담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해 줘서 책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다.


다른 블로그 책에 담겨있지 않은 내용도 다루는 책


1. 전문가로 포지셔닝하는 한 문장 만들기





나는 그동안 블로그 책을 참 많이 읽어왔다. 그래서 이전에 다른 블로그 책에서 읽었었던 내용 외에 새로운 내용이 없으면, 금방 흥미가 떨어지곤 했는데, 이 책에선 다른 책에서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내용들이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그중 인상깊은 내용으로 '브랜드 스테이트먼트', 그리고 '콘텐츠 스테이트먼트'가 있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내가 하는 일이나 내가 발행하는 콘텐츠를 한 문장으로 잘 정의 내릴 수 있다.

<브랜드 스테이트먼트 문장 만드는 법>

1. 무슨 일을 하는가? 직업

2.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가? 타깃

3.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 가치

EX) 김인숙의 브랜드 스테이트먼트

프로페셔널을 추구하는 열정적인 사람들이 (타깃)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가치)

브랜딩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직업)

<콘텐츠 스테이트먼트 문장 만드는 법>

1. 어떤 주제로 콘텐츠를 발행하나요? 주제

2. 그 콘텐츠는 누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나요? 타깃

3.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가치


2. 마케팅 글쓰기



저자님이 마케터로 활동하신 이력이 있어서 그런지, 책에 마케팅에 관한 내용도 들어 있었다. 구매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마케팅 퍼널'이라는 개념을 꼭 알아야 한다는데, 각 단계마다 어떤 종류의 글을 써야 하는지 잘 안내해 주고 있었다.



블로그로 수익화하는 구체적인 방법들



블로그로 수익화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은 6장에 제시되어 있다. 가장 접근하기 쉬운 체험단부터 시작해 네이버 애드포스트, 기자단, 제휴 마케팅, 지식창업하기, 블로그 대행 마케터로 N잡러 되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책 속에 나와 있었다.

애드포스트 수익을 극대화하려면 포스팅 수를 늘리거나,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되거나,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하면 된다는데 그런 점에서 도서 블로그는 아무래도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다. 도서 블로거라면 애드포스트 수익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기업이나 기관이 홍보 포스팅을 요청하고 그와 관련된 글을 쓰면 원고료를 지급받을 수 있는 수익화 방법도 있다. 경제 분야 인플루언서들에게 특히 이런 원고 의뢰가 많다고 한다. 도서 블로거인 나는 뭐...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만 말이다.



<좋아하는 일로 먹고삽니다>책은 블로그에 대한 책이지만 단순히 블로그에만 한정된 이야기를 하고 있진 않다. 독립출판, 전자책 출간, 강의 제안서 작성법 등 블로그를 활용해 도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을 소개하고 있다.

블로그 운영의 본질인 '글쓰기'에 집중하면서도, 스킬적인 부분도 다루고, 블로그를 기반으로 도전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소개한다는 점에서 '혜자스러운' 책이라 평하고 싶다. 블로그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